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부르게 먹어도 3천 원’ 미슐랭 가이드에 올랐다는 길거리 음식





홍콩 영화를 보면 후미진 거리에 사람들이 삼삼오오 둘러앉아 홍콩 특유의 아날로그적 분위기와 함께 길거리 음식을 즐기는 장면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음식을 먹고 있는 영화 속 등장인물들을 보고 있으면 한 번쯤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곤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미슐랭 가이드에 선정된 홍콩 길거리 식당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지인 정취 제대로 나는
홍콩 대표 다이파이동

가장 먼저 소개할 곳은 So Kee입니다. 홍콩의 대표적인 다이파이동(홍콩의 소박한 노천식당)으로 옛스런 서민음식을 먹기에 최적의 장소인데요. 전형적인 홍콩식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프렌치토스트, 홍콩식 밀크티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미슐랭 더 플레이트에 선정되었는데요.

미슐랭 더 플레이트는 별을 받거나 가성비 좋은 식당에 주어지는 빕 구르망에 선정되지는 않았지만 그 해 가이드에 소개된 미슐랭 추천 레스토랑을 의미하죠. 가격은 고작 35 홍콩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약 5천 원이면 먹을 수 있는 곳으로 저렴한 가격에 홍콩의 정취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오징어와 닭 날개를 곁들인
홍콩 전통 국수 맛집, Chan Sik

다음으로 소개할 곳은 홍콩의 전통 국수 맛집인 Chin Sik입니다. 오징어와 닭 날개 등의 토핑이 있는 전형적인 홍콩 스타일의 국수를 판매하는 곳인데요. 30~60 홍콩달러에 판매하고 있으며 약 4천 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홍콩의 국수를 맛볼 수 있어 많은 여행객들이 찾고 있습니다. 이곳 역시 미슐랭 더 플레이트 선정 식당입니다.


간단하게 즐기는
두부 스낵과 찹쌀 롤

여해 중 길거리를 지나가다 입이 심심할 때면 간식거리를 찾게 됩니다. 그렇다면 두유, 두부 스낵과 함께 상하이 스타일의 찹쌀 롤을 판매하는 가게인 King of Soyabeans(San Po Kong)를 들러보는 것도 좋습니다. 가격은 15 홍콩달러로 우리나라 돈으로 약 2,2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을 자랑하는데요. 이곳 역시 미슐랭 더 플레이트에 선정되었습니다.

역사와 전통이 있는
무침 국수와 완탕 수프

홍콩에 와서 국수를 한 번만 먹기에는 어쩐지 아쉽습니다. 심지어 1946년에 설립된 역사 깊은 가게가 있다면 꼭 먹어보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Ho To Tai가 바로 그곳입니다. 이곳에서는 특이하게도 무침 국수를 판매하며 전형적인 광동식 만두, 완탕 수프도 함께 팔고 있습니다.

이곳은 앞서 소개한 식당들과는 달리 미슐랭 빕 구르망 부문에 선정된 가게인데요. 미슐랭 빕 구르망 부문은 별이 부여된 스타 레스토랑과는 달리 합리적인 가격대에 좋은 음식을 선보이는 레스토랑을 선정합니다. 가격은 30~70 홍콩달러로 최저 4500원에 먹을 수 있습니다.



전통 방식의 제면과
즉석 제조 완탕 맛집

Ho To Tai만은 못하지만 1956년부터 3대째 가업으로 이어지고 있는 Lau Sum Kee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곳은 전통적인 방식인 대나무 장대로 면 반죽을 하며 완탕은 통새우와 돼지고기로 그 자리에서 만들고 있습니다. 완탕면과 마른 새우 알이나 돼지고기 너클 (돼지의 무릎 근처 인 대부분)을 곁들인 무침 국수가 대표 메뉴인데요. 미슐랭 빕 구르망 선정 가게이며 가격은 40 홍콩달러 정도로 약 6천 원에 즐길 수 있습니다.




생강 곁들인 생선 볶음밥
판매하는 홍콩 대표 식당

Tai Woo 역시 홍콩에서 꽤나 유명한 식당 중 하나입니다. 생강을 곁들인 생선 볶음밥과 소금에 구운 참깨 치킨이 대표 메뉴이며 매일 천명 이상의 손님이 찾는 인기 식당인데요. 역시 빕 구르망 부문에 선정되었으며 가격은 100에서 400 홍콩달러로 우리나라 돈 15,000원에서 60,000원까지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홍콩에서 이색 메뉴가
먹고 싶으면 이곳으로

홍콩에서 조금 색다른 이색 메뉴가 먹어보고 싶다면 Chiuchow Delicacies가 제격입니다. 매운 매리네이드를 넣은 벨벳 슬라이스 거위와 굴 오믈렛이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인데요. 역시 빕 구르망 선정 가게이며, 가격은 50~250 홍콩달러로 우리 돈 약 7천 원에서 3만 5천 원 정도에 저렴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쫀득한 찹쌀밥을
달콤한 수프와 함께

마지막으로 소개할 곳은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이색 간식 가게인 Fook Yuen입니다. 검은깨, 땅콩이 들어간 찹쌀 밥을 판매하며 주먹밥은 검은 깨나 호두로 만든 달콤한 수프와 함께 먹으면 되는데요. 미슐랭 더 플레이트에 선정되었으며 20에서 40 홍콩달러로 우리 돈 3천 원 선에서 간단하게 즐길 수 있어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