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것도 신경 써야 해?” 내연기관과 전혀 다른 전기차만의 꿀팁은?

0

내연기관과는 다른
전기차만의 특징들
이와 관련된 꿀팁

현재 전기차 판매량은 달마다 큰 폭으로 늘어나는 중이다. 아직은 내연기관 차량이 훨씬 우세한 상황이지만, 이 기세라면 정말 10년이 채 지나기도 전에 전기차와 내연기관 차량의 비중이 비슷해질 것만 같다.

전기차와 내연기관 차량. 이 둘은 연료 및 구동 원리를 보면 전혀 다른 물품으로 봐야 한다. 이는 전기차 관리에 있어 내연기관 차량 관리와 아예 다른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 의미로 이번 시간에는 전기차만을 위한 꿀팁에 대해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시동이 걸렸나
어떻게 확인할까?

전기차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정숙성일 것이다. 내연기관 차량엔 필수적인 엔진이 없으니 말이다. 문제는 너무 조용한 탓에 시동이 걸렸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알아채기 어려워하는 운전자들이 있다는 점이다. 전기차에 시동이 걸렸나 확인하는 방법, 의외로 아주 간단하다.

전기차의 계기판에는 내연기관 차량 계기판엔 존재하지 않는 경고등이 하나 존재한다. 바로 주행 가능 표시등이다. 자신이 차량의 시동을 걸었는지 걸지 않았는지 헷갈린다면 계기판 속 해당 경고등에 불이 들어와 있는지 확인해 보면 된다. 불이 들어와 있다면 언제든 주행이 가능하다는, 즉 시동이 걸려있는 상태인 것이다.

급속 충전 중에
갑자기 중단된다?

전자신문

전기차 충전은 크게 급속 충전과 완속 충전으로 나뉜다. 만일 본인의 차량이 급속 충전을 지원, 해당 상태를 통해 차량을 충전 중이라 가정해 보자. 그런데 어느 순간 급속 충전이 중단되는 현상을 목격했다. 갑자기 왜 급속 충전이 중단된 것일까? 혹시 차량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닐까?

결론부터 말하면 차량에 문제가 있는 것은 전혀 아니다. 오히려 차량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증거다. 전기차 대부분은 리튬이온배터리를 사용한다. 문제는 리튬이온배터리가 급속으로 완충될 경우, 아주 조금씩 그 성능이 저하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단 점이다. 이에 전기차는 배터리 보호를 위해 스스로가 일정 퍼센티지에 도달하면 충전을 제한하는 시스템을 작동시키도록 설계되어 있다.

두 가지 꿀팁 외에도
다양한 꿀팁들이 존재해

현대자동차그룹
나주시청

이렇게 전기차 관련 꿀팁 두 가지에 대해 알아봤다. 사실 이 외에도 전기차와 관련된 정말 많은 수의 꿀팁이 존재한다. 전부 다루기에는 그 양이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아쉽지만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두 가지 꿀팁을 우선적으로 소개했다. 기회가 되면 나머지 꿀팁도 다뤄보겠다는 말을 마지막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