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VS 기아차” 직원 평균 연봉 비교해 보니 충격적인 결과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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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업계 최초 평균 연봉 1억 달성
현대차 평균 연봉 9,600만 원
코로나 특별 격려금도 지급해
다양한 네티즌들의 반응

최근 다양한 매체에서 대기업들의 총수 연봉과 직원 평균 임금을 보도해 큰 화제가 되었다. 그중에서도 기아차와 현대차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뜨거운데, 대한민국에서 기아차와 현대차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기아차와 현대차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기업이다.

특히나 기아차는 업계 최초로 평균 연봉 1억 원을 기록하며 놀라움을 자아냈다. 현대차 역시 기아 못지않은 높은 연봉을 보였는데, 과연 대한민국 대표 기업 총수들과 직원들의 평균 연봉은 어떻게 되는지, 최근 기아차와 현대차의 상황은 어떤지 자세히 살펴보자.

업계 최초 연봉 달성
현대차와 기아차의 상황은?

기아차 / 생산 품질을 점검 중인 송호성 사장

기아차의 평균 연봉이 처음으로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등 주요 계열사를 앞지르고 1억 원을 넘어 화제다지난해 기아의 평균 연봉은 업계 최초로 1억 원을 돌파하여 1 100만 원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의 평균 연봉은 급여 총액을 근로자 수로 나눈 단순 평균치라 실제 연봉과는 약간의 차이가 존재한다하지만 2020년 코로나19 이후 현대차 평균 연봉이 8,800만 원으로 감소할 때 기아는 9,100만 원을 기록하며 현대차를 앞섰는데지난해 그 격차를 더 벌린 것이다.

현대차그룹 / 정의선 회장

현대차그룹 회장 정의선은 지난해 총 87억여 원의 연봉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과연 직원들의 평균 월급은 어떻게 될까? 현대차 직원은 기간제 근로자를 포함해 1인 평균 연봉 9,600만 원으로 알려졌다. 이는 2020년 평균 연봉인 8,800만 원보다 800만 원 오른 것이다.

지난 4일에는 임원을 제외한 현대차 직원에게 400만 원의 코로나 특별 격려금을 지급하기도 했다. 최근 현대차는 계속되는 실적 악화와 성과금 축소로 직원들의 불만이 커진 상황이었는데, ‘탤런트 리워드’ 제도를 시행하기도 했지만 차등 성과급 도입에 대한 항의가 거세지면서 전 직원에게 지원급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현대차 / 현대차 체코 공장

현대차와 기아차의 연봉 차이의 가장 큰 원인은 국내 공장 가동 중단이다. 지난해 현대차는 부품 부족과 시장 수요 감소, 공장 설비 교체 등의 문제로 총 9차례나 공장 가동을 중단시켰다. 특히나 상징적 공장 중 하나인 아산공장은 지난해 총 2개월이나 가동이 중단됐는데, 생산 시간이 줄어들다 보니 직원들의 급여 감소는 불가피하게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

반면 기아는 지난해 정상 조업일수 이외에 생산 중단 사례가 없었다. 2020년 3월 코로나19 팬데믹 초기, 중국산 부품 부족으로 일부 공장이 생산을 중단한 것이 전부였다. 이 외에도 현대차보다 더 긴 평균 근속연수와 단협 사항도 높아진 연봉의 요인으로 보고 있다.

가지각색 다양한
네티즌들의 반응

연봉 소식을 들은 네티즌들의 반응이 다양하다. 먼저 “차 값이나 내려 “, “그 정도 벌었으면 하청도 챙겨줘라”, “주가 관리나 해라”, ”자동차 관리에나 더 신경 쓰길” 등 부정적인 반응을 내비친 네티즌들이 존재했다.

반면에 “현대 모비스도 챙겨줘라”, “직원들은 부럽다”, “아무리 욕해도 직원들이 일하기엔 현대 삼성 만 한 회사가 잘 없지! 부럽다”, “현대차 만세!”, “현대기아차 직원 좋겠어” 등 직원들에 대한 축하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네티즌들도 존재했다. 갈수록 발전하는 현대차와 기아차의 2022년 실적도 기대해 보며 글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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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욕한다고 해결되나요. 노동조합 만들고 투쟁해야죠. 노동자권리 찾아야죠.
      난 현대차 10년차 생산직 다니고 시급이 8,351원 입니다.
      작년 국가가 정한 최저시급이 8,720원
      22년 책정된 최저임금이 9,160원
      2000년 하청업체서 10년째 일하다 정리해고 7년. 불법파견후 정규직채용되고 이제 3년후면 정년퇴칙.
      17년간 쌓인 체불임금 포기하고 입사하여 지금 시급 저거받고 다니고 있어요.
      여러 언론사에서 현대차 임금 높다고 비난글 많이 올려요.
      왜 받을만 해서 받는다는 생각은 없을까요?
      임원들은 수십억씩 수백억씩 챙겨가던데 어찌하여 그런것엔 아무소리 없고 노동자가 한달간 주,야로 힘들게 일해서 받아가는 노동력 가치엔 그리도 싸잡아 맹비난 할까요?
      자본주의 사회라 그럴테죠.
      노동자는 무시당해야 하고 착취당해야 마땅한데 노동조합이 생겨 임금도 높아지고 복지도 향상되니 자본가가 가져가는 이윤이 줄어드니까 친자본 반노동 언론 앞세워 노동비난 자본칭찬 그따위 글이나 주구장창 쓰고 있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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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년근무했다했죠
        부서가어딘돼 8351원 받는다구요…
        뭐3차밴드에근무합니까….직영 누가10년근무했는데8351원시급 받는다구요..왜거짓말하죠…현대그룹에서 10년차도 이시급안받아요….차라리 화청노동자라 그래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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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ㅋㅋㅋㅋㅋ 장난하나?? 하청 1밴드만 가도 그거 두배는 벌텐데?? 상여랑 보너스는 급여 아닌가??? 진짜 돈되는걸 쏙 빼놓고 말하는건 ㅋㅋ 사기 아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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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기업직원 월급 낮추면 하청직원 월급이 올라가나? 같은 노동 계급끼리 많이 받으면 축하해주고 대기업 임직원들 몇십억씩 받아가고 영업이익으로 땅사고 나눠먹고 할때 하청 좀 챙기라고 욕해요 그사람들하고 비교하기는 그런 소리나 하지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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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러면 실명까고 온국민들한태 다보여죠바 믿을게 한달실생활및 급여완전개봉해라그럼믿어주지 부서및 직급다공개 하고하면 국민들공감한다 숨기고하니 니들말안믿지 것짓말하니깐..양에탈은쓴 늑대처럼..그응큼한속샘모를줄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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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도 하청다니다가 정규직돼고 근속년수 반인정받고 총 13년차 정규직입니다 일단 올해 연말정산 총액이 7300정도였구요 위에 급여명세서 저런양식도 첨보지만 종이로받다가 전자명세서로 급여내역서를 받고있습니다 여튼 위 기사에 올라온 저런금액은 처음보며 기술직사원급여는 아닌걸로 보이구요 일반분들이 알고있는것도 있지만 모르는게 너무 많아보여 잠시 글씀니다 1억이상받는 사원들 있습니다 이건팩트구요 참고로 근속 30년은돼야 받을겁니다 제가 아는형님들중 이제 정년 얼마안남은분들이 제게 이야기해주셨어요 30년을 평생다니고 1억몇천받는게 부당한일인지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상 제가 아는선에서 이야기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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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친새끼 너현대차 직원이냐…넌다음날자리 사라질거다..병신아..현대차 대한민국 사람들이다사는데 이런글남김너자리온전할거라생각하냐 여기현대 기아차직월글올림 썅욕먹고 살릴가능성100퍼다 국민청원들감..다뒤진다…살아날확률0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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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망하라는 아니고 하청 등골 빼서 본인들 배불리고 근로자와 관리자 평균 급여 당연히 다를건데
      사실 열심히 일한 직원들도 당연히 성과급.인센티브 있어야 됩니다.준만큼 더 발전이 있고 이익 창출 됩니다.직업에 대란 자부심 자존감이 생기고요.
      더불어 하청업체도 그 혜택을 받는다면 대한민국은 더욱 행복한 나라로 갈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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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원래 내가 하는일이 제일 힘든법 엄살좀 부리지맙시다 ㅋㅋㅋㅋㅋㅋ 알바생들도 등꼴빠지는건 매한가지다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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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가아 생산직 직원입니다 저런 월급 봉투 첨 보고 지급액보니 기절 할 정도입니다 저런 월급 받을라면 얼마나 일 해야하고 가능한 일 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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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부서장 월급봉투보여주고
    생산직 월급봉투처럼 기사쓰시는
    기자분은 무슨생각?
    연봉제사원하구
    일급사원하구 정확한
    데이타로 기사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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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노동력의 거대한 물결!

    노동력을 팔아 생존하는
    모든 사람은 노동자다.
    당신은 어떻게 살아가는가?
    노동력을 팔아 생존해가던가?
    개별 노동자의 노동력은
    나무젖가락에 불과하다.
    개별 노동력은 매우 힘이 약하다.
    생산수단이 힘으로 누르면
    쉽게 휘어지거나 부러지고 만다.
    개별 노동력은
    그래서 주는대로 받고 시키는대로 일한다.
    개별 노동력은 생산수단의 힘을 너무 두려워 한다.
    생산수단은 노동력의 개별화를 위해
    억압하고 탄압 손아귀를 놓치지 않는다.
    생산수단은 단지 노동력의 가치를
    착취수단으로 삼아 부자가 되고 재벌이 된다.
    개별 노동화는 노동력의 본성이 아니다.
    노동력의 본성은 거대한 물결이다.
    생각만해도 멋지지 않은가!
    노동력의 거대한 물결이.

    생산수단엔 물결이 없다.
    사적소유가 보장되기 때문이다.
    이를 자본주의 사회라 칭하더라.
    노동력엔 개별이 없다.
    천박한 생산수단이 만들어낸 거짓왜곡날조 작태다.
    노동력엔 공동체가 있다.
    이것이 노동력의 본성이다.
    단결하고 연대하는 힘이 노동력의 거대한 물결로
    투쟁의 깃발을 높이 든다면
    제아무리 세계적인 생산수단 일지라도
    두려움에 떨것이다.
    두려움에 떨수밖에 없다.
    노동력의 가치가 그정도니까.
    모든것을 삼켜버릴듯한 집채만한
    파도를 본일이 있던가.
    노동력의 거대한 물결이 그런것이다.
    생산수단이 거기 낑기면 뼈도 못추릴 판이다.
    거대한 판!
    그것이 노동력의 물결이 가진 힘이다.
    그러니 노동자여 담대하자!
    단결하고 학습하고 연대해보자!
    노동력의 거대한 투쟁의 물결이 출렁거릴때
    비로소 노동해방 사회로 전진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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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동투쟁하는분이네..일명 사회주의로 가자 이말인데…..북한이나 중국가면 대접 받겠네…..국기에대한경례나 애국가도 안부르면서 줄기차게 님을 위한 노래는 불러대면서 대한민국에서 할소리 정확히 할려면 한나라에대한국기와 애국가에대해 경의부터하고해라….
      그게 니들이 말하는 투쟁이가….중국대사관이나 판문점가서 북쪽에다 대고 투쟁한번해라. 그런 꼬라지를 못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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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기보기에는 기자가 멍청해 보이는디요?
        일단 평군연봉을 아직도 사무직 생산직 전부포함해서 통계내고 ^^ 1년중에 조업 9일 못했다고 평균 연봉 저렇게 차이 나는건 비정상 인건 모를거야^^ 현대가 성과좋을땐 기아가 비슷하게 받는건 당연하고 기아가 성과 좋으면 현대는 찌그러지고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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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거 다 개소리다 힘있는 니들에게만 해당하는거고 힘없는 하청은 그림의 떡도 아니고 절망 그 자체다 그럼에도 니들은 니들 먹거리만 생각하지 힘없는 노동자들을 비하하기나 하니 니들이 말하는 노동자도 계급으로 나누는것이고 니들도 타도의 대상이 되어간다는걸 알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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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기아차는 사후 관리나 잘해라 소비자 등쳐먹은 돈으로 연봉 많이 주는거냐? 기아 오토큐는 정직원이 아니라서 그렇게들 개판인거냐? 기름통 주유구 누유가 정상이라는 정비사가 오토큐에 있더라 봉고3 트럭이라 원래 그렇다는게 말이 된다고 보냐 국내기업 특히 현기는 돈이 썩어마도 다신 안팔아 준다 여태 기아차 두대 팔아줬는데.. 상욕밖에 안나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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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렇게 받는다쳐도세금이40%가 넘어가는디 빚좋은개살구요, 이 아제술드셧내 그거 중소기업 협력업체가만들어요 아시나누구욕을해그사원들도고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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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건강보험료도 옛날처럼 직장인으로돌리면지금에절반도안낼텐데 무슨세금이 근로자가입고먹는것까지세금을내니이젠숨쉬는것도내라고할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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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여기 노조레기들 천진가보네ㅋㅋ너희 받는 급여 적다고 여기서 투정하지마라 너희보다 적게 받는 사람들도 불평없이 열심히 살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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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라인에 계신분들 겁나 대충일하는거 아산라인에서 일하는 친구한테 들어서 알고있는데 일하면서 핸폰 게임이나 주식하거나 골프채 가져다 놓고 스윙연습하고 왜하는지 모르는 파업에 동의해 놓으면 타결보너스 나오고 나가기 싫으면 대기조에서 채워주고 겁나 대충일하면서 월급은 많다고 그러니 차는 억망, 차값 금값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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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헐 급여가1800백만원 연봉얼마야 12달이면2억넘어가냉 이래귀족노조라하지..노조에서제외 시켜라 일반노동자 머빠지게일해도 5백겨우나온다 지들이멀했다고 월1800백이냐 ..차량가격낯추고 연봉삭감해라…분통터지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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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저런식으로 직월급여주면현대차 다신안산다 현대차3번구매 ..현대차불매운동해야걱다 직원급여삭감및 차랴가격내리라고 …다신현대차안산다…수입차사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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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2차업체나 챙겨줘라 개쓰레기같은 자동차노조 니들이 사측보다 더 엿같다 일은 2차업체가 다하는데 돈은 직영들이 다가져가네
    직영들은 놀면서일하고 2차는 좃빠지게일하고 직영월급에 35% 밖에 못받아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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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ㅅㅂ 하청한테 네고 존나 치더만 그게 다 즈그 주머니러 다 들어갔네.. 기아 네고 60%치던데 진짜 기가차더라 미친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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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저도 하청다니다가 정규직돼고 근속년수 반인정받고 총 13년차 정규직입니다 일단 올해 연말정산 총액이 7300정도였구요 위에 급여명세서 저런양식도 첨보지만 종이로받다가 전자명세서로 급여내역서를 받고있습니다 여튼 위 기사에 올라온 저런금액은 처음보며 기술직사원급여는 아닌걸로 보이구요 일반분들이 알고있는것도 있지만 모르는게 너무 많아보여 잠시 글씀니다 1억이상받는 사원들 있습니다 이건팩트구요 참고로 근속 30년은돼야 받을겁니다 제가 아는형님들중 이제 정년 얼마안남은분들이 제게 이야기해주셨어요 30년을 평생다니고 1억몇천받는게 부당한일인지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상 제가 아는선에서 이야기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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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몇년 전부터 잘알고 있는 사실 입니다.
    아마 머지 않아 외국유명차와 같은가격또는 더 비싼 차량도 나올듯 합니다
    애국자가 되겠다고 열심히 국산차를 이용했는데
    이제는 달리생각을 해야 될듯
    아마 정규직 아닌 가간제 노동자는 같은일을 해도 몇푼 못받고
    또한 하도급업체도 또한 아주작은 년봉을 받는 대다수기업일것 입니다
    조금씩 나누어 같이 먹고 살았으면 합니다
    국민대다수의 바램
    만일 이런 현상이 지속될시 이용자들의 외면이 거쎄 질것입니다.

    응답
  14. 자본가가 본인의 자본을 이용한 사업시 온갖 리스크를 감수하고 사업진행 하는것은 싹다 무시하고 생각하는데
    노동자야 그런리스크 하나없이 일만하면 돈받아가는 월급받아가면 땡이지만
    회사의 경우 망하는 그 순간 빚쟁이 대잔치 그자체가 됩니다
    대기업의 케이스에서 급발진 한거고 해당 케이스랑은 다른 중소규모 업체 관리자의 편협한 관점에서는 경영자란 리스크를 감수하고 큰 방향성을 결정하는 사람인거 같습니다
    관리자/사무직의 경우
    사업관리나 프로젝트 실패로 손해볼때 권고사직 / 경질 등 압박이 들어오는 케이스를 여럿보았는데
    한낫 월급쟁이 관리직도 프로젝트/사업관리 부문에서 이런 리스크를 짊어지고 사는 행태속에서
    이런 리스크는 거의 전혀 지지 않는 노동자분들 존중은하지만
    “난 몸써서 일하는데
    펜대나 굴린 저XX들은 뭔데 돈을 많이가져가?”
    라는 감정을 가지시는 건 아닌거 같습니다
    본래 목표를 가진 노동조합? 인정합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함에 따라 너무 변질되었다고 느껴집니다.
    자동차업계는 아니고 건설부문이지만
    모 개발지구 현장에서 근무하던중
    협력업체에서 난리가 났다길래 가보니
    협력업체 사장에게 노조철근팀장이 이런 말을 하며 악다구니를 쓰고있더라구요
    “회사망하던가 말던가 XX!
    우리는 일만하면 그만인데 왜 우리안써!”
    웃긴건 좀더 지나니 노조 민노 한노 건산연맹 민주연합 종류별로 와서 각 공종 전부다 각각 자기사람들 넣으라고 큰소리 치더군요.
    패악질이 심한 건설부문의 노조 행태를 보며 지내온 관리자 아무개 1의 생각은 노조의 행태에 부정적일수 밖에 없네요
    술에 취해 긴글한번 적어봤습니다.
    죄송해요 관리하기 힘들어서 푸념한거 같네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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