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당장 확인하세요, 펑크만큼 위험한 내 차 타이어의 ‘이것’, 대체 무엇일까?

타이어 펑크만큼
위험하다는 이것
타이어 청킹 현상

자동차 부품 중 중요하지 않은 게 어디 있겠냐 만은, 그 사이에서도 유독 중요도가 높은 부품들이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타이어다. 타이어는 도로와 맞닿는 유일한 자동차 부품이기도 한데, 이 때문에 각종 안전사고와 직결되어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보통 마모되거나 펑크가 나야 교체를 하게 되는 타이어. 그런데 ‘이것’이 발생했을 때도 반드시 타이어를 교체해야 한다고 한다. 마모와 펑크 못지않게 위험하다는 이것, 바로 타이어 청킹 현상이다.

타이어 청킹 현상
대체 무슨 현상일까?

쌍용자동차

여러분들은 타이어 청킹 현상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는가? 타이어 청킹 현상은 타이어 접지면의 고무가 누가 뜯어놓은 것처럼 떨어져 나가는 현상을 의미한다. 위험성에 있어선 타이어 마모와 펑크 못지않게 위험한 현상으로 꼽힌다.

타이어 청킹 현상이 위험한 이유가 뭘까? 청킹 현상이 발생하면 도로와 맞닿는 접지면이 고르지 못하게 된다. 결국 타이어의 그립력을 감소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 주행 안전성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심할 경우 블로우 현상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타이어 청킹 현상
발생하는 원인은?

녹색경제신문

그렇다면 타이어 청킹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은 뭘까? 청킹 현상은 주로 노면과 타이어 사이 발생하는 과도한 마찰력으로 인해 타이어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면서 발생하게 된다. 문제는 이를 야기하는 요소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라는 점이다.

도로 환경이 좋지 못할 경우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할 경우, 운전자의 운전 습관이 나쁠 경우 모두 청킹 현상을 야기하는 요소들이다. 이 외엔 타이어 자체에 결함이 있어 청킹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올바른 운전 습관과
주기적인 점검 필요해

브리지스톤코리아
브리지스톤코리아

타이어 청킹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선 우선 올바른 운전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급정거, 급가속은 금물이며 코너를 돌 때에도 무리하게 도는 것이 아니라 속도를 미리 감속한 다음 천천히 돌아야 한다.

또한 주기적으로 타이어 자가 점검을 해줘야 한다. 만일 자가 점검을 했는데 청킹 현상이 일어나 있다면, 지체하지 말고 타이어를 교체해 줘야 한다. 급전도 필요하고 시간도 써야 하는 수고로운 일 맞다. 하지만 어떤 일도 여러분들의 안전에 비할 수는 없지 않은가? 시간이 된다면 여러분들의 차 타이어를 한 번씩 확인해 보는 게 좋겠다는 말을 마지막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1
+1
0
+1
1
+1
2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