부동산을 알아볼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환경이나 치안, 학군 등 여러 요소가 있을 수 있겠지만 보통 지하철역 인근에 위치한 역세권을 입지가 좋은 곳으로 꼽습니다. 교통이 편리한 것은 물론 역 근처에 편의시설이 많이 들어서 생활이 편리하기 때문이죠.

한편, 중국에는 ‘1초 역세권’이라는 별명으로 눈길을 끈 아파트도 있습니다. 아파트 중간을 지하철이 관통하는 모습은 지나다니는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는데요. 이 독특한 아파트는 대체 왜 이렇게 디자인된 걸까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YOWOOtrip|이한율 기자

가운데로 지하철역이
통과하는 충칭 아파트

중국은 건설업 발전과 함께 높은 건물이 들어서고 갈수록 다양한 스타일과 형태를 갖춘 아파트들이 우후죽순 생겨나는 추세입니다. 천편일률적인 아파트 디자인 속에서 독특한 콘셉트로 사람들의 이목을 끈 건물들도 있죠. 충칭시에 있는 가운데로 지하철역이 통과하는 아파트도 그중 하나입니다. 특이하게도 19층 높이의 아파트 중간층인 6층부터 8층까지에 지하철역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리지바 역(李子坝站)은 중국 남서부에 위치한 충칭시의 전철역 중 하나로, 아파트를 관통하는 특징 때문에 화제가 되었습니다. 건물 한가운데를 가로지르는 형태로 세워져 충격을 안겼는데요. 충칭 경전철 2호선이 통과하는 이 건물은 1층부터 5층까지는 상가로, 9층에서 19층은 일반 주거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6층부터 8층은 리쯔바역의 대합실로 사용 중이죠.


특히 ‘롤러코스터 경전철’이라 불리는 충칭 경전철 2호선의 급커브 구간은 볼 때마다 아슬아슬한 모습인데요. 커브를 돌때 90도가 넘게 휘어져 이 구간을 지날때마다 보는 이의 간담을 서늘해지게 만들고 있죠. 철도 레일이 산위에 건설되어 커브 각도가 크지만 지하철은 30도가 넘게 기울어진 채 시속 60킬로미터로 운행된다고 합니다.


소음이나 안전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었으나…

겉으로 볼 때 건물과 전철역이 맞붙어 무척 위험해 보이지만 사실 아파트 외벽과는 20cm 정도 떨어져 있어 열차 진입 시에도 안전 위험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다소 불안한 모습으로 만들어지기는 했으나 6개 경전철 기둥이 건물 내부에 세워져 여타 건축물보다도 더 뛰어난 밸런스와 내구성을 자랑하죠.


또 건물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위해 역에 소음을 막아주는 시스템이 설치되었습니다. 따라서 실제 거주자들은 전철이 들어오고 나갈 때 식기세척기 수준의 소음이 들리는 수준이라고 밝혔는데요. 경전철이 관통하는 건물 내에서 60데시벨의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지만 인근 주민들은 별다른 불편 없이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독특한 모습으로
건설되게 된 이유

험준한 산으로 둘려싸여있는 중국 충칭은 경사진 지형의 특성상 버스가 운행되기 어려운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형적인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도입된 교통수단이 바로 경전철인데요. 하지만 지하철을 건설할 때에도 고층 아파트 건물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이 많아 선로 건설에 있어서 공간적 제약이 많았죠.

이때문에 철도 시스템을 설비하는 일 역시 커다란 골칫거리로 떠올랐습니다. 아파트 밀집 지역에 어떻게 선로를 통과시킬지 고민하다가 채택된 아이디어가 바로 아파트를 허무는 대신 아예 관통해버리는 방법이었는데요. 1998년 충칭 경전철 2호선의 노선 개통이 시작될 당시 아파트를 관통하는 지점에 리즈바역을 건설한다는 계획이 확정되면서 2년 만에 완공되었습니다.

중국 최초 지하철 관통하는
아파트의 현재 매매가는

중국 부동산 직거래 사이트 안쥐커에 따르면 해당 아파트의 1월 매매가는 1m²당 11,113위안으로 66평 기준 73만 위안(한화 약 1억 2천만원)선에 책정되어 있습니다. 한편, 다른 곳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희귀한 풍경 탓에 충칭의 새로운 여행 스팟 중 하나로 떠올랐는데요. 오늘날 지하철이 관통하는 독특한 아파트의 모습을 보기 위해 전국에서 관광객들이 몰려들고 있습니다.

덕분에 아파트 근처에는 지나가는 이들마다 휴대폰을 들어 영상을 찍는 진풍경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관련 영상들은 중국 SNS인 더우인과 웨이보에 속속 공유되며 현재까지도 뜨거운 입소문을 타고 있는데요. 지하철이 관통하는 충칭 아파트에 이어 앞으로 얼마나 독특한 건물이 생겨나 세계인을 놀라게 할지 벌써부터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