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게소 주차장은 왜 대각선일까?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사선 주차장에는
직각 주차장 대비
어떤 장점이 있나?

당신은 주차장을 유심히 본 적이 있는가? 당장 주차장을 떠올려보라고 하면 주차선이 직각으로 그려진 주차장이 떠오를 것이다. 그렇다면 휴게소의 주차장은 어떻게 생겼는지 떠올려보자. 휴게소 주차장은 일반 주차장과 달리 대각선 라인이 그려져 있다.

물론 일부 건물 주차장에서도 사선 주차 방식을 사용하긴 하지만, 유독 휴게소가 사선 주차 방식을 많이 사용하는 듯하다. 그렇다면 휴게소는 어떤 이유로 사선 주차 방식을 선택한 것일까? 이번 시간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회전율이 중요한
고속도로 휴게소

한국건설신문
충북일보

주차장 종류는 주차장법에 따라 여러 형식으로 나뉜다. 사선 주차장의 경우 동선과 상황에 맞춰 30도, 45도, 60도의 각도로 구분하고, 전진 주차와 후진 주차 방식을 따로 규정하기도 한다. 이 사선 주차장의 가장 큰 장점은 빠른 주차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사선 주차장에선 핸들을 많이 돌리지 않고 주차를 할 수 있어 주차 소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는 항상 혼잡하고 회전율이 중요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아주 적합하다. 고속도로 휴게소뿐만 아니라 넓은 주차장을 사용하는 대형카페도 회전율 향상을 위해 사선 주차 방식을 채택하는 경우가 있다.

직각 주차보다
많이 세울 수 있다

매일안전신문
한국일보

또한 똑같은 크기의 부지라면 직각 주차장보다 사선 주차장이 더 많은 차량을 수용할 수 있다. 사선 주차장에선 차량의 회전 반경 자체가 작고, 사각지대도 직각 주차보다 적어서 많이 세울 수 있는 것이다. 동시에 안전사고 확률도 크게 낮아진다고 한다.

다만, 사선 주차는 양 끝의 여분 공간을 활용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또, 주차 공간이 제한적이거나 건물 내에 기둥이 설치되어 있을 때는 어쩔 수 없이 직각 주차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적극적인 확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연합뉴스
jtbc 뉴스

캐나다 일부 지역에선 후진 방식의 사선 주차장을 도입, 10대의 추가 주차 공간을 확보했고 주차장 내 도로를 모두 일방통행으로 바꿔 혼잡도를 낮췄다고 한다. 독일 역시 교차 주차 방식의 사선 주차장을 기본으로 해 더 많은 수의 주차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이렇듯 사선 주차를 통해 운전자가 누릴 수 있는 이점은 상당히 다양하다. 하지만 이에 국내에도 사선 주차장을 적극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만약 국내에 사선 주차장이 확대된다면, 국내서 큰 문제인 주차 자리 부족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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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사선 주차장은 같은 면적에서 주차공간이 더 적게 나옵니다. 더 많이 나온다는건 어디서 나온 소리인가여?
    사선주차가 주차의 편리성과 시간단축의 장점은 맞지만 “같은 면적의 공간에서 ” 주차공간은 더 적게 나옵니다.

    응답
    • 아닙니다. 사선이 일정 크기 이상이면 주차면적이 더 큽니다. 이유는 통행로 크기가 차이가 나서입니다 직각주차는 주차공간마다 2차선이 나오는데 사선은 일방통행 1차선만 있으면 되기 때문입니다

      응답
  2. 미국에서도 쇼핑몰 같은 곳은 대부분 사선으로 주차하는데 사선으로 주차하면 차량 흐름에 따라 주차하기 때문에 차량 통행이 더 원활하고 역주행이 현저히 줄어듬. 휴게소에서 직각주차하면 자리 찾는다고 역주행 쩔겠지 그럼 개판되는거야

    응답
  3. 진입한 방향으로 되돌아 나올일이 업기에 사선가능
    사선주차는 되돌리기는 굉장히 힘들다
    일반주차장은 주차후 되돌아서 나와야 하기에
    직각으로 주차하는것이고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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