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가면 들어가기 무서워… 한국 도로에 ‘회전교차로’ 계속 늘어나는 이유

늘어나는 회전교차로
사고 예방 효과 있을까
네티즌 반응

1960년대 영국에서 처음 개발한 것으로 알려진 ‘회전교차로’. 이곳에는 교통섬을 중심으로 차량이 회전하면서 통과하도록 만들어졌는데, 새로 진입하는 차량을 우선시하는 ‘로터리’와는 다르게 ‘회전교차로’는 이미 진입한 차량의 통행을 우선으로 하고 있다.

2010년대부터 한국에서도 본격적으로 회전교차로가 설치되기 시작했는데, 정부에서는 지난 2014년부터 국도를 새로 만들 때 회전교차로를 우선적으로 설치하는 내용의 지침을 개정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정부가 한국의 국도를 회전교차로로 만드는 이유, 무엇일까?

교통사고
많이 줄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회전교차로의 가장 큰 특징은 교통사고 예방이다. 최근 행정안전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전국에 설치된 회전교차로 179개소를 대상으로 사고 현황을 비교한 결과 회전교차로를 설치하기 전과 후 교통사고 사망 횟수가 큰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회전교차로를 설치하기 전 3년 동안 연평균 교통사고로 사망한 숫자가 약 2.7명이었으나 회전교차로가 설치된 2020년에는 1명으로 감소했다. 부상자 역시 회전교차로 설치 이전보다 설치 후 41% 이상 감소했다고.

올해도 회전교차로
더 늘어난다

연합뉴스
KTV

실제로 경기도 포천에 설치된 회전교차로의 경우 설치 전에는 신호위반, 안전 수칙 위반 등으로 연평균 8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으나 회전교차로가 설치된 후에는 단 한 건의 교통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

정부는 올해에는 전국 77곳에 회전교차로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을 공개했다. 해당 내용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회전교차로의 교통안전 및 교통흐름 개선 효과가 충분히 발휘되기 위해서는 운전자의 통행요령 숙지와 진입 차량의 양보 운전 준수도 중요하다”라며 “회전교차로 사업을 지속 추진하는 한편 올바른 통행 방법에 대한 대국민 홍보도 꾸준히 해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K채널

한편, 회전교차로에 대해 누리꾼들은 “이게 편하긴 한데 가끔 그냥 들이미는 자동차들 때문에 너무 짜증남” “회전교차로 회전차량우선은 면허딸 때 배우는 건데 그걸 모르는 사람들이 많더라” “초보때는 회전교차로 보면 멘붕왔음”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3
+1
0
+1
2
+1
0

6

  1. 회전교차로에서 무조건 회전 차량이 우선입니다. 회전 차량의 진행을 방해하며 진입하는 차량이 100프로 과실입니다. 그걸 모르고 직진 우선이나 들이밀어 쌍방과실 주장한다면, 이걸 도입하고 운용하는 영국 교통법을 보시면 됩니다. 그냥 들이미는 차량 100프로 과실입니다. 회전 차량이 들어오는 직진 차량으로 인해 양보한답시고 멈추면 절대안됩니다. 그순간 회전 차량 전체가 멈춰버립니다.

    응답
  2. 회전교차로에서 무조건 회전 차량이 우선입니다. 회전 차량의 진행을 방해하며 진입하는 차량이 100프로 과실입니다. 그걸 모르고 직진 우선이나 들이밀어 쌍방과실 주장한다면, 이걸 도입하고 운용하는 영국 교통법을 보시면 됩니다. 그냥 들이미는 차량 100프로 과실입니다. 회전 차량이 들어오는 직진 차량으로 인해 양보한답시고 멈추면 절대안됩니다. 그순간 회전 차량 전체가 멈춰버립니다.

    응답
  3. 1960년대 넘 오래전 영국에서 개발 2010년부터 한국에서 늘려 나가고있다? 한국도로 사정을 고려해서 만들어야죠 무조건 서양식의 따라하는 방식은 아니라고 봅니다 회전교차로가 오히려 사고유발의 원인이라 생각합니다

    응답
    • 맞는 말씀이지만 최적화라는건 능숙하게 사용할수 있을때 할수 있는 일입니다. 7~80년대 로터리를 이용해본 사람을 제외하면 아직도 개념조차 생소한 사람도 많은데 더나은 방법이 뭔지 어떻게 알수 있겠습니까. 지금 필요한건 적극적 안내와 지도죠. 운전자가 익숙해 지고도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겠지요.

      응답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