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레스 대박 났는데… 쌍용차 ‘인수합병’ 무산될 수도 있는 이유, 무엇일까?

1

쌍용차 상거래 채권단
관계인 집회 앞두고
회생계획안 입장 논의

곽재선 KG그룹 회장 / 연합뉴스

KG그룹의 쌍용차 인수합병 과정에서 마지막 고비가 될 관계인 집회까지 2주가량을 앞두고 상거래 채권단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관계인 집회는 쌍용차가 법원에 제출한 회생계획안에 관해 주주와 채권단 등의 찬성 여부를 가리는 절차로 상거래 채권단이 의결권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쌍용차는 지난 7월 회생채권 변제 계획과 투자계약 내용을 포함한 회생계획안을 제출했으나 상거래 채권단이 낮은 현금변제율에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현금변제율이 상향 조정되었고 이에 따라 상거래 채권단은 다음 주까지 입장을 검토, 최종 결정할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끌고 있다.

KG그룹 제안
300억 원 추가

쌍용차 평택 공장
쌍용차 평택 공장

기존 회생계획안에 따르면 쌍용차 측은 회생채권에 대해 6.79%를 현금 변제하고 93.21%는 출자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출자 전환된 주식의 가치를 고려했을 때 회생채권의 실질 변제율은 약 36.39%였다. 상거래 채권단은 대통령실에 회생계획안에 반대하는 내용의 탄원서를 제출했고 자칫 쌍용차 인수합병이 무산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기도 했다.

이에 KG그룹은 추가 투자안을 상거래 채권단에 제안해 설득에 나섰다. 11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KG그룹은 기존 인수대금 3,355억 원에 300억 원을 추가 투자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300억 원이 추가 납입되면 현금 변제율은 기존의 6.79%에서 13.92%로 오르며 실질 변제율은 41.2%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거래 채권단 대표
제안 수용, 찬성할 듯

토레스 첫 양산 기념 / 연합뉴스
탁송 중인 토레스 / 뽐뿌

상거래 채권단 대표단은 11일 오후 내부 회의를 열었으며 KG그룹의 추가 투자 제안을 수용, 회생계획안에 찬성하는 분위기인 것으로 전해졌다. 상거래 채권단은 오는 16일 340여 개 협력업체가 참여하는 화상회의를 열어 회생계획안 찬반 입장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대표단이 KG그룹의 제안을 수용했더라도 다른 협력업체들이 반발한다면 회생계획안 통과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변제율이 높아졌어도 아쉬움이 여전한 건 어쩔 수 없다”며 “쌍용차 회생을 위한 시간이 촉박하고 신차 토레스가 인기를 끌고 있는 현재 상황을 고려해 손해가 따르더라도 회생계획안에 동의해야 한다는 분위기”라고 밝혔다.

26일 관계인 집회
쌍용차 운명의 날

코란도 e-모션 / 네이버 카페 ‘남자들의 자동차’
토레스 전기 픽업 예상도 / YouTube ‘하이테크로’

쌍용차는 상거래 채권단이 입장을 결정하는 대로 추가 투자 내용이 반영된 회생계획안을 서울회생법원에 제출할 방침이다. 회생계획안의 심리 및 결의를 위한 관계인 집회는 오는 26일 오후 3시 서울회생법원 제1회 법정에서 열릴 예정이다. 관계인 집회가 잘 마무리되면 곽재선 KG그룹 회장은 오는 9월 1일 쌍용자동차 회장에 취임한다.

네티즌들은 “기껏 여기까지 왔으니 서로 완만히 잘 해결했으면 좋겠다”, “토레스가 도로에서 슬슬 보이는데 쌍용차에겐 정말 마지막 기회다”, “KG그룹 최근 행보를 보면 쌍용차 인수에 진심이던데”, “부디 잘 처리돼서 멋지게 일어났으면 좋겠다”, “쌍용차는 한국 완성차 업계에 꼭 필요한 회사다”라며 응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1

1

  1. GK인수반대
    사내 하청은 회사완전따됌
    생각자체가 KG그룹 본사아님하청은
    개우시함 기존혜택점점사라짐 최저시급1원넘어도임금인상없음 개같은 그룹임

    응답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