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억 내놔라” 이사 거부하고 ‘알박기’한 집주인, 결국엔

개발 지역 한가운데 버티고 앉아 많은 보상금을 요구하는 행위를 ‘알박기’라고 합니다. 최근 개발 붐이 확산되고 있는 중국에서도 알박기가 성행하고 있죠. 거액의 보상금 요구액을 지급받지 못하게 되자 집주인들이 철거동의서 서명을 거부하는 사례들도 늘고 있는데요.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의 알박기 사례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YOWOOtrip|이한율 기자

25억 보상금 요구하며
버텼으나 결국 철거돼

중국 남부 난닝시에서 한 집주인이 18년째 도로 한복판에 있는 집 철거를 거부하고 있어 논란을 빚었습니다. 낡고 오래된 판잣집이 도로 한가운데를 떡 하니 차지하고 있는 바람에 아파트 단지 내 도로가 완공되지 못한 채 방치된 모습인데요. 개발업자의 지속적인 압력에도 불구하고 집주인은 요구한 보상금을 받지 못했다는 이유로 버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죠.

18년째 알박기를 이어오고 있는 이 판잣집의 논란은 1990년대 말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지금은 낡고 남루하기 그지없는 모습이지만 당시에는 버젓한 마을에 속한 집이었는데요. 당시 정부는 새로운 아파트 단지를 설립하려는 계획에 앞서 집주인과 상의를 통해 보상금을 건넨 뒤 집을 허물려고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집주인이 당초 요구한 1400만 위안의 보상금과의 격차 컸던 탓에 협상은 번번이 결렬되었습니다.

결국 수년 동안 도로 완공을 기다려온 아파트 주민들은 할 수 없이 알박기 집을 돌아서 가야 하는 상황이 연출됐는데요. 주민 황모 씨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도대체 왜 이 집이 철거되지 않는지 모르겠다”라며 하소연했죠. 결국 2015년 해당 알박기 판잣집은 동네 주민들이 통행과 생활에 큰 불편을 끼친다는 이유로 철거가 결정되었습니다.

알박기 때문에…
주택 피해 도로 개통

중국에서는 재개발 사업이 늘어나면서 집주인과 지방정부 간 보상비 지급과 관련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발생하는 알박기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2015년 광둥성 광저우시에 알박기 때문에 고가도로 한가운데 우뚝 솟은 아파트가 등장해 논란이 되었는데요. 광저우 건설 당국은 아파트를 허물고 그린벨트를 조성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아파트 주민 2명이 당국의 철거를 반대하며 이사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죠. 결국 억지로 주민들을 쫓아낼 수 없었던 당국은 아파트를 남겨둔 채 고가도로를 만들었습니다. 대부분 주민들은 보상금을 받고 다른 곳으로 이사했으나, 철거를 거부한 주민 2명은 여전히 아파트에 사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편, 주택을 피해 도로가 개통되다 보니 여러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해당 주택은 고가도로 한가운데 우뚝 솟아 옆으로 빠르게 달리는 차량으로 인해 소음이나 안전 문제도 존재하는데요. 중국 국토교통부도 이 같은 사례를 알박기로 인한 사회적 손실로 보고 방지 법안을 마련하고 있으나 쉽지 않은 실정입니다.

중국 곳곳에서 알박기
사례 끊이지 않아…

지난 2017년에는 중국 상하이의 3층짜리 알박기 건물이 14년째 버텨오다 결국 철거됐다는 소식이 들려왔는데요. 해당 건물은 사람들이 일부러 찾아오거나 행인들이 사진을 찍는 명소로도 유명했죠. 하지만 도로 한편을 막고 선 건물로 인해 수차례 교통사고가 잇따르자 당국은 건물주와 수차례 협상을 거쳐 철거를 결정했습니다.

이처럼 중국에서는 건물 주인이 철거에 승낙하지 않고 버티는 바람에 건물을 중심으로 원형 고속도로가 생기거나 신축 아파트 단지 한가운데에 폐가가 흉물스럽게 방치되는 사례들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지난 2007년 충칭시에서는 10m 깊이의 터파기 공사가 끝난 부지 한가운데 2층 규모의 작은 주택이 덩그러니 솟아있는 사례가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당시 이 주택만 2년 동안이나 협상을 끌다가 결국 철거되었죠.

최근 중국 주요 도시의 부동산 가격이 치솟으면서 알박기 분쟁이 다시 급증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두둑한 보상금을 타내기 위해 지역 한가운데 버티고 앉아 있는 집주인들 때문에 도로 개발 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죠. 하지만 중국에서는 집주인의 동의 없이 철거를 할 수 없어 알박기로 인한 사회문제가 끊이지 않는데요. 먼저 공사가 시작된 이후 보상이 이뤄지는 중국 특유의 관행도 알박기가 성행하는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