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하면 과태료만 200만 원… 길 터줬다가 과태료 폭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주한 긴급차량에
길을 잘못 터준다면
과태료 폭탄 받는다

운전하다 보면 사이렌을 울리며 다가오는 긴급차량을 마주할 때가 있다. 이럴 때 우리는 긴급 차량을 위해 길을 터줘야만 한다. 긴급 차량 길 터주기는 운전자라면 모두가 지켜야 하는 의무 사항이기 때문이다.

긴급차량을 마주했음에도 불구하고 길을 터주지 않았다면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그런데 길을 잘못 터줘도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여러분들을 알고 있었는가? 이번 시간에는 왜 잘못된 길 터주기가 과태료 처분을 받는 것인지, 또 길을 터주는 올바른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길을 잘못 터주면
진로 방해로 오해해

연합뉴스
경주시민신문

긴급차량은 도로교통법 제2조 22항에 따라 긴급한 용도로 사용되는 자동차를 지칭한다. 모두 다 알고 있는 구급차, 소방차는 물론, 혈액 공급 차량과 그 외 대통령령으로 정한 차량 등이 긴급차량에 해당한다.

간혹 이 긴급차량을 마주한 운전자 중, 시끄러운 사이렌 소리에 당황해 길을 잘못 터주는 운전자들이 있다. 길을 잘못 터주면 운전자의 의도와는 다르게 긴급차량의 앞길을 막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이 경우, 운전자는 긴급 차량의 진로를 방해했다는 이유로 억울하게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긴급차량에 길을
터주는 올바른 방법

보배드림

그렇다면 긴급차량에 길을 터주는 올바른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먼저 일방통행로와 교차로에선 도로 오른쪽 가장자리에 붙어서 정지하면 되겠다. 횡단보도 부근에서 긴급차량을 마주한 경우,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그 즉시 정지하고 긴급차량이 먼저 지나가도록 하면 되겠다.

다음은 편도 1~3차로에서 긴급차량을 마주했을 경우다. 편도 1차로는 도로 오른쪽 가장자리로 이동해 서행하거나 정지하면 되겠다. 편도 2차로의 경우 일반 차량은 2차로로 이동해 1차로를 긴급차량에 내주면 되겠다. 편도 3차로의 경우 일반 차량은 1, 3차로로 이동해 2차로를 긴급차량에 내주면 된다.

긴급차량 진로 방해
과태료 액수는 얼마

금강일보
경북일보

이렇게 긴급차량을 향한 잘못된 길 터주기가 과태료 처분을 받는 이유와 길을 터주는 올바른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마지막으로 긴급차량의 진로를 방해할 경우, 처분 받는 과태료 액수에 대해 알아보겠다.

긴급차량의 길을 터달라는 요청을 무시하고 주행할 경우, 긴급차량 양보의무 위반으로 2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소방차의 경우 조금 다르다. 2020년 10월 개정된 소방법에 의거, 소방차의 요청을 무시하고 주행할 경우, 2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0
+1
25
+1
6
+1
51
+1
20

53

  1. 급똥 나와 빨리가려는 차량도 긴급차량이냐?? 나는 인정한다 당해본 눔만이 아는 고통 !으~~~나온다 !!!악!!!!!

    응답
  2. 자극적인거 원하냐 내가 니 모가지 손도끼로 내려찍으면 자극적이겠지 시발
    제목 낚시질도 정도껏해야지 아니 시발 장난하는것도 아니고 길터주는게 과태료 물린다고 읽히는데
    내가 첫 문장 저리쓴것도 사실 이거 읽으라고 저리 써놨다 하면 ㅇㅋ 겠냐?
    길을 안 터주면 과태료 물린다 라고 쓰는게 그리 좆같냐

    응답
  3. 오늘 응급차 사이렌 울리면서 좌회전 할려는데 차 3대정도 무시하고 길막하고 그냥가던데
    그리고 여담이지만 이미 돌아가셨지만 아버지가 폐가 안좋아서 응급차 불렀더니 몸에서 열난다고 코로나 의심으로 응급차 바로 안태워줘서 그 추운날 밖에서 30분 동안 서있게 해놓은거 생각하면 응급차 좋게만은 보기힘들듯…

    응답
  4. 기사내용 요점이 머시고 터주지말란 말이가 이런 기레기 새꺄

    응답
  5. 환자도 없는데 싸이렌만 울리는 앰블런스 운전자는 … 환자ㅡ도없는 구급차 길터주워야 하는지 그런 인간들 많다고 봄니다

    응답
  6. 집앞에서 하루에 수십번씩 싸이렌을 울리며 지나가는 구급차를본다.
    누가알면 환자만 있는 도시인줄 알겠지.
    실상은 응급자 운전자들이 바쁜길도 아닌데 무조건 싸이렌부터 울리고간다. 확인해보면 열에 아홉은 빈차다.
    이런놈들은 잡아족쳐야한다.

    응답
  7. 119 코로나로 죽을것 같다고 해도, 오지 않았음. 119통화 녹음도 있음. 부산광역시 영도구에서 2022년3월.이게 119

    응답
  8. 기래기야 헤드라인 똑바로잡아라 네 놈때문에 잘못알아서 버벅거리는 운전자라도 생겨서 긴급차량이 조금이라도 늦어지면 책임질끼가.

    응답
  9. 누가 기사제목을 이따위로 쓰냐.
    길터주려다가 실수로 길막해서 과태료 받는게
    제대로 길터주다가 과태료 받는거랑 같은 의미냐??

    응답
  10. 이 딴 기사 올리지 마세요. 괜히 시민들 겁줘서 빨리가야하는 응급차들 보고 망설여서 오히려 역효과로 사고나거나 안비켜주면 어쩌려고… 그냥 올바르게 길비켜주는 방법 이런식으로 기사 쓰세요.

    응답
  11. 기사 제목으로 낚시질 하고~ 내용은 엉뚱한 이야기고 ㅡㅡ;;;;;
    길을 터주다 잘못 막은 것과 고의로 막는 걸 구분 못해서~
    구급차가 한가로이 블박 돌려보며 신고하겠냐 ㅡㅡ;;;

    응답
  12. 이 뭔 개소리야?
    운전면허때도 길터주는거 배우는데…;
    어지간히 기사쓸게 없나보네
    제목 어그로 오지네

    응답
  13. 어떻게든 과장 어그로 같은걸로 관심 끌겠다고 오해할 소지 있는 글 막써대니
    필요도 도움도 1도 없는 그런 잡기사로

    응답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