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조치’ 중국 항공기 700편을 갑자기 취소한 이유

전 세계적으로 백신 접종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인도발 델타 변이의 확산으로 인한 감염 폭증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델타 변이는 전염력이 기존 코로나19보다 높아 백신 접종 무력화 가능성까지 제기된 상황인데요. 유럽을 비롯해 세계 각국으로 확산하고 있는 델타 변이가 최근 중국으로도 번지고 있어 당국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과연 중국은 변이 바이러스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YOWOOtrip|최희진 기자

중국 선전시 공항 내

직원 델타 변이 감염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지난해 10월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입니다델타 변이는 항체로 하여금 표적 식별을 어렵게 만들어 면역계의 공격을 피하고 감염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실제로 델타 변이는 다른 변이 바이러스보다 전파 속도가 빠른 데다 복통과 구토청력 상실관절 통증 등 훨씬 심각한 증상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달 19일 기준 중국 광둥성 보건 당국은 광저우선전포산둥관 등 4개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신규 환자 6명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는데요이중 선전시 공항 내 식당에서 일하는 21세 직원이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감염자 발생한 선전 공항

항공기 700편 운항 취소

이에 중국 첨단 기술의 허브인 선전시는 델타 변이의 출연으로 지난 19일 항공기 700편의 운항을 취소했습니다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단 1명뿐이지만 워낙 전파력이 빠르기 때문이 당국이 긴급 조치를 취한 것인데요.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다른 지역으로 확산하는 걸 막기 위해 선전 공항을 오가는 항공기 700편의 운항을 전격 취소했죠.

선전 공항 당국은 19일 공식 위챗 계정을 통해 공항 이용객들은 48시간 내 받은 코로나19 핵산 검사 음성 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공항 내 출입도 불가하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선전시 당국은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선전을 떠나지 말라고 권고했는데요공항은 물론 기차역과 버스 터미널에도 같은 조치가 내려지며 사실상 이동이 통제된 셈입니다.

대규모 봉쇄는 물론

철저하게 검사 진행해

이뿐만 아니라 선전시 당국은 공항 직원 주 모씨의 동선을 파악해 주변 거주자들까지 샅샅이 핵산 검사를 실시했습니다. 중국은 방역이 허술하다는 세계 얼론의 인식과는 달리 지난해부터 줄곧 대규모 봉쇄와 함께 철저한 감염 검사를 진행해왔는데요. 지난해 7월 수도인 베이징에서 코로나가 재발하자 13개 지역의 100만 명 넘는 주민을 상대로 대규모 핵산검사를 벌인 사례가 대표적이죠.

무엇보다 중국은 10억 회분이 넘는 백신 접종을 완료했으나 델타 변이의 등장으로 백신 접종 무력화 가능성이 제기되며 방역에 더욱 고삐를 조이고 있습니다. 19일 기준 중국 내 코로나19 백신 누적 접종량은 10억 1,048만 회분을 기록했죠. 누적 접종량을 1인당 1회분씩으로 계산하면 72%의 중국 인구가 백신을 맞았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하지만 변이 바이러스의 유입에 백신 접종 기록이 무색해지고 있어 당국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백신 접종

무력화 가능성 제기돼…

실제로 인도발 델타 변이는 기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뿐 아니라 영국발 알파 변이보다도 전파력이 60%가량 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최근 WHO는 델타 변이가 세계적으로 지배종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기도 했죠실제로 델타 변이는 현재 영국에서 알파 변이를 밀어내고 지배종이 된 상태인데요WHO 수석 과학자는 델타 변이는 전파력이 두드러지게 높아 세계적으로 지배종이 되는 과정에 있으며 이는 상당히 진척돼있다라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델타 변이는 현재 전 세계 80개국 이상에서 확인됐습니다특히 인도에선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가 기존 코로나19 항체를 회피하는 능력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요인도 구자라트 생명공학 연구센터 연구진들은 최근 발표한 논문에서 델타 변이가 감염이나 백신 접종을 통해 형성된 항체를 피해 나갈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성인 인구의 백신 접종률이 1차 80%, 2차 60%를 넘어선 상황에서 델타 변이의 급격한 확산으로 최근 사흘 연속으로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1만 명을 넘어섰습니다영국은 최근 신규 확진자 90% 이상이 델타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파악됐는데요. 델타 변이의 강한 전파력 때문에 코로나19 바이러스의 3차 대유행이 시작됐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