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에서 서빙하는 모습, 사람인 줄 알고 깜짝 놀랐습니다”

최근 우리 삶 전반에 4차 산업혁명이 가까워진 것을 체감하면서 AI, IoT와 같은 기술들이 더 이상 낯설게만 느껴지지 않게 되었는데요그렇지만 AI 식당은 아직 우리에게 생소한 개념입니다그러나 최근 중국에 이러한 AI 식당이 생겨서 화제인데요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I 식당이 탄생한 곳은 중국 상하이 장닝 구의 홍차오입니다식당은 130 제곱미터의 크기로 뷔페 존셀프 면 요리 존스마트폰 주문 캐비닛, 24시간 스마트 자판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모든 음식은 로봇이 조리하고 디지털로 관리됩니다계산은 카드, QR 코드디지털 위안화에 안면 인식으로까지 가능합니다물론 이 역시 스마트 계산대에서 무인으로 진행됩니다.

다양한 메뉴를 저렴한
가격에 즐기는 AI 식당

셰프 로봇이 공장에서 배송된 채소를 지정된 스마트 조리 시스템으로 옮기면 시스템은 당일 식단 표에 따라 식자재를 조리하는 방식인데요면 요리를 즐기고 싶으면 셀프 면 요리 존에 그릇을 가져다 놓기만 하면 됩니다그러면 로봇이 알아서 주문을 인식한 뒤 자동으로 면을 뽑아 조리해 줍니다. 로봇은 1000여 종의 요리를 만들 수 있으며동시에 100여 가지의 요리를 조리할 수 있습니다.

가격도 상당히 저렴한 편인데요큰 육류 요리는 8위안 ( 1400), 작은 육류 요리는 5위안 ( 900), 야채 요리는 3.5위안 ( 630정도입니다. 메뉴도 죽면류고기만두전병튀김 빵 등 다양한데요이 식당은 홍차오 지자체 차원의 주민 식당이기 때문에 노인들은 실버 카드를 이용할 시 3위안 ( 540)이 할인됩니다.

AI 식당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

이 식당에 대한 이용객들의 반응은 긍정적인 평이 주를 이룹니다근처에 거주하는 리 씨는 가격이 싸고 음식의 종류도 다양한 데다 위생도 청결합니다.”라고 평했습니다다른 주민은 로봇이 저보다 요리 실력이 좋네요음식이 다 맛있습니다집에도 로봇이 생기면 좋겠어요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식당을 운영하는 시샹이샹 전자상거래 회사 CEO인 리밍은 해당 식당에 대해 “AI 식당은 스마트합니다조리실에 있는 모든 장비는 IoT로 연결돼 있으며 조리 과정이 자동화디지털화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재료와 전체 과정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또 매일 800명에서 최대 천명 분의 음식을 제공할 수 있고기존 식당에 비해 인건비가 50~80% 가까이 저렴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물론 해당 식당이 세계 최초의 AI 기반 식당은 아닙니다중국 최초의 AI 식당이긴 하지만 세계 최초의 타이틀은 지난 4월 미국 일리노이주에 개점한 나라 로보틱스입니다해당 식당은 AI 기반의 로봇인 나라가 운영하고 주문도 전용 앱으로 받는 최초의 직원 없는 레스토랑입니다키오스크가 아닌 전용 앱을 활용하기 때문에 향신료 조금” , ”맵지 않게” 등과 같은 디테일한 요구 사항도 반영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AI 부문에서 빠르게
성장 중인 중국

AI 기술 부문에 있어 중국은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정부 차원에서도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요. 2020년을 AI와 실물경제가 완전히 융합되는 원년으로 보고 AI 기술을 산업구조 고도화와 경제 상정의 동력으로 삼고자 하는 계획입니다또한 ‘2021~2025 5개년 계획과 ‘2035년 장기 목표에서 2035년까지 완성할 7대 첨단 과학 기술의 첫 번째로 AI를 제시하였습니다.

2020년 중국의 인공지능 기술 수준은 미국 (100) 85.8%로 유럽 (89.5%)에 이은 3위의 수준입니다참고로 한국은 미국 대비 80.9% 수준입니다한국무역협회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중국의 AI 산업 규모는 작년인 2020 1500억 위안으로 연평균 26.8% 성장해 2025년에는 4500억 위안(약 77조 364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또한 2020년 인용된 전 세계 AI 관련 논문 중 20.7%는 중국에서 발표된 것으로 중국은 관련 논문 인용 수에서 처음으로 미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보고서는 중국은 빅데이터 경쟁력 14억 인구의 거대 내수시장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중장기 전략이 뒷받침된 정책 환경을 바탕으로 미국에 이은 제2의 AI 강국으로 부상했다라고 설명했는데요이어서 국가 차원에서 명확한 비전을 갖고 인재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대규모의 자본과 인재가 모여들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라고 분석하며 정부 주도산업 성장 전략의 성공을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