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날 확률 200%” 내 차 크루즈 컨트롤, 절대로 사용하면 안 되는 순간은?

운전 편의성 높여주는
내 차의 크루즈 컨트롤
사용하면 안 되는 순간은?

자동차에는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옵션이 여럿 존재한다. 그중 많은 운전자가 애용하는 옵션이 하나 있다. 바로 크루즈 컨트롤이다. 운전 피로도를 낮춰주는 대표적인 옵션인 크루즈 컨트롤. 그런데 이 편리한 옵션을 절대 사용하면 안 되는 순간이 있다고 한다.

후술할 그 순간에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 바로 사고 확률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이라 한다. 이번 시간에는 크루즈 컨트롤을 절대로 사용하면 안 되는 순간이 언제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크루즈 컨트롤
대체 어떤 기능일까?

우선 크루즈 컨트롤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크루즈 컨트롤은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운전자가 지정한 속도로 차량을 주행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과거에는 지정 속도로 단순 주행만 하는 기능이었지만, 현재에는 앞차와의 간격 유지, 차선 유지 등의 기능까지 함께 제공되고 있다.

기능만 보면 알겠지만, 고속도로에서 그 활용성이 엄청난 수준이다. 운전자가 속도만 지정해두면 별다른 조작을 하지 않은 채로도 장거리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크루즈 컨트롤은 운전자들의 운전 피로도를 낮춤과 정속 주행을 통한 연비 향상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옵션이라 말할 수 있겠다.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면 안 되는 순간

연합뉴스
매일경제

이렇게 편리한 크루즈 컨트롤. 그런데 이를 절대로 사용하면 안 되는 순간이 있다고 한다. 바로 눈길과 빗길이다. 그 이유는 크루즈 컨트롤이 도로의 상태와는 상관없이 정속 주행을 하기 때문이다. 도로가 눈 또는 비 등으로 상당히 미끄러울 경우, 정속 주행은 오히려 사고의 확률을 높이게 된다.

보통 주행 중 차량이 미끄러지게 된다면, 운전자들은 핸들을 통해 차체 균형을 잡으려 할 것이다. 그러나 크루즈 컨트롤이 작동되는 상태라면, 이를 끄리 위해 우선 브레이크를 밟아야 한다. 이러한 행위는 차량이 더욱 미끄러지거나, 심할 경우 차량이 전복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아무리 편리해도
100% 믿지는 말자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운전자에게 편리함을 주는 것은 확실하다. 다만 아무리 편리해도 해당 기능을 100% 믿으면 안 된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크루즈 컨트롤은 어디까지나 주행 보조 기능이지, 주행을 대체하는 기능이 아니다. 완성차 업체들이 크루즈 컨트롤을 100% 믿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앞으로도 더욱 발전할 것이다. 그런데도 우리는 이를 100% 믿기보단, 적재적소에 활용하며 운전의 질을 끌어올리는 방향으로 사용해야 할 것이다. 눈길과 빗길에는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면 안 된다는 말, 다시 한번 더 전하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6
+1
0
+1
1
+1
4

2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