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금도 나오는데… 노후 경유차 타는 차주들은 ‘이것’ 반드시 해야 합니다

3

노후 경유차 배출가스 높아
정부 지원 혜택
알아보고 누리자

어떤 이들에게 차는 운송 수단 이상의 의미가 있다. 첫 차에 대한 애착, 혹은 차에 정이 많이 들었다는 둥, 한 차를 오래 타는 데는 많은 이유가 있다. 따라서 연식이 10년 이상 오래된 경유 차를 아직 타는 사람들을 우리는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오래된 차들은 지금 기준에서는 상당한 미세먼지를 배출한다. 차에 대한 애정이 환경에 피해를 준다는 아이러니한 상황이지만, 다행히도 정부에서 이러한 운전자들을 위한 혜택을 마련해 놓았다고 한다. 많은 사람이 모르는 매연저감장치 DPF 관련 혜택을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자.

DPF 관련 혜택
신청 방법

지방선거 / DPF 사후관리 점검
매염저감장치 DPF

현재 정부에서는 DPF 장착 비용을 최대 90%까지 지원해주며, 장착 후 10개월, 혹은 10만km마다 진행해야 하는 DPF 클리닝 비용 역시 지원해준다. 소형 RV, 승합 차량의 장착 비용이 280만 원 정도 한다는 것을 고려하면, 운전자의 부담이 상당히 줄어드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 노후 차의 조기 폐차와 신차 구입 지원 사업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신청을 위해서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사이트인 ‘미카’에 회원가입을 하면 저공해 조치 신청이 가능하며, 과정도 상당히 간단하다고. DPF 장착을 했을 경우 보증기간 3년 이내에 클리닝을 3년 동안 연 1회 무상으로 가능하며, 이후에는 예상 한도 내 연 1회를 선착순으로 무상지원한다고 한다.

꼭 해야만 하는 걸까
DPF 관리가 필요한 이유

DPF에도 재가 쌓여 차 성능을 저해하기도 한다.
DPF를 장착하더라도 꾸준히 클리닝을 하지 않으면 오히려 매연과 함께 차량 성능이 떨어진다

현재 정부에서는 DPF 장착 비용을 최대 90%까지 지원해주며, 장착 후 10개월, 혹은 10만km마다 진행해야 하는 DPF 클리닝을 비용 역시 지원해준다. 소형 RV, 승합 차량의 장착 비용이 280만 원 정도 한다는 것을 고려하면, 운전자의 부담이 상당히 줄어드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 노후차의 조기 폐차와 신차 구입 지원 사업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신청을 위해서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사이트인 ‘미카’에 회원가입을 하면 저공해 조치 신청이 가능하며, 과정도 상당히 간단하다고. DPF 장착을 했을 경우 보증기간 3년 이내에 클리닝을 3년 동안 연 1회 무상으로 가능하며, 이후에는 예상 한도 내 연 1회를 선착순으로 무상지원한다고 한다.

몰라서 못 받지 말고
내 차 관리는 알아서 하자

경북도민일보 /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운행 제한 단속 현장
새한일보 / 배출가스량 무상 점검

DPF는 경유차의 배기가스에 포함되어있는 미세 매연 입자를 촉매 필터에 포집, 550도 이상의 고열로 태워 대기오염 물질을 줄이는 매연 저감 장치이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해서 여기에서 발생하는 재가 필터에 쌓여 막히게 된다면 가스가 배출되지 못하고 차량의 출력과 연비 성능에까지 악영향을 준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클리닝을 진행해주는 것이 좋은데, 앞서 언급한 것처럼 10개월, 혹은 10만km마다 해주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1
+1
1
+1
2

3

  1. 저감장치달고부터 시내운행은 잘안한다 한두시간에 한번씩
    흰연기가 어마무시하게 나온다
    차량에서연막소독 하는것 처럼
    이것을 15~20분정도에서 태워주면 연기가 이렇게까지 나오지는 않을텐대

    응답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