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km/h 뚫는다” 부가티 최고속도 기록 깨부수겠다는 미국 양산차 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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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최고 기록
부가티가 보유
“더 이상 안 해”

헤네시 베놈 F5, 부가티 시론 300+

현재 가장 빠른 양산차 타이틀은 부가티가 가지고 있다. 2005년 출시한 베이론으로 최고속도 407km/h를 기록해 종전 기록인 맥라렌 F1의 387km/h를 경신함과 동시에 양산차 최초로 400km/h 벽을 돌파했다. 이후 코닉세그, SSC와 엎치락뒤치락하며 잠시 자리를 빼앗기기도 했으나 지난 2019년 시론 300+로 490.48km/h를 찍으며 명예를 되찾았다.

하지만 이 기록도 머지않아 깨질 것으로 보인다. 부가티가 더 이상 양산차 최고속도 기록에 집착하지 않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현 부가티, 람보르기니 겸임 CEO인 슈테판 빙켈만은 “시속 300마일(약 482.7km) 장벽을 깨는 최초의 자동차 제조사가 되는 것이 부가티의 목표였다. 이제부터 우리는 다른 영역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헤네시 퍼포먼스
“부가티 이기겠다”

부가티 시론 300+
헤네시 베놈 F5

부가티의 유력한 라이벌인 코닉세그, SSC는 이 소식을 듣고 내심 기뻐했을 것이다. 그런데 비교적 조용한 이들과 달리 부가티의 현재 기록을 경신함과 동시에 양산차 최초로 500km/h 벽을 돌파하겠다고 선언한 자동차 회사가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바로 헤네시 퍼포먼스 엔지니어링(Hennessey Performance Engineering. 이하 헤네시 퍼포먼스)이다.

헤네시 퍼포먼스는 미국 텍사스 주에 위치한 자동차 튜닝 업체로 1991년부터 닷지, 포드, 쉐보레 등 자국산 회사 머슬카를 주로 튜닝해왔다. 700~800마력은 예사고 1,000마력을 가뿐히 넘기는 튜닝 상품을 족족 내놓으며 유명세를 떨쳤는데 튜닝뿐만 아니라 양산차 최고속도 기록에 도전한 적도 있다.

435km/h 기록
무효 처리돼

헤네시 베놈 GT
헤네시 베놈 GT

베놈 GT는 헤네시 퍼포먼스가 로터스 엑시지 2세대를 기반으로 개발한 모델이다. 1,244kg에 불과한 차체에 최고출력 1,244마력에 달하는 7.0L V8 트윈 터보 엔진을 올려 무게당 중량비 1:1이라는 놀라운 수치를 실현했으며 0-100km/h 가속 2.7초, 0-300km/h 가속을 13.2초에 끝내는 어마어마한 가속력을 보여줬다.

베놈 GT는 지난 2016년 케네디 우주 센터에 있는 5.2km 길이의 활주로에서 최고속도 435.31km/h를 기록했지만 기네스 공식 기록으로 인정받지 못했다. 총판매량이 16대로 양산차 조건인 최소 생산대수 20대에 못 미쳤으며 단방향으로만 주행해 양방향 주행을 요구하는 기네스 기록 조건에도 부합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헤네시 퍼포먼스의 대표 존 헤네시는 최근 외신 탑기어와의 인터뷰에서 “지속적으로 신모델의 최고속도를 측정하고 있다”라며 기대감을 남겼다.

첫 독자 모델
‘베놈 F5’로 도전

헤네시 베놈 F5
SSC 투아타라

헤네시 퍼포먼스는 지난 2020년 자사 첫 독자 모델 ‘베놈 F5’를 출시했다. 차체부터 파워트레인까지 모두 자체 개발한 이 하이퍼카는 이미 한정 수량 24대의 주인이 모두 정해졌으며 작년 11월부터 고객 인도가 시작되었다. 베놈 GT의 스펙도 놀랍지만 베놈 F5는 비현실적인 수준이다. 1,360kg에 불과한 초경량 차체에 1,817마력짜리 엔진을 탑재해 0-100km/h 2.6초, 0-200km/h 4.7초, 0-300km/h 8.4초, 0-400km/h는 15.5초 만에 끊는다.

헤네시 퍼포먼스는 이미 베놈 F5의 서스펜션 테스트 주행에서 437km/h를 기록했으며 최고속도 500km/h 돌파가 목표라고 밝혔다. 한편 같은 미국의 하이퍼카 회사인 SSC는 자사 모델 ‘투아타라’로 532.93km/h를 기록했다고 주장했으나 기록 측정 과정에서의 오류가 드러나 지난 5월 재도전, 474.7km/h를 기록한 바 있다. 앞으로 양산차 최고속도 세계기록은 헤네시 퍼포먼스, 코닉세그, SSC의 3파전이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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