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을 의심했다’ 산 한가운데 수직으로 세워진 엘리베이터 모습

광활한 영토를 가진 중국에는 다양한 지형들이 존재합니다태산황산, 옥룡설산같이 천혜의 비경이 펼쳐지는 명산부터 초원과 사막을 넘나드는 환상적인 풍경으로 눈길을 사로잡는 관광지까지 저절로 카메라 셔터를 누르게 되는 풍경구들이 즐비하죠. 한편, 중국에서는 관광객들이 절경을 편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곳곳에 관광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고 있는데요. 과연 어떤 모습일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YOWOOtrip|이한율 기자

 

중국 사막 한복판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

닝샤후이족자치구에 있는 ‘샤포터우’ 사막은 중국에서 아름다운 사막 풍경을 꼽을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이름입니다. 바오터우와 란저우 간 철도 노선이 지나는 4개 사막 중 가장 큰 사막으로 강과 사막이 한데 어우러진 독특한 풍광을 자랑하죠. 사막 남쪽으로는 황하가 흐르고 서쪽으로 만리장성이 굽이굽이 지나고 있어 웅장한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5A급 관광지이자 국가급 사막 생태자연보전 지역이기도 한 이곳에는 중국 최대의 천연 모래썰매장이 있습니다. 매해 많은 관광객들이 모래썰매를 타기 위해 찾았으나 경사가 가팔라 여러 번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존재했는데요. 바로 이곳에 에스컬레이터 설치되면서 중국 최초의 사막 에스컬레이터가 만들어졌습니다. 건설 비용에만 1200만 위안이 투입된 이 에스컬레이터는 모래썰매를 타는 지점까지 5분 정도면 닿을 수 있어 접근성을 크게 높였죠.

 
 

무려 100층 높이

백룡 엘리베이터

무릉도원 같은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한 장가계는 중국 첫 국가삼림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중국 10대 풍경 명승지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1992년 유네스코의 세계 자연유산 명단에 등재되기도 하는 등 경치가 아름다워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로 통하죠. 장가계에는 다양한 관광코스가 있는데 경사가 심해 최소 40분 정도를 묵묵히 올라야 정상에 닿을 수 있었습니다.

바로 이곳에 세계에서 가장 크고 높은 엘리베이터가 설치돼 관광객들의 편의를 크게 높였습니다. 총 높이가 335m인 백룡 엘리베이터는 외부로 노출된 전망 구간이 171m, 절벽을 뚫어서 만든 바위 속 구간이 무려 156m에 이르는데요. 엘리베이터 3대가 나란히 운행되며 초당 3m 속도로 1분 40초면 지상에 닿을 수 있습니다. 관광객들은 엘리베이터가 운행하는 동안 기암괴석들의 절경이 파노라마로 펼쳐지는 장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장가계 천문산에는 지난 2016년 세계 최초로 산체를 관통하는 에스컬레이터가 개통되기도 했습니다총 길이 897m, 상승고도 340m로 전 운항이 산체 터널 안에서 이뤄지는데요.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면 천문동 입구에서 산 정상까지 오를 수 있어 많은 이용자가 몰리고 있습니다. 해당 에스컬레이터 개통으로 관광객들의 입장 대기시간이 크게 단축되었다는 평도 이어졌죠.

 
 

바닥이 유리로 된

고속 엘리베이터

태항산은 중국 명산들 중에서도 산세가 웅장하고 골이 깊어 수많은 절경과 비경을 품고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주요 관광 코스로는 홍두협, 흑룡담, 청룡협, 자단산 등이 있으며 이 가운데 팔천협이 가장 핵심이 되는 곳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팔천협은 중국정부가 국가삼림공원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한 4A급 관광지로 호수와 계곡기암괴석 등 다양한 볼거리를 갖추고 있습니다.

천혜의 비경이 펼쳐지는 곳이지만 험준한 산세 탓에 여유로운 관광이 쉽지만은 않았는데요. 이곳에 몇 년 전 고속 엘리베이터가 생겨 관광객들의 편의를 크게 높였습니다. 1대 당 최소 21명의 인원이 탑승할 수 있는 이 엘리베이터는 초속 4m의 속도로 50초 정도면 정상에 도착할 수 있죠. 바닥이 유리로 된 투명한 엘리베이터를 타고 팔천협의 웅장한 자태를 볼 수 있어 특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최장 관광 에스컬레이터

언스대협곡에 만들어져

중국 후베이성 언스 지역에 위치한 언스대협곡은 총 길이 108km 구간에 절벽, 폭포, 삼림 등 다양한 관광명소가 숨어있는 국가 5A급 관광 명소입니다. 절벽, 종유동, 석림 등 각종 지질 형태들이 총집합해 중국판 그랜드 캐니언이라고 불릴 정도로 장관을 자랑하는데요. 각도마다 다양한 풍경을 볼 수 있는 덕분에 중국 트레킹 마니아들 사이에서도 트레킹 명소로 꼽히죠.

이곳에 세계 최장 관광 에스컬레이터가 개통되어 화제를 모았습니다. 지난 2016년 중국 국경절 연휴 기간에 688m 길이의 세계 최장 관광 에스컬레이터가 완공되어 관광객을 맞이했는데요. 대협곡의 주요 관광 포인트인 ‘치싱자이’에 만들어져 짧은 시간에 크게 고생하지 않고 협곡의 아름다운 경치를 조망할 수 있게 되었죠. 에스컬레이터 탑승 요금은 1인당 20위안(한화 약 3,400)으로  연간 60만 명의 관광객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