봐도봐도 적응 안 된다, 중국 10년차 거주자가 밝힌 문화충격




우리나라는 인접해있는 일본이나 중국과 같은 나라와 가깝고도 먼 사이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나라입니다이 나라의 대부분을 알고 있는 것 같다가도 어느 때 보면 정말 하나도 모르겠는 그런 관계죠이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중국에 처음 가게 되면 여러 면에서 문화 충격을 받곤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중국을 방문할 시 미리 알고 가면 도움이 될 여러 문화적 차이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중교통 탈 때에도
느껴지는 문화 충격

우리나라 사람들이 제일 처음 문화 충격을 받게 될 곳은 바로 공항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설레는 마음을 안고 비행기에 내려서 공항을 빠져나오려 하면 많은 현지인들이 말을 걸기 때문인데요. 바로 택시 호객행위입니다. 어차피 택시 타려고 생각했다고 자연스레 그들을 따라가게 되면 높을 확률로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그들 중 대부분은 무허가 영업을 하는 운전기사들이기 때문인데요. 미터기를 켜지 않고 받아야 할 요금의 2~3배를 받곤 합니다.



호객 행위를 하는 무허가 택시 기사들을 헤치고 나와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택시에 탑승하더라도 아직 안심하긴 이릅니다중국어를 어느 정도 할 수 있는 여건이라면 관계없겠지만중국어를 거의 못한다면 택시 기사와 의사소통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중국은 만국 공통어로 꼽히는 영어가 잘 통하지 않기 때문인데요이는 중국의 거대 도시인 베이징이나 상하이와 같은 도시도 예외가 아니기 때문에 곤란한 일을 겪는 관광객들이 많습니다.



택시만이 아니라 지하철에서 역시 문화 충격을 받을 일이 남았는데요중국은 지하철에서 교통 카드를 찍고 개찰구를 통과하기 잔에 X-Ray를 통해 소지품 검사를 진행합니다우리나라는 공항에나 가야 하는 탑승 전 보안 검사와 유사한 풍경인데요이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처음 도입된 제도로 테러 예방 조치를 위해 시작된 것이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것입니다.


식당에서 만나는
중국의 문화 충격

대중교통만이 아니라 식당에서 역시 문화 충격을 받을 일은 남아있습니다. 다양한 검색을 통해 맛집을 찾아간 당신은 자연스레 테이블에 비치된 물을 마시고 냅킨을 사용합니다. 나중에 결제할 때 보면 아마 계산해 놓은 가격과 약간은 다른 금액이 적혀 있을 겁니다. 테이블에 비치된 휴지를 사용하면 보통 1위안(약 160 원)이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메뉴를 시킬 때도 방심해서는 안됩니다메뉴의 이름을 알아가는 것만큼이나 중요하게 알아둬야 할 말이 있습니다바로 부야오 샹차이인데요. ‘고수 빼주세요라는 뜻입니다중국 요리에는 고수가 정말 많이 들어가는데요호불호가 상당히 많이 갈리는 식재료입니다. 좋아하는 사람은 상관없지만 싫어하는 사람들은 음식을 다 먹지도 못하고 버리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필요하죠.



식사를 하다가 화장실을 갈 때에도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됩니다화장실에 휴지가 없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허름하고 규모가 작은 식당만이 아니라 겉이 번지르르한 식당에도 휴지가 없을 수 있습니다휴지를 훔쳐 가는 사람이 많아 공용 화장실에 휴지가 없는 일이 다반사인데요중국 여행 시에는 어디를 가든 휴지를 챙겨가야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와는 다른
다양한 문화 차이들

그 밖에도 중국에서 문화 충격을 받을 일은 사회 전반적으로 많이 자리 잡아 있는데요.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중 하나는 바로 소매치기입니다. 요즘은 많이 줄어들었다고는 하나 대도시의 경우 특히 심각하다고 하는데요. 사람들이 많은 관광지나 버스, 지하철 등 이동 중에 휴대폰이나 지갑 등을 쓱 가져가는 소매치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소매치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방을 앞으로 메고 다니거나 허리 지갑 착용을 권장하며 무엇보다도 소지품을 잘 챙기며 예방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만일 중국에서 여행한 사진을 그날 그날 SNS로 올리고 싶다면 출국 전에 미리 만반의 준비를 해두어야 합니다중국에서는 카카오톡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는 물론 구글 지도까지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인터넷 서비스의 통제가 심하기 때문인데 따라서 미리 VPN 우회 서비스를 신청하거나 우회 서비스가 가능한 포켓 와이파이 혹은 유심칩을 구비해 가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외에도 우리나라와는 다른 여러 문화가 있습니다주로 가장 상처받는 일은 잔돈 던져주기가 있습니다우리나라 입장에서 봤을 때 상당히 퉁명스러워 보일 수 있는데요그러나 이는 무례한 행동이 아니라 자신이 건넨 금액을 명확하게 확인 시킨다는 의미로 보아야 합니다상대를 속이지 않고 정당하게 돈을 지불했음을 공표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