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억 투입했는데…’ 폐가에 변기 5만 개 넘게 방치된 충격적 모습

중국의 열악한 화장실 상태는 전 세계적으로도 악명 높습니다. 불량한 위생 상태와 낙후된 화장실로 외국인 관광객 사이에서 줄곧 악평이 자자했죠. 14억 명이라는 인구에 비해 화장실이 턱없이 부족하고 관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탓입니다. 이에 중국 정부는 2015년부터 화장실 혁명을 선포하고 대대적인 보수 공사에 나섰는데요. 6년이 지난 지금 과연 어떤 모습일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YOWOOtrip|이한율 기자

세계적으로 악명 높았던
중국 화장실 위생 상태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중국의 화장실은 열악한 환경으로 악명이 높았습니다. 공중 화장실 대부분은 변기를 구분하는 칸막이가 없거나 그마저도 너무 낮아 볼일을 보는 모습이 상대방에게 그대로 노출되곤 했죠. 지난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계기로 주요 도시의 화장실이 정비를 거쳤으나 시내를 조금만 벗어나도 문과 칸막이가 없는 화장실이 수두룩했습니다.

중국에서 본격적인 ‘화장실 혁명’이 시작된 건 지난 2015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농촌 지역을 시찰하다 열악한 화장실 상태를 마주하고 난 뒤부터입니다. 시 주석은 “화장실 문제는 사소한 일이 아니라 도시와 농촌 문명 건설을 위한 중요한 과제”라고 밝히고 전국적으로 화장실 개선 캠페인을 벌였는데요. 재래식 화장실을 현대식으로 개조하거나 신축하자는 취지였죠.

1억 위안 투입했으나
변기 5만여 개 방치돼

시 주석의 지시에 따라 유명 관광지와 도시뿐만 아니라 농촌 공중 화장실도 대대적인 보수와 신축 공사를 거쳤습니다. 중국 매체 인민망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 2017년 말까지 전국적으로 관광지 화장실 7만 개를 개조하거나 신설했는데요. 지난해까지 주요 관광지에 6만 4000개 화장실이 추가 건설되기도 했죠. 화장실 혁명이 시작된 지 6년이 지난 지금 중국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5A급 관광지 화장실에서는 위생이 열악한 모습을 거의 찾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농촌 지역의 화장실도 재래식에서 수세식으로 바뀌는 등 크게 개선됐습니다. 중국 국가 농촌관광 모니터링센터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 농촌 수세식 화장실 보급률은 75.1%로 전년 동기 대비 14.9%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보여주기에만 급급한 행정이 문제가 되었는데요. 중국 랴오닝성 선양 지역의 경우 정부가 5년간 1억 위안(약 175억 원)을 넘게 투입해 화장실을 8만 개 넘게 만들었으나 부실 공사로 5만여 개가 방치된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각 지방 정부가 주민의 의견을 구하지 않고 건성으로 일처리를 한 탓인데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중국 동북 지역에 건설한 옥외 화장실은 설계 결함으로 대부분 방치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한 주민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북방의 겨울은 추워서 변기를 한번 사용하고 나면 물이 얼어버린다. 그렇다고 화장실을 쓸 때마다 물을 끓여 부을 수도 없다”라고 하소연했죠.

 

‘보여주기식’ 행정
때문이라는 지적…

심지어 일부 농촌 지역에서는 화장실 목표치를 채우려고 사람이 살지 않는 집에 화장실을 만들기까지 했습니다. 일부 지역의 고질적인 보여주기식 행정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케이스인데요. 게다가 상하수도가 연결되지 않아 물을 내릴 수도 없는 화장실이 부지기수인 것으로 알려졌죠. 한 주민은 “사람이 살지 않은지 10년이 된 집에도 상관없이 다 화장실을 설치했다”라고 전했습니다.


게다가 화장실을 새로 만들기만 하고 유지 보수는 하지 않는 데다 정기적으로 오물을 처리하는 서비스도 없는 것도 문제로 거론됐습니다. 중국 언론은 “당국이 애초에 농촌 위생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화장실 혁명을 대대적으로 벌였으나 각 지방 정부의 보여주기식 행정이나 부실 공사로 인해 실패한 프로젝트가 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중국인들의 인식이나
습관 개선 이뤄져야…

중국 정부가 2015년부터 화장실 혁명을 선포하고 대대적인 보수 공사 및 신축 화장실 건설에 나섰으나 중국 전역에 산재한 화장실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기까지는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특히 일부 중국인 관광객들이 여전히 공중 화장실을 이용할 때 변기 뚜껑을 밟고 올라가 용변을 보는 등 인식이나 습관 개선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죠.

베이징이나 상하이 등 대도시나 중국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5A급 관광지를 제외하고는 아직까지도 제대로 된 화장실 수가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렇다 보니 농촌 지역 화장실의 시설이 열악한 건 불 보듯 뻔한 일인데요. 공중 화장실의 위생 상태는 그 나라의 발전 수준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공간인 만큼 시설 관리나 유지 보수에 지금보다 더 신경 쓸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