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둥 빼고 텅텅” 중국 신축 아파트에 ‘변기’가 없는 이유

때 타지 않은 깔끔한 장점 때문에 신축 아파트를 선호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신축 아파트는 기존 주거지와 달리 세련된 외관에 최신식 엘리베이터 등 시설을 갖추고 있죠. 벌레나 이런저런 노후시설에 대한 걱정이 없어 수요가 많습니다. 하지만 중국에서 신축 아파트를 보러 간다면 이 같은 기대가 한순간에 무너질 수도 있는데요. 흔히 상상하는 것과는 상당한 거리감이 있다는 중국 신축 아파트의 모습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YOWOOtrip|이한율 기자

변기조차 설치 안 된
신축 아파트들 많아

최근 한국에서도 마감재를 제외해 분양가를 낮추는 ‘마이너스 옵션’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아파트 분양 계약 시 시공사가 제공하는 내장재를 제외한 상태로 분양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실내를 직접 인테리어하는 최신 트렌드에 맞춰 생겨났는데요. 골조만 완성하고 페인트칠도 안된 아파트에 입주민이 조명이나 벽지를 포함해 모든 것을 갖추는 형식이죠.

하지만 가까운 중국은 예전부터 내부 벽체도 세우지 않은 채 입주하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공간을 구성하고 인테리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분양 방식이 정착되어 있었습니다. 일명 ‘마오피팡'(毛坯房)이라 불리는 아파트는 중국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신축 집의 형태인데요. 건축은 끝났지만 어떠한 인테리어도 하지 않은 말 그대로 아무것도 없는 상태의 집을 뜻합니다.

이 같은 아파트는 콘크리트 골조나 기본 전기, 설비 배선만 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실내 장식 등이 전혀 안되는 있는 상태에서 분양이 이뤄지곤 합니다. 시공사에 따라 창호가 없는 아파트도 있으며 인테리어 업체에 맡겨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벽지나 타일, 심지어 변기조차 설치되지 않은 원상태 그대로의 집들이 많습니다.

이 상태로는 입주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입주자는 원하는 인테리어를 정하고 이를 전문 업체에 맡겨 진행하고 있는데요. 도배부터 바닥, 벽지, 몰딩은 물론 가구, 붙박이장, 화장실 변기와 세면대까지 전부 인테리어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 같은 방식이 중국에서 보편화되어 있다 보니 인테리어만 전문적으로 하는 중견 기업들도 많이 생겨났죠.

이와 반대되는 개념
인테리어 포함 징좡팡

물론 중국의 모든 신축 집들이 모두 이렇게 기둥과 벽면을 제외하고 아무것도 없는 상태인 것은 아닙니다. 최근에는 비용을 더 추가해 기본 인테리어까지 포함된 형태의 ‘징좡팡'(精装房)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요. 징좡팡은 말 그대로 부동산 개발업체 측에서 기본 인테리어까지 완성해 준 형태의 집을 의미합니다.

즉 한국에서 신축 아파트나 오피스텔에 입주할 때 기본 인테리어를 포함한 것과 같은 형태인데요. 인테리어는 개발업체 측에서 임의로 지정해 획일적으로 시공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비용은 집값에 이미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징좡팡의 가장 큰 장점은 즉시 입주가 가능하다는 점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죠.

마오피팡과 징좡팡
각각의 장단점 존재

스스로 인테리어를 전부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 여전히 많은 이들이 마오피팡을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가격적인 이점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옵션이 빠지다 보니 통상 분양가에서 2000만~3000만 원 정도 저렴한 가격에 아파트 계약이 가능합니다. 또한 말 그대로 옵션을 다 뺀 ‘흰 도화지’ 상태이기 때문에 입주자가 원하는 대로 인테리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죠.

하지만 크고 작은 단점도 존재합니다. 인테리어 업체를 찾고 원하는 디자인을 의뢰한 후 공사에 착수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죠. 바닥이나 도배, 몰딩 등 인테리어 작업으로 공사 소음이 끊이지 않아 주변에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또한 페인트 냄새 때문에 시공이 끝나고 나서도 수개월 정도 집을 비워두는 경우도 많아 입주를 서두르는 이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면 징좡팡은 인테리어 비용을 포함한 가격이 집값으로 책정되지만, 인테리어로 스트레스받을 필요가 없어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마오피팡을 사면 1~2년이 지나 입주할 수 있는 것과 달리 징좡팡은 바로 입주할 수 있어 시간 절약이 가능하죠. 또한 집을 구매할 때 받는 대출 안에 인테리어 비용까지 포함할 수 있어 최근 수요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답이 아니라 취향 문제’
어떤 걸 선택해야 할까?

물론 자신의 취향대로 인테리어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오피팡에 대해 메리트를 느끼는 이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손이 많이 가고 감수해야 할 부분도 많은 것이 사실인데요. 마오피팡은 통상 분양가보다 2000만~3000만 원 정도 저렴한 가격에 계약할 수 있지만 개인이 직접 인테리어를 할 시 발생하는 비용이 그보다 더 커질 우려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금액적인 부분이나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그에 맞는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하죠.


지난해 발표된 ‘중국 인테리어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에서 징좡팡의 구매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3년 동안 징좡팡을 보유한 부동산의 비율은 30%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전문가들은 징좡팡을 장려하는 중국 정책에 따라 올해 안에 징좡팡 신축 비율이 60%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