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이 서둘러 ‘중국 국적 포기’하고 해외 국적 취득 중인 이유

부쩍 해외 이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각기 다른 이유로 외국으로 이민을 고려하죠. 이중국적이 허용되지 않아 하나의 국적만 선택할 수 있는 중국에서는 중국 국적을 포기하고 해외 국적 취득하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 중에는 한국에서도 높은 인지도를 쌓은 중국 연예인들도 여럿 있는데요. 이들이 선택한 국가는 과연 어디였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YOWOOtrip|강은미 기자

‘뮬란’ 실사화 주인공
유역비는 미국 국적

대표적으로 송승헌의 전 여자친구이자 중국 톱 여배우로 유명한 유역비가 있습니다. 긴 팔다리와 유연함으로 중국의 사극 무협 분야에서는 최고의 여배우로 통하죠. 특히 ‘천녀유혼’ 개봉 당시 한국을 찾으며 ‘제2의 왕조현’으로도 화제를 모았습니다. 그녀는 얼마 전 개봉한 디즈니 실사 영화 ‘뮬란’에 캐스팅되어 뛰어난 영어실력과 더불어 무술 실력을 뽐내기도 했죠.

유역비는 주로 중국에서 배우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지만 사실 그녀의 국적은 미국입니다. 어린 시절 부모님의 이혼 후 어머니를 따라 미국으로 가서 살기 시작했다고 하죠. 그때 나이가 10살이었고 그 이후 미국에서 살게 되면서 능숙하게 영어를 구사하게 되는데요. 16살에 배우가 되기 위해 중국으로 돌아왔지만 국적은 여전히 미국입니다.

영어가 가능하다 보니 할리우드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2008년에는 영화 ‘포비든 킹덤-전설의 마스터를 찾아서’에 출연했고 2014년에는 ‘아웃캐트:절명도망’에도 출연했습니다. 할리우드에서 영화에 참여할 만큼 뛰어난 영어 실력과 더불어 무술 실력으로 ‘뮬란’에도 캐스팅될 수 있었던 것이죠.

‘황비홍’ 역할로 유명한
이연걸도 싱가포르인

1980년대 무술 영화로 이름을 날린 이연걸도 중국 국적이 아닙니다. 그는 국적을 두 번이나 바꿨는데요. 베이징에서 태어난 중국이지만 1997년 미국 시민권을 얻었습니다. 그로부터 12년 후인 2009년, 다시 미국 국적을 포기하고 싱가포르인이 되었죠.

이연걸이 국적을 거듭해서 바꾼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기에는 여러 추측이 존재하지만 그중에서도 배우 활동을 위해 이 같은 선택을 한 것이라는 주장이 가장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이연걸은 1998년에 할리우드 영화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영화 ‘리셀 웨폰4’에 출연했죠. 1990년대 보수적이었던 중국 정책 때문에 미국과 중국을 오가기에는 다소 국가의 제한이 있어 미국 시민권을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그가 2009년 미국 국적을 포기하고 싱가포르로 국적을 바꾼 것은 자녀 교육을 위해서라고 합니다. 싱가포르에서는 영어와 중국어 교육을 동시에 제공하기 때문인데요. 미국보다 교육비가 적게 드는 것도 장점이죠. 한편, 이연걸은 2013년 촬영 중 부상을 입고 회복 기간을 가지고 있어 현재 배우로서의 활동은 뜸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외 중국 국적
포기한 스타는?

영화 ‘색, 계’에서 친일파 간부와 사랑에 빠지는 역할을 맡아 우리나라 관객들에게 눈도장을 찍은 배우 탕웨이도 중국 국적이 아닙니다. 그녀는 중국 내에서 친일파를 미화했다는 논란에 휩싸이며 중국 활동이 금지된 바 있는데요. 이에 중국 방송에서 퇴출되었고 탕웨이는 홍콩 국적을 취득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에는 한국인 감독 김태용과 결혼하며 언론과 누리꾼들의 큰 관심을 받았죠.

이 밖에도 우리에게 익숙한 장국영, 공리, 주성치 등 스타들이 사실은 중국 국적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들은 모두 중국 국적을 포기하고 다른 나라 시민권을 취득했습니다. 대부분 할리우드 진출에 다소 제약이 있는 중국 국적을 포기한 것인데요. 공리는 싱가포르, 주성치는 캐나다인이라고 하죠.

여러 불이익에도…
중국 떠나는 이유

중국은 이중국적 취득을 허용하지 않는 나라입니다. 국적을 포기함과 동시에 자국의 보호는 받지 못하게 되죠. 특히 중국 유명 인사들의 외국 국적 취득이 알려지거나 외국 거주 사실을 신고하지 않을 경우에는 정치적 모임에서 제명되거나 재산 압류 등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중국은 매년 자금력을 보유한 이들의 이탈 수가 가장 많은 나라 상위권에 랭크되고 있습니다.

중국인들이 자국 국적으로 포기하고 다른 나라의 국적을 취득하는 데에는 다양한 이유를 꼽을 수 있습니다. 식품 안전이 다른 국가에 비해 뒤떨어지는 것과 자녀들의 교육 문제가 중국 부자들이 해외로 빠져나가는 원인으로 지목됐죠. 또 공기 오염이 심각하고 수자원이 열악한 것도 이민을 떠나는 주 배경으로 꼽혔는데요. 자국의 악명 높은 검열과 엄격한 세금제도도 이민의 원인으로 작용하면서 이탈률은 계속해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