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억 복권 당첨되었던 20대 여성의 1년 뒤 공개된 충격적 근황

 

일확천금의 꿈을 실현하는 방법이 있다면 바로 복권입니다중국 내 복권 열기도 우리나라 못지않게 뜨거우며 2010년대 이후로 중국의 복권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죠. 한편, 복권을 사는 모든 사람은 1등에 당첨될 것이라는 행복한 상상에 빠지곤 합니다대부분의 상상은 망상으로 끝나지만 누군가는 상상이 현실이 되는 일을 경험하곤 하는데요.

 

지난 2018년 누군가에게 평생을 일해도 얻기 힘든 금액인 170억이라는 거액을 거머쥔 중국 여성의 사연이 공개돼 화제가 되었습니다. 평범한 회사원이었던 그녀는 어느 날 복권에 당첨되어 상상도 할 수 없었던 큰돈을 얻게 되었는데요. 하늘의 별 따기보다 어렵다는 확률을 뚫고 복권 1등에 당첨되었던 그녀는 지금 어떤 삶을 살고 있을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YOWOOtrip|이한율 기자

 

170억 원 상당의

상품권 당첨 주인공

지난 2018년 10월 중국 최대 플랫폼 기업 알리바바의 알리페이가 국경절 기념행사로 특별한 복권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1등 복권 혜택은 현금 대신 각종 상품 및 서비스 이용권으로만 구성된 상품권이었는데요. 리스트를 읽는 데에만 무려 3분 이상이 걸릴 만큼 어마어마한 혜택이 담겨 화제가 되었죠. 중국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해외여행지의 왕복 항공권과 최고급 호텔은 물론 명품 쇼핑, 레스토랑 식사권, 스파 이용권 등 혜택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당시 수백만 명의 참여자 중 웨이보 닉네임 신샤오다이(信小呆)라는 여성이 30만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행운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1992년생의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그녀는 1억 위안(약 170억 원상당의 상품권을 손에 쥐면서 순식간에 온라인 스타로 거듭났는데요. 당시 그녀는 자신의 웨이보에 “남은 생에는 일을 안 해도 되지 않을까?”라는 게시글을 남겨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단 이 혜택들은 당첨 직후 1년 안에 모두 사용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습니다신샤오다이는 1년 안에 세계 각국의 호텔 숙박권과 레스토랑 식사권, 스파 이용권 등을 사용하기 위해 회사에 사직서를 냈죠. 이후 그녀는 상품권 패키지에 포함된 해외여행지인 홍콩, 일본, 태국 등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전에 누려본 적 없는 자유를 실컷 만끽했습니다.

 
 
 
 

복권 당첨 1년 후

공개된 반전 근황

그녀는 해외여행지의 왕복 항공권과 호텔 숙박권, 레스토랑 식사권 등 여행 경비를 지원한다는 패키지 내용에 따라 자유로운 여행을 1년 동안 즐겼습니다. 하지만 여행 중 패키지 내용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사비 지출이 불가피했는데요. 그녀가 받은 상품권은 호텔이나 레스토랑 등에서 1회만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모아 놓은 자신의 돈을 소비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패키지에 포함된 최고급 호텔에 머물면서 값비싼 식사를 즐기고 스파를 받는 등 호사를 누리는 것은 좋았지만 1년이라는 기간 동안 여행을 하면서 사비 지출은 점차 늘어만 갔죠. 그녀는 자신의 웨이보에 가장 지출이 많았을 때는 일주일에 20만 위안(한화 약 3,473만 원)을 소비한 적도 있었다고 밝히며 해당 패키지 상품권의 허점을 꼬집었습니다.

난징항공항천대학교(南京航空航天大学) 출신의 신샤오다이는 17억 위안 상당의 복권 당첨 이전에는 IT 회사에서 엔지니어로 일하던 평범한 직장인이었습니다. 하지만 일확천금의 행운을 거머쥐고 1년 동안 전 세계를 여행하고 난 이후 그녀의 삶은 180도 변해 있었습니다. 며칠 전 자신의 웨이보를 통해 오랜만에 근황을 전한 그녀는 현재 빚더미에 앉게 되었으며 우울증까지 앓고 있다고 고백해 많은 이들의 이목이 집중되었죠.

 

 

“예전으로 돌아가고 파”

불행한 현재의 삶 고백

그녀는 웨이보를 통해 1년간 여행이 지속되는 사이 카드 대출로 연명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는 직장을 찾아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우울증까지 겹쳐 이마저도 힘겨운 상황이라고 전했죠. 그러면서 1억 위안 상당의 상품권에 당첨됐음에도 이같이 불행하고 궁핍한 삶을 살게 될 줄은 몰랐다고 참담한 심경을 고백했습니다.

 

한편, 복권 당첨 이후 마냥 행복한 삶을 누렸을 것 같았던 그녀의 반전 근황에 네티즌들은 안타까움을 드러냈습니다. 전문가들은 복권 당첨이 당첨자에게 장기적인 행복을 가져다주지는 못하며 당첨금이 클수록 오히려 파산이나 자살 등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지기 쉽다고 지적했는데요. 

해당 기사를 접한 국내 네티즌들은 “반값에 모조리 사람들한테 팔면 170억 중 50억은 챙겼겠다”, “저건 복권이라고 하면 안 되지. 그저 고가 상품권 당첨”, “홍보성 이벤트에 낚인 것뿐”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