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층 건물 옥상 위에서 차 다니는 모습 보고 충격받았습니다”

앞서 중국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를 몰고 온 사진 한 장이 있습니다고층 건물 옥상 위로 여러 대의 자동차가 지나다니는 사진이 커뮤니티에 공유되며 많은 궁금증이 쏠렸는데요해당 옥상 도로는 실제로 존재하는 것일지 이렇게 만들어지게 된 계기는 무엇일지 함께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YOWOOtrip|한정미 기자

독특한 산악 지형

만날 수 있는 충칭

험준한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중국 충칭은 경사진 지형의 특성상 다양한 여행지 풍경을 만날 수 있는 곳으로도 유명합니다무엇보다 우리나라에서 직항 편으로 3시간 50분 정도만 가면 아름다운 경치를 만날 수 있어 한국인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였습니다.

특히 충칭시에는 1940년에 지어진 한국광복군의 총사령부와 같은 의미 깊은 장소도 있어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이외에도 ‘1초 역세권으로 화제 된 지하철이 건물을 관통하는 리즈바역, 중국에서 가장 긴 강인 장강을 가로지르는 엄청난 속도의 케이블카 등 유명 관광 코스들도 두루 둘러볼 수 있어 여행 수요가 많죠.

고층 건물 옥상 위를

달리는 자동차 모습

관광객들이 유독 충칭을 방문하면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고층 건물 옥상 위로 자동차가 지나다니는 생경한 모습인데요우리나라 부산에도 산복도로 옥상 주차장이 있지만 충칭에는 아예 옥상 위에 도로를 만들어 자동차가 지나다니도록 한 모습이 눈에 띄죠해당 옥상 도로는 충칭 난안구 쥐펑장산리단지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험준한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중국 충칭은 경사진 지형의 특성상 교통 건설에 있어서 공간적 제약이 많았습니다. 교통 시스템을 설비 하는 일 역시 커다란 골칫거리로 떠올랐죠. 이에 아파트 밀집 지역에 어떻게 도로를 건설할지 고민하다가 채택된 아이디어가 바로 지형을 최대한 이용해 아파트 옥상 위에 도로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충칭 디자이너들은 현지 지형을 고려해 적절한 설계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 건축물과 지형을 결합하고 있습니다건물 옥상에 건설된 주유소도 그중 하나 인데요옥상의 주유소로 올라가려면 건물 내를 몇 바퀴 돌아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매일 수많은 이용객이 몰려든다고 하죠충칭에는 이같이 지형을 이용한 독특한 건축물이 많으며 현지 시민들은 이미 익숙해져 그다지 신기하게 여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소음 걱정된다”

네티즌들의 반응

해당 사진을 접한 국내 네티즌들은 “저녁에 옥상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소음이 크게 들릴 것 같다”라며 우려를 드러냈습니다. 한편, 건물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위해 옥상에 소음을 막아주는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건물 옥상에서 60 데시벨의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지만 인근 주민들은 별다른 불편 없이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옥상 도로는 안전장치가 미흡하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지형에 익숙하지 않은 관광객들은 옥상 도로에서 자동차를 운전하게 된다면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만의 하나라도 자동차 추락 사고가 발생한다면 차량이 주택가를 그대로 덮칠 우려가 있어 더욱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운동장부터 광장까지

옥상 활용 방법 다양

다양한 옥상 건축물이 존재하는 충칭에는 지난 2019년 한 쇼핑센터 옥상 위에 거대 운동장이 등장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면적은 1만 7천 평방미터이며, 4개의 탁구장과 3개의 배드민턴 경기장, 1개의 농구장, 250미터 길이의 트랙이 설치된 모습인데요. 현재 이 운동장은 이미 시민들에게 무료 개방된 상태이며 현지인들은 이곳에서 장강과 차오톈먼대교의 전경을 바라보며 운동을 즐기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충칭 위중구 쿠이싱러우 건물 옥상에는 광장과 옥상 사이를 연결하는 다리도 등장해 이목을 끌었습니다. 산의 도시로 불릴 정도로 시내에 구릉과 언덕도 많고 산비탈에 가옥이 오밀조밀 들어서 있는 지형 특성상 이를 보완하고자 옥상에 다리를 지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해당 빌딩은 27층 건물로 거대한 공중 광장을 보기 위해 오늘날 많은 관광객들이 몰려들고 있습니다.

한편 충칭 27층 건물의 옥상 다리 사진이 인터넷에 공개되자 네티즌들은 놀라움을 금지 못했는데요. 건물 옥상 위 도로에 이어 광장까지 설치되다니”,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기상천외한 건물”, “오직 충칭에서만 가능한 일”, “굳이 1층으로 내려가지 않아도 된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