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고 다니던 ‘내연기관 차’ 전기차로 개조하는 컨버전 키트 등장했다

내연기관 퇴출
정해진 수순
새로운 기회

내연기관 퇴출은 사실상 시간문제가 됐다. 유럽연합은 2035년부터 EU 회원국 내 내연기관 신차 출시를 금지했으며 한국, 미국, 중국도 비슷한 시기에 내연기관을 퇴출시키기로 했다. 영국은 2030년부터, 노르웨이와 네덜란드는 현재로부터 3년 후인 2025년부터 내연기관 차량 신규 판매를 금지할 예정이다.

다소 급진적이긴 해도 결국 예정된 미래지만 현재 전 세계에서 운행되는 내연기관 자동차는 10억 대가 넘는다. 이 많은 내연기관 자동차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를 재활용할 획기적인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EV 컨버전 키트
전기차로 개조

EV West

최근 ‘EV 컨버전 키트’가 핫한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의 엔진, 변속기, 연료탱크 등을 들어내고 전기모터, 감속기, 컨버터, 배터리 등으로 대체하는 일종의 튜닝 키트다. 전기 파워트레인이 내연기관에 비해 구조가 단순하며 부피가 작은 만큼 튜닝 난이도가 어렵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서 유럽, 미국을 중심으로 내연기관 자동차를 전기차로 개조하는 전문 업체가 생기는가 하면 개인이 컨버전 키트를 사와 차고에서 직접 개조하기도 한다. 전동화 시대에도 취미를 지속적으로 즐기고픈 클래식카 마니아 사이에서 인기가 많으며 쉐보레 등 일부 완성차 업체도 이들을 위한 컨버전 키트를 판매한다.

저렴한 비용
신차의 절반

Chevrolet
EV West

EV 컨버전 키트는 전기 신차 가격 대비 저렴한 가격을 자랑하는데 평균적으로 1,200만 원~1,800만 원이면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를 전기차로 개조할 수 있다. 개조할 내연기관 자동차의 잔존가치와 인건비를 포함해도 전기 신차 가격의 30~50%가량을 절약하는 셈이다.

비용뿐만 아니라 친환경성 역시 최대 강점이라고 볼 수 있겠다. 현재는 내연기관 신차 출시를 금지하는 시기만 정해졌지만 장기적으로는 기존에 구매한 내연기관 자동차의 운행도 금지될 것이다. 미래에도 수많은 내연기관 차가 남아있을 텐데 이들을 모두 폐기하는 건 비현실적이다.

정부 공모 과제
시장 형성되나

EV West
Swindon Powertrain

한편 우리 정부도 전기차 컨버전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작년부터 정부 공모과제로 시작했으며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전기차 컨버전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연구원 관계자에 따르면 국내 기술력으로 전기차 컨버전이 충분히 가능하나 아직 구체적인 심사 기준이 없어 발목을 잡고 있다고 한다.

개조 업체가 전기차 컨버전 키트를 출시하려면 전기차 신차를 인증하는 수준의 심사를 거쳐야 하는데 비용이 약 1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작년 1월 공고한 자동차 분야 연구개발 신규 과제에 내연기관 자동차를 전기차로 개조하는 튜닝 플랫폼 개발 사업을 포함했다. 머지않아 국내에서도 전기차 컨버전 시장이 형성되어 오래된 내연기관 자동차에 새 생명을 불어넣을 날이 올지도 모른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4
+1
2
+1
2
+1
2
+1
1

2

  1. 시판중인 전기차들은 공통적으로 감속기에 최대 2단 변속기 형태로 80~150km 이상 고속주행을 하겠끔 설계되어 운행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불합리한 비과학적인 방법 입니다 기존의 5~8댠 고급 변속기 기술을 전기차에 도입을 해야 합니다 아멘

    응답
    • 변속기 탑재 안시키는 이유가 모터 회전 효율영역대가 엔진보다 훨씬 광범위한데다가 오히려 고단변속기 탑재하면 무게만 쓸대없이 늘어나서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탑재하지 않는거임
      안그래도 배터리무게때문에 경량화시켜야되는데 타이칸조차 2단 선에서 마무리하고 리막도 오히려 변속기 생략하는것으로 출시했음
      대형트럭이면 모를까 전기승용차들은 그냥 모터의 고rpm으로 커버시켜도 되서필요없음

      응답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