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가 ‘세계 최초’로 적용했다며 자랑하는 옵션 넣으니 가격이 이렇습니다

4

자율주행 첫 국제인증
벤츠 S클래스에 제공
국내 상황은 어떤가?

메르세데스 벤츠 / 자율 도로 주행

최근 메르세데스 벤츠가 레벨 3 수준의 반자율 주행 기술에 대한 국제 유효 인증을 받으면서, 첫 번째로 레벨 3 자율 주행 기술이 탑재된 양산형 차를 판매하는 업체가 되었다. 해당 자율 주행 옵션은 S 클래스와 EQS에 추가될 예정이라고.

이에 따라 기존까지 레벨 2 수준의 기술까지 탑재되어 판매된 자동차 시장에 큰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

레벨 3 자율 주행이면
뭐가 다를까?

메르세데스 벤츠 / 벤츠의 자율 주행 기술

자율 주행 컴퓨터의 운전 개입 정도에 따라 구분되는 자율 주행 기술 단계에서 2, 3단계의 차이는 매우 크다. 2단계가 운전자의 모니터링 하에 자동차가 조향, 가속, 감속을 실행하는 반면, 3단계는 이러한 모니터링 없이 모든 측면을 제어, 필요시 운전자의 개입을 요청하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에 벤츠를 통해 레벨 3 수준의 자율 주행 기술이 시중에 판매된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현재 이 기술은 아우토반을 비롯한 고속도로에서 사용이 가능할 예정이며, 운전자는 자율 주행 기능이 작동할 때 게임을 즐길 수도 있다고 한다. 물론 이는 판매 지역의 법령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한편 옵션으로 추가할 경우 가격은 약 5,000유로, 약 670만 원 정도이며, 여기에 드라이버 어시스턴트 패키지 플러스를 추가하면 약 1,000만 원 정도가 소모될 예정이다.

국산 자율 주행 기술은
어디까지 갔나?

현대자동차 유튜브 캡쳐 / 자율주행 레벨 4 아이오닉 5

한편 국산 자율 주행 기술은 어디까지 와 있을까? 최근 현대자동차 유튜브에 업로드된 영상을 통해 우리는 아이오닉 5에 레벨 4 수준의 자율 주행 기술이 탑재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발표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부터 완전 자율주행 모드로 시범운행이 시작될 것이라고 한다.

레벨 4는 고도의 자동화 단계로, 주행에 대한 핵심 제어, 주변 환경 모니터링과 비상시 대처를 시스템이 모두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의 기술이다. 따라서 비록 벤츠가 3단계 자율 주행 기능을 판매했다고 해서 국내 시장까지 조급해 할 이유는 없다는 것.

사고 나면 누구 책임이냐
네티즌들 반응 극과 극

다만 완전 자율 주행 기능에 대해서 많은 네티즌이 아직 회의적인 반응을 많이 보인다. 이는 기술에 대한 불신보다는 사고 시 법적 책임 소재와 보험 문제에 대한 우려인 것으로 보인다.

한 네티즌은 “이젠 너도나도 운전하면서 핸드폰 할 거 생각하니까 어질어질하다”라는 반응을 보였으며, 다른 네티즌은 “사고로 몇 명 죽고 나면 완성되려나”라는 반응을 보이며 아직 완전 자율 주행 기술이 완벽하지 않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2
+1
0
+1
1
+1
0

4

  1. 사람이 운전하는거 믿냐? 노인들 이제 막 운전배운 초보들 혈기왕성 산만한 20대 음주 흡연 카톡질 스마트폰 유트브감상 …자율 주행이 더 안전할것이다 백만명이 자동차사고로 죽는더쳐도 자율주행으로는 만명도 안될거다

    응답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