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면에서 압도적” 독일에서도 극찬받았다는 한국 전기차, 무엇일까?

독일 유명 전문지
전기차 종합평가
‘아이오닉 5’ 1위

아이오닉 5 / 네이버 카페 ‘남자들의 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가 유럽의 신형 전기차들과의 비교 평가에서 다시 한번 최고 경쟁력을 입증했다. 아이오닉 5는 독일의 대표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Auto Motor und Sport, 이하 AMS)’가 최근 실시한 전기차 비교 평가에서 폭스바겐 ID.5와 볼보 폴스타 2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AMS는 아우토 빌트(AutoBild), 아우토 자이퉁(Auto Zeitung)과 함께 권위 있는 독일 3대 자동차 전문지 중 하나로 독일은 물론 유럽 전역의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는 매체다. 이번 비교 평가는 현대 아이오닉 5, 폭스바겐 ID.5, 폴스타 2 등 3개 전기차 모델을 대상으로 바디, 안정성, 편의성, 파워트레인, 주행 거동, 환경, 경제성 등 7가지 항목에 걸쳐 진행됐다.

2, 3위 크게 앞서
파워트레인 만점

폴스타 2 / 네이버 카페 ‘남자들의 자동차’
폭스바겐 ID.5

아이오닉 5는 평가항목 중 바디, 파워트레인, 경제성 등 3개 항목에서 1위, 총점 617점으로 폴스타 2(588점)와 ID.5(586점)를 제치고 종합 1위를 차지했다. 이번 평가는 폭스바겐 ID.5 등 새롭게 출시된 전기차들마저 큰 점수 차로 앞섰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아이오닉 5는 실내 공간, 다용도성, 기능성, 전방위 시야 등을 평가하는 바디 항목에서 108점으로 경쟁 차량 대비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전기차의 핵심 상품성으로 꼽히는 파워트레인 항목에서도 최고 점수인 90점을 받았다. 또한 판매 가격, 잔존 가치, 수리 비용, 충전 비용 등을 평가하는 경제성 평가 부문에서도 최상위 점수(132점)를 기록했다.

1위 처음 아니야
올해의 차 수상도

아이오닉 5
테슬라 모델 Y / 네이버 카페 ‘남자들의 자동차’

AMS는 “아이오닉 5는 빠른 충전 속도뿐만 아니라 높은 공간 활용성, 부드러운 주행감이 장점”이라고 평가했다. 해외 유명 매체의 비교 평가에서 아이오닉 5가 승리를 쟁취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다. AMS가 작년, 올해에 걸쳐 진행한 3번의 전기차 비교 평가에서도 해외의 쟁쟁한 경쟁자들을 모두 압도했다.

작년 10월 평가에서는 폭스바겐 ID.4를 이긴 데 이어 올해 4월에는 테슬라 모델 Y, 포드 머스탱 마하-E를 제쳤으며 지난 6월에는 아우디 Q4 40 e-트론, 메르세데스-벤츠(EQ) EQA 250, 르노 메간 E-테크 EV60와의 비교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아이오닉 5는 글로벌 최고 자동차에 주어지는 ‘2022 세계 올해의 차’를 수상하기도 했다.

EV6도 만만찮아
네티즌 반응

EV6
아이오닉 5 실내

한편 같은 E-GMP 기반 전기차인 기아 EV6의 성적도 재조명되고 있다. 지난 2021년 출시된 준중형 전기 크로스오버 EV6는 탑 기어, 왓 카 등 유럽의 유명 자동차 전문 매체들로부터 올해의 차로 선정되었으며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알려진 ‘레드 닷 어워드’ 제품 디자인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지난 3월에는 한국차 최초로 ‘2022 유럽 올해의 차’로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한 바 있다.

네티즌 반응은 크게 엇갈렸다. “인정할 건 인정해야 한다”, “확실히 전기차는 현대차가 압도적이네”, “독일차가 못 따라올 정도라니 많이 발전했네” 등의 댓글이 이어진 반면 “독일차 이기면 뭐 하냐. 곧 중국한테 따라잡히게 생겼는데”, “화재 문제는 아직 해결 못한 것 같던데 그건 독일차들도 마찬가지인가”와 같은 반응도 찾아볼 수 있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1
+1
3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