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테랑 운전자들도 몰랐다… 사람 목숨 살리는 안전벨트, 이런 비밀 숨어있었다

대표적인 안전장치
자동차 안전벨트에
숨겨진 비밀이 있다?

모든 자동차에서 볼 수 있는 안전장치가 하나 있다. 바로 안전벨트다. 모두가 알다시피 안전벨트는 끈 형태로 이뤄진 안전장치로, 불의의 사고가 발생했을 때 탑승자를 좌석에 고정해 주는 역할을 한다.

안전벨트는 자동차에 존재하는 여러 안전장치 중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한다. 이 때문에 안전장치로서 대표성을 갖기도 하는데, 이런 안전벨트에 베테랑 운전자들도 몰랐다는 비밀이 숨어있다고 한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3점식 안전벨트

안전벨트에 숨어있는 비밀을 알아보기 전에, 자동차에 사용되는 안전벨트가 어떤 안전벨트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현재 일반 승용차를 기준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안전벨트는 3점식 안전벨트다.

3점식 안전벨트는 2점식 안전벨트 대비 고정 면적이 넓어 탑승자를 더 확실하게 보호해 주고, 4점식 안전벨트 대비 신체가 갖는 자유도가 높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즉 여러 종류의 안전벨트 중에서 안전성과 편의성의 균형이 가장 잘 맞는 안전벨트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3점식 안전벨트를
고안한 업체, 볼보

그럼 3점식 안전벨트는 언제부터 이렇게 널리 사용하게 됐을까? 여기서 안전벨트에 숨어있는 비밀이 드러난다. 우선 이 3점식 안전벨트를 처음 고안한 곳이 어디인지 알아야 한다. 3점식 안전벨트를 처음 고안한 곳, 바로 현재까지 “안전의 대명사”로 불리는 완성차 업체, 볼보다.

1959년, 3점식 안전벨트를 처음으로 선보인 볼보. 3점식 안전벨트는 그 시대 최고의 신기술이었다. 이에 모두가 볼보 측이 특허를 신청할 것이라 예상했는데, 여기서 깜짝 놀랄 일이 일어난다. 볼보가 해당 기술에 대한 특허 신청을 포기하고 다른 업체들에게 해당 기술을 무료 배포까지 한 것이다.

안전을 위해 기꺼이
볼보의 신념 녹아있어

특허 신청만 하면 앉아서 돈을 긁어모았을 볼보. 왜 이들은 3점식 안전벨트에 대한 특허 신청을 하지 않은 것일까? 그 이유는 볼보라는 회사가 갖는 신념에서 찾아볼 수 있다. 당시 볼보는 “안전벨트는 사람의 안전을 위한 것이니 특허를 낼 수 없다”라는 태도를 보였다고 한다.

즉 볼보에게는 금전적인 이득보다 사람의 생명이 더 우선이었던 것이다. 이 덕분에 오늘날 전 세계 모든 완성차 업체들은 현재에도 볼보가 개발한 3점식 안전벨트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안전벨트에 숨겨진 비밀, 그것은 바로 안전에 대한 볼보의 신념이 녹아있었다는 점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4
+1
0
+1
12
+1
1
+1
1

1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