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운전자 90%가 분노했다, 도로 위 남발되고 있다는 ‘이것’, 무엇일까?

운전자 90%의
분노를 산 시설물
바로 과속방지턱

도로에는 다양한 종류의 교통 시설물이 존재한다. 이 시설물들은 모두 저 마다의 목적을 갖고 있고, 그 목적으로 원활한 도로교통 흐름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런데 그중엔 유독 운전자들의 분노를 산 시설물이 있다고 한다.

유독 운전자들의 분노를 샀다는 교통 시설물. 바로 과속방지턱이다. 과속방지턱은 차량의 주행 속도를 강제적으로 낮추기 위해 도로 위에 설치되는 시설물로, 차량의 속도를 낮춰 교통사고를 예방한다는 목적을 갖는다. 목적만 보면 아주 훌륭한 과속방지턱. 해당 시설물이 운전자들의 분노를 산 이유가 뭘까?

한국의 과속방지턱
많아도 너무 많다

SBS뉴스
연합뉴스

과속방지턱은 평평한 도로를 달리기 위해 설계된 자동차에 상당한 충격을 가할 수밖에 없는 시설물이다. 문제는 이런 과속방지턱들이 과도하다 못해 남발되는 수준으로 설치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한국은 일본, 미국, 독일 등의 교통 선진국들 대비 설치된 과속방지턱의 숫자가 터무니없을 정도로 많다.

남발된 과속방지턱은 현재 속도 제한을 철저히 준수하는 운전자들까지 싹 다 규제하는 중이며 배달업 종사자, 긴급 차량들에도 막대한 피해를 끼치고 있다. 그런데도 아직까지 과속 비중이 높다며 과속방지턱을 더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중이라 한다. 웃긴 건 현재 설치된 과속방지턱 중 일부가 관리가 되지 않아 파손되고 도색이 벗겨진 상태로 방치되고 있다는 점이다.

심지어 규격까지
전부 다 다르다?

세종의소리
SBS뉴스

남발되고 있는 과속방지턱. 심지어는 저마다 규격까지 천차만별이라 한다. 국토교통부에서 지정해 둔 과속방지턱의 규격이 존재하긴 하지만, 과거엔 해당 규격이 어디까지나 정부가 직접 설치하는 과속방지턱에 한정됐기 때문이다.

이 말은 개인 또는 단체가 사비를 들여 과속방지턱을 설치할 경우, 정해진 규격에 구애받지 않았다는 점을 의미한다. 실제로 사비로 설치된 과속방지턱은 과속을 방지한다는 이유로 정해진 규격보다 훨씬 더 높은 높이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현재는 모든 과속방지턱이 정해진 규격대로 설치되곤 있지만, 아직도 도로 곳곳에는 이런 비규격 과속방지턱들이 많이 남아 있는 상태다.

운전자들의 분노를
제대로 산 과속방지턱

영현대
연합뉴스

남발되고 있는 과속방지턱, 이에 대해 많은 운전자가 분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운전자 A씨는 “효과를 있고 없고를 떠나서 과속방지턱이 과하게 설치되어 있으면 짜증부터 난다. 운전이 너무 불편하고 자동차에 손상이 갈까 너무 걱정된다”와 같은 반응을 보였다.

다른 운전자 B씨는 “적당히 설치했으면 모를까… 현재 국내에 설치된 과속방지턱은 너무 과도하게 많다. 정말 이걸 교통사고를 막기 위해 설치한 것인지, 아니면 그냥 운전자들에게 화풀이하려고 설치한 것인지 헷갈리는 수준”이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5
+1
3
+1
0
+1
32
+1
7

24

    • 내차 미션 모두 깨졌다 주해오이십키로 내외인데 ㅠ 허리 작살나고 아파트 단지내 5키로미만인데도 과속방지덕에 대리석 으로 앞뒤끼워넣어서 쾅쾅 ㅠ 이런 개같은

      응답
    • 내차 미션 모두 깨졌다 주행 이십키로 내외인데 ㅠ 허리 작살나고 아파트 단지내 5키로미만인데도 과속방지덕에 대리석 으로 앞뒤끼워넣어서 쾅쾅 ㅠ 이런 개같은

      응답
  1. 돈쓸데없으면 독거노인이나 결식아동들에게
    쓰세요~ 하여튼 나랏밥 처드시는 님들 하시는
    짓꺼리하고는 ㅉㅉ

    응답
  2. 목적을 달성하고 분노를 사지 않기위해서는 규격과
    관리가 철저해야하고 부실관리에 대해서는 책임을 물을수 있는 체계가 있어야한다!

    응답
  3. 그냥 노약자 자주 출몰하는 지역에만 있고 싹다 없앴음 5~10미터 정도 간격으로 연속 되있는 방지턱 개 짜증난다

    응답
  4. 과속방지턱 많아도 너무 많다
    심지어 언덕 오르막에 과속방지턱 이것이 문제다
    오르막을 올라가려면
    가속이 필요한대 섯다가
    출발하려면 자동차는 속력이
    안나고 매연만 나온다
    이런거는 해도 해도 너무 많다
    정말짜증난다

    응답
  5. 사고예방 차원에서 꼭 필요한 곳에만
    설치하면 좋겠습니다
    도로은 자동차의 주행이 목적인데
    과도한 방치턱으로 인하여 경제적
    이득보다 손실이 크다고 봅니다
    지자체에서 규격에 맞지않은 방짇넉은 정비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도 거래처을 많이 다니다보면
    방지턱으로 인한 스태래스가 무척
    말이 발생합니다
    정부 혹은 지자체장님 대대적인 검토
    부탁드립니다

    응답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