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만 늦어도 최악의 상황… 자동차가 갑자기 ‘급발진’할 때 대처하는 방법

2

목숨을 위협하는
자동차 급발진 사고
운전자 대응책은

최근 전기차와 가솔린차를 중심으로 주행 중 ‘급발진’, ‘일시 정지상태’ 사고가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급발진의 경우 운전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차량의 출력이 갑자기 증가함에 따른 제어가 불가능한 상태에 이르기에, 추돌사고로 인한 인명피해까지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곤 한다.

30년 경력의 무사고 베테랑 운전자라도 당황하게 만드는 급발진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사고임을 자각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과연 자동차 급발진이 발생할 때 어떻게 조치해야 할까?

자동차 결함인가
운전자 과실인가

불스원
‘한문철 TV’

지난달 4일 한 운전자가 운행하던 제네시스 G80이 급발진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횡단보도 신호대기 후 서행하던 중 차량이 갑자기 급발진한 것인데, 이에 트럭과 부딪히게 되었고 5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하지만 자동차 업계에서는 ‘급발진’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기에, 해당 운전자는 자신의 차량 수리비는 물론 부상자의 치료비 등 수천만 원을 지급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유명 자동차 유튜브 채널에서는 “1억 4천만 원 넘게 주고 산 수입차가 1년 만에 사람 잡을 뻔했습니다”라는 제목으로 ‘급발진 차량 제보자’의 긴급한 상황이 담긴 영상이 소개됐다. 제보자는 “차를 유턴하려던 중 갑자기 속도가 올라갔고, 반대 차선을 지나 건물 아래에 주차되어 있던 차량을 들이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 브레이크는 완전히 눌러져 있는 것처럼 들어가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하지만 자동차 회사에서는 엑셀을 밟았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는데, “살아난 것이 기적이다. 제 차는 폐차해야 하며, 사고 차량도 마찬가지다”라고 설명을 덧붙였다.

급발진하는 이유
명확한 답은 아직

불스원
금호타이어

아직 자동차 급발진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이는 자동차 업계가 급발진 사고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인데, 그럼에도 몇 가지 요인을 볼 때 급발진이 일어나는 이유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먼저 연료 분사를 제어하는 엔진 유닛 컴퓨터 ECU 문제를 살펴야 한다.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는 엔진 상태 및 주행 상태에 맞춰 연료 분사량을 조정하는 전자 장치를 탑재함으로써, ECU가 값에 맞는 분사 값을 주입한다. 그러나 습기·먼지 등에 의해 합선 또는 저항값 변경이 발생한다면, 기능을 상실하여 과도하게 연료가 분사되고, RPM이 급증하는 문제가 일어난다.

또한 브레이크 진공 배력 장치에 이상이 생겼음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제동 효과를 높이는 엔진의 흡기 다기관과 진공펌프가 연결된다. 이때 브레이크를 많이 밟는 습관 및 엔진의 압력 변화 등 여러 사항이 한 번에 일어난다면, ‘압력 서지 현상’으로 순간적인 압력이 급증하는 급발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브레이크는 깊게
전복 사고 최소

세계일보

그렇다면 자동차 급발진이 일어난 순간 운전자는 어떤 대처를 해야 할까? 급발진이 일어났다고 해서 브레이크 기능이 완전히 멈추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깊고 세게 밟는(풀 브레이크) 것을 통해 자동차의 전진 속도를 최대한으로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풀 브레이크’를 밟았다면 ‘기어를 중립(N)’으로 조정함으로써 자동차의 동력을 차단해야 한다. 이때 주차(P)로 기어를 두게 될 경우 핸들이 잠기는 문제가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하며, 어느 정도 속도가 줄어든 상태라 판단될 시 ‘사이드 브레이크’를 올려준다. 이는 남은 속도를 제어하기 위한 과정이지만, 속도가 여전히 붙어 있을 경우 차량이 균형을 잃거나 회전할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자동차가 제동되지 않는다면, 벽 또는 가드레일에 자동차를 충돌하여 속도를 줄여야 한다. 정면으로 들이받을 시 운전자에게 큰 위협이 될 수 있으니, 측면으로 붙어 충격을 최소화하는 게 중요하다. 물론 자동차 파손을 피하기 힘들지만, 운전자를 비롯해 더 큰 피해를 예방하는 대처 방법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2
+1
1
+1
4
+1
1

2

  1. 복싱배울때 왼손펀치는 오른쪽으로 피하고 오른손펀치는 왼쪽으로 피하라는 말이란 같내요.
    급출발하면 2초에서 10초사이에 속도가 100km이상까지 올라가는대 기자님은 그게 가능합니까?

    응답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