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00만 원짜리 지폐 꽃다발’ 중국 부자들의 흔한 프로포즈 스케일

결혼 전 많은 미혼 남녀들이 고민하는 프러포즈. 청혼이라는 목적은 모두 같겠지만 어떤 프러포즈를 하느냐에 따라 이벤트를 받는 사람의 감동은 천지차이가 될 수 있죠. 이 때문에 많은 이들이 평생 두고 기억에 남는 특별한 프러포즈를 준비하기 위해 많은 정성과 시간을 투자하곤 합니다.


한편 최근 중국에서는 자신이 가진 부를 과시하며 사랑을 고백하는 프러포즈 방식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다이아몬드를 대신해 거대 운석으로 프러포즈한 남성부터 예비 신부에게 현금 돈다발을 선물해 모두의 입을 떡 벌어지게 한 사례도 있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중국 부자들의 ‘통 큰 프러포즈’ 스케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YOWOOtrip|강은미 기자

10시간 넘게 준비한
돈 꽃다발 프러포즈

최근 중국에서는 일부 부유층과 젊은 연인들이 서로에게 돈 꽃다발을 건네며 프러포즈를 하는 방식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충칭의 한 재벌 2세 남성이 예비 신부에게 돈 꽃다발을 선물하며 프러포즈를 해 화제가 되었는데요. 그는 충칭시의 한 호텔을 빌려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얼핏 보면 평범한 핑크색 꽃다발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100위안짜리 지폐들이 꽃처럼 동그랗게 말려 있어 눈길을 끌었습니다.

남성은 돈을 현금으로 인출해 하나하나 꽃 모양으로 접어 거대한 하트 모양을 완성했는데요. 해당 작업에는 플로리스트를 포함해 총 7명이 동원되었으며 꽃다발을 완성하기까지 무려 10시간이 넘게 걸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돈 꽃다발에 사용된 지폐의 금액만 무려 33만 4400위안, 한화 약 5400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죠.

람보르기니 선물하며
여성에게 청혼했지만…

지난 2018년에는 중국의 한 재벌 남성이 후난성 창사시의 한 쇼핑몰 앞에서 여성에게 공개 프러포즈를 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해당 남성은 풍선으로 장식된 람보르기니 차량 앞에서 무릎을 꿇은 채 여성에게 꽃다발을 내밀었는데요. “네가 좋아하는 스포츠카를 사 왔으니 나와 결혼해달라”라며 청혼했죠. 하지만 여성은 단호하게 청혼을 거절하며 자리를 떠나려 했습니다.


이에 크게 당황한 남성은 여성에게 자신의 재력을 구구절절 설명하며 원하는 건 얼마든지 사줄 수 있으니 결혼해달라고 생떼를 부렸습니다. 급기야 여성이 떠나자 주변에 화풀이를 하기 시작했는데요. 자신을 촬영하던 인파를 향해 꽃다발을 집어던진 뒤 주변 조형물까지 박살 냈죠. 얼마 후 경찰이 도착해 남성을 제지하면서 상황은 일단락되었으나 해당 사건은 인터넷을 통해 알려지며 네티즌들의 비난을 샀습니다.


프러포즈 금액으로
1억 원 사용한 남성

지난 2014년에는 약 9300만 원에 달하는 금액의 선물을 건네며 짝사랑하는 여성에게 프러포즈를 한 남성의 사연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광저우에 사는 해당 남성은 좋아하는 직장 동료의 마음을 얻기 위해 당시 인기를 끌던 아이폰 6 모델 99대를 구입해 선물했는데요. 100대도 아닌 99대를 구입한 이유는 중국에서 숫자 9가 장수와 완벽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남성은 아이폰 상자 99개로 하트 모양을 만든 뒤 꽃다발을 건네며 여성에게 고백했습니다. 프러포즈 금액으로 무려 1억 원 가까이 사용한 남성. 하지만 결과는 안타까웠는데요. 고백을 받은 여성은 부담감에 대답도 없이 자리를 떠나며 프러포즈는 실패로 돌아갔죠. 한편 당시 현장에 있던 사람들이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면서 해당 사건은 큰 화제를 불러 모았습니다.


이 남성은 ‘아이폰남’이라고 불리며 중국 SNS에서 화제의 인물로 등극했는데요. “반지가 아닌 아이폰 선물 받아보고 싶다” “남자의 정성이 느껴진다” 등 부러워하는 반응이 있었죠. 하지만 아이폰 고백남의 사연을 접한 대부분의 네티즌들은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한대건 1000대건 마음이 중요한 거 아닌가”, “여자가 왜 거절했는지 알 것 같다”, “돈으로 마음을 사려 한다” 등 댓글이 주를 이뤘죠.

과도한 프러포즈 비용
비난의 목소리도 커져

중국에서는 근년에 과도한 프러포즈나 결혼 비용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올랐습니다. 특히 결혼을 약속한 예비부부들 사이에서 남성 한쪽에게 과도한 예물을 강요하는 문화가 생겨나면서 부담이 커지고 있는데요. 혼기가 찬 남성들이 여성에게 청혼하기 위해 위해 집이나 차 등 재력을 과시하는 현상이 더욱 심해지고 있어 중국인들 사이에서도 비판적인 시각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와중에 중국 부자들의 어마어마한 비용이 동원된 프러포즈 사례들이 알려지면서 누리꾼들의 이목이 집중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반응 역시 극과 극으로 갈렸죠. 충분히 금전적 여유가 있다면 이 같은 프러포즈를 해도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반면 지나치게 금전적인 면을 중시하는 풍조를 조장한다는 비판도 있었는데요. 이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