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좋은데 왜 안 쓰냐… 운전자 절반은 모른다는 내 차 의외의 편의 기능

5

운전자들 절반이
아직 모르고 있다는
자동차 편의 기능

모든 자동차에는 냉·난방, 환기 등을 조작할 수 있는 공기조절 시스템이 존재한다. 흔히 공조 시스템으로 불리는 해당 시스템은 차량의 실내를 쾌적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통해 운전자와 탑승객의 질 높은 주행 환경을 조성한다.

여러 기능으로 구성된 자동차 공조 시스템, 그런데 이 공조 시스템에는 운전자들이 잘 모르는, 그래서 사용 빈도가 낮은 기능들이 존재한다. 이번 시간에는 운전자 절반은 모른다는 자동차 공조 시스템 속 의외의 편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AUTO와 SYNC
어떤 기능일까?

첫 번째는 AUTO와 SYNC다. AUTO 기능은 그 이름 그대로 차량 스스로가 자동으로 실내 공기 컨디션을 제어해 주는 기능이다.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면 자동차는 내ㆍ외부에 자리한 여러 센서를 통해 차량 실내외 환경 정보를 취합, 취합한 정보를 기반으로 해 알맞은 온도로 공조 시스템을 작동시킨다.

SYNC 기능은 운전석과 조수석의 공조 옵션을 동일하게 설정해 주는 기능이다.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면 운전석에서 조작된 냉·난방, 환기 값이 조수석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만약 운전석과 조수석의 온도를 다르게 설정하고 싶다면 SYNC 기능을 비활성화하고 운전석은 운전석대로, 조수석은 조수석대로 온도를 따로 설정해 주면 되겠다.

내부 순환과 AQS
어떤 기능일까?

두 번째는 내부 순환과 AQS다. 내부 순환은 말 그대로 차량의 실내 공기만 순환시키는 기능이다. 해당 기능은 활성화할 경우 내부 순환을 위해 외부로부터의 공기 유입이 차단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 점을 이용해 악취가 심한 곳, 공기질이 나쁜 터널을 주행할 때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면 더욱 쾌적한 주행을 할 수 있게 된다.

AQS는 유해가스 차단 장치로 알려져 있으며, 악취, 질소산화물, 산화성 가스, 일산화탄소 등이 자동차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해 주는 기능이 있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에서는 잘 볼 수 없는 장치이기도 한데, 위에서 설명한 내부 순환 기능의 특징이 AQS의 기능을 완벽히 대체하기 때문이다.

간단한 기능이지만
모르는 사람 많아

이번 시간에는 이렇게 운전자 절반이 모른다는 자동차 공조 시스템 속 의외의 편의 기능들에 대해 알아봤다. 해당 기능들을 이미 알고 있는 운전자들,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아마도 이들은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어떻게 이런 것도 모를 수가 있지?”라고.

사람이 전부 다르듯이, 운전자라고 모든 게 같을 수는 없다. 설사 그것이 차량에 대한 지식이라 할지라도 말이다. 위에서 설명한 편의 기능들을 몰랐던 운전자들에게 이 글이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는 말을 마지막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6
+1
17
+1
2
+1
10
+1
11

5

  1. 그거 모르는 사람도 있나요?
    적어도 내차라면 차내 공기에
    민감해서 우선 그것부터
    숙지 할게 뻔한데 기사 쓸게
    그렇게 없나요?
    정말 실망이네….

    응답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