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제발 낙태해달라”며 내연녀에 139억 원 건넨 배우… 지금은

한국인이 사랑한 중화권 스타를 거론할 때 배우 ‘성룡’을 빼놓고 말할 수 없습니다. 성룡은 중국을 대표하는 액션배우로, 이미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를 평정한 스타 중 한 명이죠. 그가 전 세계 영화계에 끼친 영향력은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이렇듯 배우로서는 성공한 삶을 산 성룡이지만 그를 둘러싼 사생활 논란 또한 끊이지 않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중화권 최고의 배우라 불리는 성룡을 둘러싼 스캔들을 되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YOWOOtrip|최희진 기자

성룡의 흑역사로 남은
혼외 딸의 존재 밝혀져

앞서 성룡이 젊은 시절 내연 관계였던 홍콩 배우 우치리에게 부적절한 관계를 정리하는 대가로 8000만 위안(약 139억 원)의 거액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었습니다. 당시 중국 유명 기업의 재벌 2세이자 연예계 마당발인 황이칭이 자신의 SNS인 웨이보에 이 같은 사실을 폭로하며 논란은 일파만파 커졌죠.

황이칭이 폭로한 내용에 따르면 우치리는 임신했을 당시 성룡이 낙태를 권하자 이를 빌미로 4억 위안을 요구했습니다. 이는 한화 약 699억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금액이었는데요. 성룡이 요구를 거절하자 우치리는 결국 아이를 낳았고 성룡은 앞으로 다시 연락하지 않는 조건으로 그녀에게 8000만 위안을 건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의혹은 곧 사실로 밝혀졌습니다. 혼외 딸에 대한 논란에 줄곧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던 성룡은 지난 2018년 말 출간한 영문판 자서전 ‘네버 그로 업’을 통해 “젊은 시절 성매매와 음주운전, 도박, 가정폭력 등을 일삼았다”라며 자신의 과거사를 솔직하게 대중 앞에 고백했습니다. 이 자서전에서 성룡은 우치리와 내연 관계가 있었다는 사실은 인정했죠.

숱한 여배우와 스캔들
성룡을 둘러싼 논란

홍콩 배우로 최고 전성기를 구가하던 시절 성룡은 1982년 결혼했으나 이후 숱한 여배우들과 각종 스캔들을 일으켜 논란이 되었습니다. 지난 2001년엔 베이징 국제영화제에서 장쯔이와 손깍지를 끼고 등장해 구설수에 올랐죠. 물론 한국 여배우들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2005년 ‘성룡의 신화’에서 함께 한 김희선과도 스캔들이 불거진 바 있죠. 가장 최근에는 중국 인기 여배우 쉬징레이와 키스하는 모습이 찍혀 한바탕 논란이 된 바 있습니다.

심지어 여러 여배우와 만남과 이별을 주고받은 것은 물론 양다리까지 거친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지금의 아내인 린펑자오과의 관계였습니다. 당시 홍콩 최고의 가수 덩리쥔과 교제하던 성룡은 남몰래 린펑자오과도 연인 관계를 이어왔죠. 그러던 중 린펑자오가 성룡의 아들 방조명을 임신하게 되면서 그녀는 연기자의 길을 포기하고 곧바로 은퇴해야만 했습니다.

두 사람은 1982년 결혼했으나 성룡은 생활에 충실하지 못했습니다. 급기야는 1999년 내연녀 우치리 사이에서 사생아 딸 우줘린이 태어났는데요. 1972년생인 우치리는 성룡과 19살 차이로, 배우로서 한창 인기를 끌었으나 성룡을 만나 연인이 되었고 아이까지 낳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성룡은 공식 석상에서 우치리와 그의 혼외 딸에 대한 언급을 꺼려왔던 것으로 알려졌죠.

쓰레기 주워 생활…
우줘린의 최근 근황

성룡의 혼외 딸로 알려진 우줘린은 자신의 존재를 부인하는 부친을 원망하며 가출과 탈선을 반복하는 등 굴곡진 삶을 살아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2018년 홍콩 매체는 우줘린이 캐나다에서 노숙자가 될 처지에 놓였다는 사실을 보도해 세간의 관심이 집중됐는데요. 당시에도 성룡은 팬들로부터 딸의 어려운 처지를 외면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한편, 우줘린은 지난 2017년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밝히면서 12살 연상의 캐나다인 여자친구 앤디 오텀와의 교제 사실을 인정해 충격을 안겼습니다. 동성애 사실을 공개한 후 두 사람은 동성 결혼이 합법화된 캐나다에서 결혼식을 올렸죠. 두 삶은 현재 캐나다에서 혼인신고를 하고 법적으로 부부가 되었습니다.

같은 해 대만 애플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우줘린은 “아버지인 성룡과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으며 남과 같은 관계”라고 고백했습니다. 한편, 그녀는 자신과 여자친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세상에 대한 심경을 토로하는 영상을 유튜브 채널에 공개해 화제를 모았는데요. 현재는 배우자인 엔디 오텀과 함께 콘텐츠 제작사인 UCHU를 설립해 운영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