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쓰다 죽을 뻔했어요..” 운전자 목숨 위협한다는 자동차 용품, 무엇일까?

0

운전자 목숨 위협하는
자동차 용품의 정체는
바로 “안전벨트 클립”

이제는 우리 일상에 없어서는 안 될 물건이 된 자동차. 자동차를 보유한 소비자들이 늘어가면서 동시에 운전자들의 편의를 높여주는 다양한 자동차 용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구매 가격도, 그 쓰임새도 모두 천차만별인 자동차 용품들. 현재도 많은 운전자가 필요에 따른 자동차 용품을 사용하는 중이다.

그런데 이런 자동차 용품들 중에서는 운전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용품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용품이 하나 있다고 한다. 바로 안전벨트 경고음 방지 클립, 줄여서 안전벨트 클립으로 불리는 용품이다. 이번 시간에는 안전벨트 클립이 무엇인지, 해당 용품이 어떻게 운전자의 생명을 위협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안전벨트 클립
대체 어떤 물건인가

KBS 뉴스

안전벨트 경고음 방지 클립, 안전벨트 클립은 안전벨트 꽂이에 사용하는 용품으로, 운전자 또는 탑승자가 안전벨트를 매지 않아 울리는 경고음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클립을 안전벨트 꽂이 꽂아주기만 하면 된다. 해당 용품을 사용하게 되면 차량 시스템은 운전자, 탑승자가 안전벨트를 착용한 것으로 인식,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음을 울리지 않게 된다.

안전벨트 경고음 무력화
매우 위험한 용품이다

이투데이

당연한 말이겠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용품이다. 안전벨트 클립이 갖는 목적 자체가 안전벨트의 미착용 및 경고음 무력화이기 때문이다. 해당 용품은 주로 안전벨트 착용을 귀찮게 여기거나 경고음을 성가셔하는 운전자들이 구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음은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불의의 사고로부터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음은 지난 1999년, 교통안전공단이 이를 설치한 차량에 신차 안전도 평가 가산점을 주면서 확산되기 시작한 시스템이다. 대부분의 완성차 업체들이 이를 현재까지 수용하고 있으며, 최근 출시된 차량일수록 강화된 시스템이 탑재되고 있다.

현행법상 불법이 아냐
그래서 단속 어려워

KBS 뉴스

안전벨트는 사고로부터 운전자, 탑승자를 보호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안전장치다. 안전벨트 클립은 운전자, 탑승자로 하여금 가장 기본적인 안전장치조차 사용하지 않게 만드는, 위험도가 매우 높은 용품인 점을 절대 잊으면 안 되겠다.

여기서 의문이 하나 들 수 있다. “안전벨트 클립이 그렇게 위험하다면 불법으로 지정하면 안 될까?” 하는 의문 말이다. 아쉽게도 안전벨트 클립은 현행법상 불법으로 판단할 근거가 없다. 이 때문에 단속할 규정 역시 마련되어 있지 않아 별도의 단속 조치도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순전히 운전자의 판단에 맡겨야 하는 것인데, 현명한 운전자라면 이런 위험천만한 물건은 사용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2
+1
0
+1
0
+1
0
+1
2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