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걸로 사고 나면 보상받는다? 도로 위 지뢰로 불리는 ‘이것’, 무엇일까?

0

도로 위 지뢰로 불리는
‘이것’에 사고가 난다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자동차를 운전하는 운전자에게 장마철은 여러모로 조심해야 할 게 많아지는 시기다. 장마철은 끊임없이 내리는 비로 인해 각종 자동차 관련 사고의 발생 확률이 급증하게 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중 운전자들이 장마철에 유독 조심해야 하는 한 가지가 있다고 한다. 운전자들 사이 도로 위 지뢰라고 불리는 이것, 바로 포트홀이다. 이번 시간에는 포트홀이 생기는 이유포트홀로 인해 발생한 사고 대처법 등에 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다.

도로 위 지뢰
바로 포트홀이다

뉴스원
전라일보

포트홀이란 무엇일까? 팟홀로도 불리는 포트홀은 도로 위 움푹 팬 구멍들을 지칭한다. 포트홀은 여러 자동차 사고의 원인이 되는 현상으로, 그 위험성으로 인해 운전자들 사이에선 도로 위 지뢰로 통하고 있다.

얼핏 보면 싱크홀로 착각할 수 있지만 포트홀과 싱크홀은 발생 원인이 다르다. 포트홀은 아스팔트 균열 사이로 물이 스며들어 약해진 도로 위에 차량 통행이 주는 압력이 반복적으로 가해지면서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비가 많이 오는 장마철에 포트홀이 자주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포트홀 사고
보상받을 수 있다?

경북일보

장마철에는 포트홀에 빗물 고여 운전자들이 이를 인지하기 매우 어려워진다. 만일 포트홀을 위를 주행하게 된다면 차량 제어가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이고 타이어, 휠 등의 부품들에 파손을 입을 수 있다. 포트홀을 피하고자 급히 차선을 바꾸다 맞은편 차량과 충돌하는 등 대형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 역시 존재한다.

그런데 포트홀로 인해 사고가 날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국도에서 포트홀로 인해 사고가 발생했다면 각 지방의 국도관리청, 지방자치단체 측에 보상을 요구할 수 있다. 고속도로라면 한국도로공사 또는 지방자치단체 등 고속도로 관리 주체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포트홀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은?

연합뉴스
더쿠

운전자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포트홀 사고. 과연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 포트홀 사고 예방에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서행이다. 서행을 할 경우 포트홀을 더 쉽게 발견할 수 있고, 주변 상황에 맞춰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행 중 포트홀을 발견했다면 비상등을 켜 뒤 차량에 주의 신호를 준 다음 천천히 넘어가야 한다. 절대 급정거나 급회전을 하면 안 되며, 만일 대처가 늦어 포트홀을 밟게 됐다면 당황하지 않고 갓길로 넘어가 차량의 상태를 확인하면 되겠다. 장마철, 여러분들의 안전한 주행을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