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쳤을 뿐인데…’ 틱톡 1위한 22살 명문대 여대생, 알고 보니

캠퍼스 잔디밭에서 기타 치다가 수업 시간이 되면 전공 책을 들고 가는 대학생. 여느 평범한 대학생들과 다를 게 없어 보이는데요. 최근 중국에서는 이런 평범한 대학 생활을 즐기고 있는 여대생의 정체가 공개되어 화제입니다. 화제가 된 이유가 여대생의 기타 실력 때문만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과연 정체가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치며 노래하는 영상 공개
리얼한 모습에 중국 SNS서 화제

중국 최초의 가상 인간 화즈빙(華智冰)이 기타를 치며 노래하는 모습이 공개되어 중국 SNS 등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화제가 된 영상은 ‘화즈빙’을 개발한 중국 칭화대 컴퓨터학과 지식 공정 실험실이 ‘화즈빙 성과 발표회’를 개최한 기념으로 올린 것인데요. 영상에 따르면 화즈빙은 칭화대 캠퍼스 내에서 노판(老樊)의 노래 ‘소년’을 기타로 연주하고 불렀습니다.

출처 ‘China Daily’

화즈빙의 얼굴은 대학생 외모를 본떠 만들었습니다. 화즈빙의 목소리는 인간의 생물학적 특성을 담아 인공지능으로 완성됐고, 움직임은 연구팀 팀원들에 의해 훈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칭화대는 화즈빙은 기타를 치고 작곡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시도 쓰고 그림도 그릴 수 있는 ‘만능 엔터테이너’라고 소개했습니다.

출처 ‘sohu’

화즈빙의 영상은 단숨에 중국 틱톡인 더우인의 인기 순위 1위에 오르면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데요. 웨이보 등 중국의 SNS에서는 화즈빙의 영상과 관련해 “진짜 사람 같네” “완전 여신급 미모다” “미간 움직이는 것까지 표정이 너무 리얼해” 등 다양한 누리꾼들의 반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twgreatdaily’
출처 ‘ourchinastory’

9가지 능력 보유,
미래에는 코딩도 가능할 것

중국의 최초 ‘인공지능 대학생’ 화즈빙은 지난 6월 15일 칭화대 컴퓨터학과에 입학해 대학 생활을 시작했다는 설정입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화즈빙은 현재 시 쓰기, 그림 그리기 등 9가지 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4가지 댄스 포지션 등을 익히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외에도 추론 능력과 교류 능력을 갖추었다고 전하며 다른 평범한 대학생들과 소통하는 모습도 보여줄 것을 암시했습니다.

출처 ‘ininnews’

화즈빙을 개발한 탕제 칭화대 교수는 “화즈빙의 현재 지식수준이 6세라면 내년에는 12세가 될 것”이라며 “대학을 졸업하는 시기는 22세쯤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는데요. 또 다른 교수는 미래의 화즈빙은 인간을 뛰어넘어 영상을 인식하고, 수학 문제에 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프로그래밍도 하고, 코딩도 하며, 홈페이지도 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출처 ‘South China Morning Post’
출처 ‘인공지능신문’

화즈빙은 칭화대 탕졔 교수, 베이징즈위안인공지능연구원(BAAI), AI 기업인 즈푸와 샤오빙이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가상 인간입니다. 화즈빙이라는 이름 또한 개발 업체의 명칭에서 화ㆍ즈ㆍ빙 한 글자씩 따서 지은 이름이죠. 화즈빙이 의존하는 지능형 모델 ‘우다오 2.0’은 BAAI 주도로 개발한 딥 러닝의 새 버전으로 1조 7500억 개의 매개변수(알고리즘의 구성요소)를 갖췄는데요. 이는 구글을 능가하는 세계 최대 인공신경망 모델입니다.

출처 ‘테크M’

마케팅으로 활용되는 가상 인간,
미국 바짝 쫓는 중국

화즈빙과 같은 가상 인간은 ‘버추얼 인플루언서'(Virtual Influencer)라 불리며 최근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LG전자의 경우 1월 세계 최대 IT 및 가전 전시회 CES 2021에서 가상 인간 ‘김래아’를 전면에 내세웠는데요. 김래아는 행사에서 LG 신제품들을 유창한 영어 실력으로 소개하며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를 일으킨 바 있습니다.

출처 ‘지큐코리아’
출처 ‘한국일보’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가상 인간은 ‘릴 미켈라’입니다. 미켈라는 2016년에 첫 등장했으며 미국 LA에 거주하는 19세 팝 가수입니다. 그는 인스타그램 팔로워 304만 명을 확보했으며, 지난해 1년 동안 벌어들인 수입은 1170만 달러(약 138억 4100만 원)입니다. 샤넬과 프라다, 버버리 등 유명 패션 브랜드의 모델을 맡고 있습니다. 그의 인스타그램 게시물 광고 단가는 8500달러(약 1006만 원)로 알려졌습니다.

출처 ‘wired’
출처 ‘협동조합 소요’

미국의 ‘릴 미켈라’가 유명해지면서 중국 정부도 AI 산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요. 중국 정보통신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AI 산업 규모는 전년보다 13.8% 늘어 전 세계의 24.6%를 차지하면서 미국(38.3%)을 추격하고 있다. 이에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화즈빙’의 탄생이 중국의 AI와 마케팅 산업에 어떠한 변화를 몰고 올지 주목하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