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코모드’로 주행하면 정말 연비 올라갈까, 살펴보니…

7

연비를 향상시켜준다는
에코 모드를 포함해
다양한 주행모드를 살펴보자

대다수 운전자는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자동차 유지비용에 대한 부담감을 느낄 것이다. 대표적인 유지비로는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는 기름값이 있다. 역대급으로 비싸진 요즘 기름값에, 운전자들은 연비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는 중이라 한다.

연비를 높이는 방법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한 가지는 자동차의 주행모드를 에코 모드로 설정하는 것이다. 그런데 에코 모드를 사용해도 연비향상을 체감하지 못하는 운전자도 있다고 한다. 이번 시간에는 에코 모드가 정말 연비향상에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다양한 자동차 주행모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에코 모드의
작동 원리

보배드림 ‘두루아비’님
매일안전신문

에코 모드를 활성화하면, 자동차의 모든 세팅이 연비 주행 목적으로 바뀌게 된다. 엔진과 변속기 등 주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에어컨의 가동 상태 등 연료를 소모하는 기능들을 자동으로 조절한다.

기본적으로는 급가속을 방지하기 위해서 낮은 RPM을 유지한다. 동시에 높은 기어로 빠르게 변속하게 만들어 연료 소모를 적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오르막길에서는 위험할 수 있고, 시내 주행이 많은 운전자는 연비 절감 효과를 크게 체감하지 못할 수 있다.

컴포트 모드와
스포츠 모드

현대자동차
보배드림 ‘경이복덩이네슈퍼맨’님

에코 모드 외에 대표적인 주행모드는 컴포트 모드와 스포츠 모드가 있다. 공인 연비를 측정할 때 사용되는 컴포트 모드는 아무것도 설정하지 않은 기본 세팅 상태를 의미한다. 운전 습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시내 주행에서는 컴포트 모드가 에코 모드보다 연비 절감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다.

스포츠 모드는 이름처럼 더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주행을 하게끔 도와준다. 해당 모드를 활성화하면, 에코 모드와 반대로 높은 RPM에서 가속이 시작되고, 액셀 페달의 민감도가 높아진다. 이에 연비에는 당연히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운전자의 운전 습관

연합뉴스
현대자동차

아직은 에코 모드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극적인 연비 향상 효과를 볼 수 없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페달 컨트롤이 능숙한 운전자가 스포츠 모드를 사용할 때와 에코 모드를 사용하는 운전자의 연비 차이는 크지 않다고 한다. 결국 올바른 운전 습관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다.

이 밖에도 요즘 차량에는 스마트 모드, 스노우 모드, 커스텀 모드 등 운전자에게 운전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다양한 모드가 있다. 한 번쯤은 몰랐던 주행 모드를 활용해서 새로운 경험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2
+1
0
+1
8
+1
4

7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