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까지 났는데…10층 아파트 하루 만에 뚝딱 만든다는 중국 근황

최근 중국에서 약 28시간 만에 지은 집이 화제입니다. 중국 후난성 창사시에 10층짜리 아파트가 그 주인공인데요. 해당 아파트를 건설한 중국 위앤다그룹은 10층짜리 아파트 한 동을 약 하루 만에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것은 조립식 건물이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중국 내 건축 관련 사고, 조립식 건물의 안정성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YOWOOtrip|조건철 기자

끊임없이 발생하는
중국 건축 관련 사고

최근 중국에선 공사 기간 단축을 위해 조립식 건물이 늘어나면서 콘크리트, 철근과 같은 정식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양철통이나 스티로폼 등으로 벽을 채우는 부실 공사 현장들이 적발되고 있습니다. 아파트 외벽이 바스러지거나 현관문을 골판지로 만드는 등의 일도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죠.

지난 2016년 중국 헤이룽장성 하얼빈시의 한 아파트는 지붕이 바람에 날아가는 황당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당시 밑으로 지나가는 사람이 없었기에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단순히 강풍에 의해 지붕이 날아가는 걸 보면 얼마나 시공을 부실하게 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었습니다.

같은 해인 2016년 중국 장시 성의 핑샹시에서는 6층짜리 아파트 3개 층이 무너져 내리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당시 매몰된 14명 중 6명이 목숨을 잃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는데요. 사고 경위는 해당 아파트 4층의 주민이 내부 내장 공사를 하는 와중에 건물이 붕괴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건물이 낡은 건물이기도 했지만 층과 층 사이가 조립식 패널로 만들어져 안전에 문제가 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점점 증가하는 중국 내
모듈러 건축 양식

하루 만에 완공돼 논란이 된 건물은 중국 후난성 창사시에 위치해 있습니다. 해당 아파트는 길이 12.19m, 넓이 2.44m, 높이 3m로 만들어졌습니다. 모듈형 아파트로서 전기, 내부 등의 마감이 모두 끝난 상태로 현장에 운반됩니다. 크레인 3대로 마치 테트리스처럼 쌓아올린 뒤 볼트로 고정한 후 전기 배관 공사를 하여 완성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쌓아 올리고 전기 배관 공사까지 하는데 든 시간이 총 28시간 45분이죠.

건축을 맡은 중국 위앤다 그룹은 필요한 경우 분해나 이동이 가능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스테인리스강으로 만들어 강진과 태풍에 강하다고 홍보했습니다. 회사는 이러한 방식으로 200층 높이의 건물도 지을 수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중국 곳곳에서 부실 공사 현장이 적발되고 그에 따른 사건 사고도 끊이지 않고 들려오는 만큼 이러한 속성 건축의 안정성에 확신을 가지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20가구로 구성된 이 아파트는 한 동의 가격이 우리 돈 약 33억 원가량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산술적으로 계산했을 때 가구당 약 1억 7천만 원으로 가격은 저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듈러 건축 공법의
장점과 미래

앞서 말한 방식처럼 건축물을 현장 이외의 장소에서 사전에 제작하여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을 모듈러 공법이라고 합니다. 일각에선 모듈러 공법이 앞으로 건축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미래 지향적인 방법인데요.

먼저 모듈러 공법은 공사 기간이 짧은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기존 공법 대비 약 40%가량 공사 기간이 단축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만큼 모듈러 공법의 가장 뚜렷한 장점으로 손꼽힙니다. 공사 기간이 단축되는 만큼 비용이 절감되며, 친환경 건축 공법이라는 장점 역시 있는데요. 요즘과 같이 기상이변에 의해 공사 기간이 부족한 때에 더욱더 대두되는 공법이라고 볼 수 있죠.

모듈러 건축은 기존의 현장 중심의 건설 산업에서 현장 업무를 최소화한 건설입니다. 건설업도 기존의 조선, 자동차 산업과 같은 제조업의 프로세스를 접목하여 새로운 생산체계를 구축한다는 데에 의의가 있는데요. 건축의 공장 중심과 모듈화는 4차 산업 혁명과 맞물려 건설의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건축 방식입니다. 이러한 장점도 있지만 아직 고층 건물 건축에 모듈러 공법을 적용할 경우 안전성에 위협이 되는 등 위험성이 존재하는데요. 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모듈러 공법에 대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