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들까지 양심 터졌다” 네티즌들 분노 터진 제주도 오토바이 사고

난폭운전 검거한 순찰차
과잉진압 논란 불거져
네티즌들 반응은 차가워

한국의 경찰의 진압, 제압 수위가 다른 국가들에 비해 낮은 것은 이미 많은 이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따라서 이러한 제약으로 인해 경찰이 사전에 막을 수 있었던 재해, 사고를 막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었는데, 오히려 이와 정반대의 사건이 최근 발생했다고.

지난 5월 5일, 제주도에서 발생한 한 사고에 사람들의 반응이 뜨겁다. 해당 사건에서는 반대로 경찰이 과잉 진압을 했다는 주장과 적절한 조치였다는 주장 사이의 치열한 논쟁이 오가고 있기 때문이다. 해당 사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사건 경위는 어떻게 되는가
사고 당사자는 지금

MBC 뉴스 캡쳐 / 불법 유턴 오토바이

사고 당사자, 10대 오토바이 운전자는 당시 횡단보도 위에서 유턴을 감행하는 불법을 저질렀다. 이에 뒤따라오던 경찰은 중앙선을 넘어 오토바이를 막으려 했고, 이 과정에서 순찰차를 피해 가려던 오토바이가 순찰차와 충돌, 전복되었다.

이 사고로 17세 운전자는 목뼈가 부러지는 등 전치 12주, 뒤에 합승해있던 친구는 오른쪽 팔, 다리 인대가 파열되었다고 한다. 이들은 집에 가려고 유턴을 했는데 경찰이 역주행해서 자신들 쪽으로 핸들을 돌려 사고를 냈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순찰차로 오토바이 막은
제주 경찰 칭찬

MBC 뉴스 캡쳐 / 오토바이를 막는 순찰차

한편 사고의 영상이 공개되자 수많은 네티즌이 제주도 경찰청 홈페이지에 해당 경찰들을 칭찬하는 글을 남겼다. 대부분 네티즌은 더 큰 사고로 번질 수 있었거나, 앞으로 더 큰 사고의 가해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이들에 대한 적법한 물리력 행사였다는 반응이 대부분이었다.

MBC 뉴스 캡쳐 / 억울함을 호소하는 피해자 아버지

한편 뉴스 인터뷰를 통해 피해자의 부모는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중범죄를 저지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순찰차로 막으려 한, 그리고 충돌하여 막은 것은 과잉 진압이라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네티즌을 제외하면 대부분 해당 가족의 인터뷰에 대해 차라리 말하지 않는 것만 못하다는 반응을 찾아볼 수 있었다.

적법한 물리력 행사한 경찰
법적으로 보호해줘야

MBC 뉴스 캡쳐 / 경찰 교통단속처리지침

지금까지 공무 집행을 위한 물리력을 행사한 많은 공직자가 국가나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한 선례들이 많았다. 화재 현장 진입을 위한 소방차의 불법 주정차 차량 손실 가능 여부도 최근에야 법으로 보호 받게 된 사례가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제주경찰청 홈페이지 캡쳐 / 폭주족 단속 경찰관을 칭찬하는 많은 네티즌

난폭 운전은 도로 위의 재앙이다. 단순히 혼자 다치고 마는 정도에서 그치지 않고, 다른 차들에게 까지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그 정도 역시 목숨을 잃을 정도로 심각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을 막기 위해 손해를 가할 정도의 물리력 행사가 법적으로 온전히 보장될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 많은 네티즌이 공감하고 있음을 이번 사건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3
+1
0
+1
1
+1
1

11

  1. 뭐하는짓이지? 왜 경찰을 더 응원하는지는 모르겠으나 경찰이 한짓은 너무나도 잔인한 행동이다 저러다가 오토바이 운전자가 사망했으면 어떻게할려고 저런짓을 벌였는지 모르겠다
    조금만 속도가 더 빨라더라면 그야말로 경
    경찰은 살인을 저지른게 되었을거다
    저건 칭찬해야되는 행동이 아니다

    응답
  2. 뭐하는짓이지? 왜 경찰을 더 응원하는지는 모르겠으나 경찰이 한짓은 너무나도 잔인한 행동이다 저러다가 오토바이 운전자가 사망했으면 어떻게할려고 저런짓을 벌였는지 모르겠다
    조금만 속도가 더 빨라더라면 그야말로 경
    경찰은 살인을 저지른게 되었을거다
    저건 칭찬해야되는 행동이 아니다

    응답
    • 혹시 저 애들 부모나 친인척?친구?
      오토바이 저따위로 몰다가 애꿏은 운전자들 사고날 수 있는데 저 애들이 훨씬 잔인하구먼.경찰이 저정도 대응도 못하면 나라꼴 잘 돌아가겠다.

      응답
  3. 과정을 모르고 갑론을박으로 결론이 나겠나싶다 객관적인 입장에서보면 단순 횡단보도에서 유턴하려던 오토바이를 중앙선넘어 차단 사고를 유발했다면 과잉일수있다 하지만 오토바이의 난폭윤전이 화를 부르지 않았나 생각이든다 요즘 야간에 오토바이족들의 굉음고ㅓ 난폭윤전이 이슈가 되고있고 진짜 위험천만한 행동들이지 않나 경찰을 두둔해서가 아니라 근절해야한다 오토바이 난폭운전부터 배달 라이더까지

    응답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