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 주차 꿀팁” 시동 꺼진 상태에서 ‘중립 기어’로 변환하는 방법, 이것입니다

0

주차공간 부족이 부른
어쩔 수 없는 이중주차
차량마다 다른 사용법

한문철TV

운전자라면 종종 중립주차(이중주차)를 해야 하는 상황을 마주한다. 차는 많지만 주차 공간이 부족해 발생하는 문제인데, 주로 대형 마트, 아파트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일어난다. 만약 어쩔 수 없이 이중주차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명심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쉬프트락 릴리즈 버튼이다.

운전 경험이 오래된 운전자라면 큰 문제가 없지만, 운전이 익숙하지 않거나 자동 버튼 시동 차량을 처음 접하는 운전자의 경우에는 ‘쉬프트락 릴리즈 버튼’을 잘 모를 수 있다. 과연 자동 버튼 차량이 중립 주차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중주차 상황에서 유용한
쉬프트락 릴리즈

연합뉴스
연합뉴스

쉬프트락 릴리즈(SHIFT LOCK RELEASE)는 자동차 시동을 끈 상태에서 기어를 중립으로 변환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의미한다. 이는 이중주차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되는데, 기어를 중립에 위치시켜 다른 차량의 운전자가 가로막고 있는 차량을 이동시켜 빠져나갈 수 있다.

하지만 최신 모델 차량의 경우에는 대부분 자동변속기로 출시되기 때문에 조작 방법에서 기존 차량과 차이를 보인다. 실제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위와 같은 방법을 적용할 때 시동을 끄는 순간 기어가 잠겨 중립으로 변환이 안 된다. 또한 중립으로 놓고 시동을 끄더라도 경고를 알리는 등이 켜지거나 경고음이 발생하곤 한다.

차량별 위치 사용법
조금씩 달라질 수 있어

킥스사이다
미디어펜

쉬프트락 릴리즈의 위치나 사용법은 차량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기어박스 상단에 버튼 형태로 있다. 만일 쉬프트락 릴리즈라는 버튼이 안 보인다면, P RELEASE를 찾은 후 안전하게 기어를 이동해 이중주차를 할 수 있다.

자동변속기 쉬프트락 릴리즈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기어를 파킹(P)로 옮겨 시동을 끄고 버튼을 누르며 기어를 중립(N)으로 이동하면 끝이다.

그렇다면 다이얼 변속기는 어떻게 해야 이중주차할 수 있을까? 다이얼 변속기의 경우 마찬가지로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다이얼 변속기의 파킹(P)을 누르고 시동을 꺼줘야 한다. 이후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다이얼을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한 칸 돌리면 중립(N)으로 변경됐다는 상태문구가 뜬다.

경사가 있는 곳에서는
절대 사용해서는 안 돼

뉴스1

이처럼 쉬프트락 릴리즈는 주차 공간이 부족한 상황에 운전자의 불편함을 덜어주지만,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경사가 있는 장소라면 쉬프트락 릴리즈를 사용해서는 안 되는데, 조금이라도 경사가 있는 곳에서 기어를 중립으로 설정할 시 차량이 밀리는 사고를 일으키게 된다.

이는 차량 파손은 물론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지에서만 활용해야 한다. 또한 주차브레이크 해제 여부 재차 확인, 연락처 남겨두기, 안전을 위해 바퀴에 고임목 설치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어쩔 수 없는 이중주차라고 하더라도 서로가 배려하고 양보할 수 있는 주차 문화를 조성해 나가도록 해야 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7
+1
1
+1
1
+1
3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