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선 변경 불법인데” 구급차 늦게 비켜줬다가 ‘손가락 욕’ 당한 운전자, 알고보니…

20

졸음방지용 사이렌으로 착각
초반 구급차 인지 못했다
욕을 먹을만큼 잘못인가

유트브 채널 ‘한문철 TV’

한국은 지형적 특성상 국토의 약 63%를 산이 차지하고 있다. 이에 통행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터널을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 인해 물류비 절감, 접근성 향상 등 편리성이 높아지자 매년 터널 개수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하지만 터널 내 사건·사고는 한 번 발생 시 크게 번질 우려가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구한다.

그중에서도 졸음운전에 대한 사고가 압도적인데, 이를 막고자 전국 터널에는 ‘졸음방지용 사이렌’ 장치가 설치됐다. 이는 운전자의 주의를 기울이게 만들어 사고를 예방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나, 최근 후방에서 달려오던 구급차 사이렌 소리를 졸음방지용 사이렌으로 오인하는 사건이 발생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의 중심이 됐다.

지난 19일 유튜브 채널 ‘한문철 TV’에 ‘구급차를 늦게 발견했는데 지나가면서 저한테 손가락 욕을 하네요’라는 제목의 영상이 전해졌다. 해당 영상의 제보자는 “사이렌이 올렸음에도 빨리 비켜주지 않은 것에 대해 구급차 운전자가 불만을 보인 것 같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과연 제보자는 정말 억울한 상황에 처한 것일까?

졸음방지용 사이렌으로
착각해 늦장 대응

대한경제
유트브 채널 ‘한문철 TV’

제보자에 따르면 사건은 지난 11일 경기도 남양주시에 있는 한 터널에서 발생했다. 제보자는 “터널에서 들리는 졸음방지용 사이렌 소리인 줄 알았다”며 구급차 사이렌 소리임을 바로 인지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한 “백미러 상으로 햇빛 때문에 구급차를 보지 못했다. 뒤늦게 구급차를 발견하고 1차로 쪽으로 바짝 붙어 비켜줬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하지만 제보자는 비켜준 자신을 향해 구급차 운전자가 손가락 욕을 하면서 갔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아무리 구급차지만 욕을 하면서 가는 게 이해가 안 된다. 화가 나서 상향등을 켰고, 쫓아가려 했으나 사고로 이어질까 그만뒀다”고 말했다.

또한 당시 2차선이 비었음에도 1차선에 붙어 비켜준 것에 대해 “순간 저의 판단 실수인지는 모르겠다. 터널 내 차선 변경이 금지라는 인식 때문에 벽에 붙었다. 그래도 지금 블랙박스를 보니 2차선으로 왜 안 비켜줬을까 후회도 된다”고 심경을 전했다.

터널 내 차선 변경
무조건 불법일까

부산일보
금호타이어

그렇다면 터널 내 차선 변경은 정말 불법일까?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안전상의 이유로 터널 내 차선 변경은 불법으로 간주했다. 그러나 최근 일부 터널에서는 합법으로 허용되고 있는데, 차선을 백색 점선으로 표시가 되어 있을 경우 차선 변경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이처럼 터널에서 차선 변경을 허용하는 이유는 많은 차량이 오가는 터널 속 교통사고 발생을 줄이기 위함이다. 실제 차선 변경을 허용함에 따라 이전보다 교통사고 발생률이 줄게 감소한 양상을 보이곤 했는데, 터널 내 앞지르기(추월)은 여전히 위법 행위다. 만일 이를 어긴다면 도로교통법에 따른 경찰관에 직접 적발될 시 범칙금 3만 원과 벌금 10만 원에 처하고, CCTV에 걸렸을 시 승용차 기준 5만 원이 부과된다.

골든타임이 중요한
구급차 이동

유트브 채널 ‘한문철 TV’
경인일보

한편 해당 영상을 전한 한문철 변호사는 “정말 급한 상황이었다면 손가락 욕을 할 여유가 있었을까”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물론 터널 내 무슨 소리가 들릴 때는 뒤를 한 번 확인하시길 바란다”고 제보자에 조언했다. 하지만 공개된 영상 속 구급차 운전자가 창문을 열고 손을 들어보이긴 했으나, 손가락 욕인지 명확하지 않아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영상을 접한 네티즌들은 “사설이건 아니건 2차선도 비어 있는데 비켜주며 좋았을 것”, “구급차에 실려간 경험자로써 구급차는 일단 비켜줘야 한다”, “가족이 실려 나가 봐야 정신 차린다”, “구급차가 고맙다고 욕한 듯”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2
+1
3
+1
2
+1
7
+1
7

20

  1. 공도에서 운전 못할 사람일세. 어리버리해서 누군가 손가락 욕 하는거 말로 불쾌감 소리칠수 없으니 제스처로 그렇게 살지 말라고 경고한걸 마음에 꽁하니 담아두면 어케사냐? 그가 니 얼굴 아는것도 아니고..

    응답
  2. 터널내에서는 당근 변경금지지. 그런데
    승용차주너도 구급차🚨 소리와 터널내 🚨
    이랑 어캐 비슷하다고 생각을 했을까!? ㅋ
    그리구 터널에서 비치 못하게 그런상황이
    발생한다 그러면 그냥 비상등한번 켜고
    그냥 변경 해도 되.
    그리구 2차로에 비어있었다며 그럼 월래
    안되지만,위에말처럼 비상등 장식용아니다.
    이럴때 사용하라고 있는거다.
    그리구 구급대원으로서 손가락질은 좀이리구 대원으로서 품위를 묵사발 했네.
    좀늦게 비켜줘도 그냥 가믄 될것을…
    모든 운전자인간들이 비상등을 무슨 장식용
    으로들 생각한다.

    응답
  3. 이런것들이 운전대 잡고 돌아다니니까 도로가 꽉 막히고 사고나고 싸우고 이러는거다 상대방 입장은 생각지도 못하는 지밖에 모르는 양심에 털난 것들 근데 이런것들이 너무많이 생겼어 인권 인권하던 시키가 대통 되면서부터

    응답
  4. 제발 1차선 정속주행좀 하지말라고요…그리고 운전하면서 항상 좌우뒤를 보면서 운전하는거아냐? 몰랏다고? 앞만보고 운전하는 당신같은사람들때문에 흐름이 원할치 못하는거임

    응답
  5. 블박차 면상까봐
    블랙박스 믿고 고의로
    저 진상짖 하는사람 많음
    얼마나 열받게 했으면
    바쁜와중에도 욕날리고갔을까

    응답
  6. 블박차 면상까봐
    블랙박스 믿고 고의로
    대형차앞에서
    저 진상짖 하는사람 많음
    얼마나 열받게 했으면
    바쁜와중에도 욕날리고갔을까

    응답
  7. 여러지방을다니다보니 많은 터널을 다녀본다그러다보니 터널내에서 소리가 다양하다 특히 경찰 싸이렌소리와비슷한소리도있다비슷한게아니라 똑같다라고도 볼수있다 한번은어딘지잘모르지만 터널내에서 내가잘못해서 정지하라고 하는줄알고비상등키고 정지직전까지가썻다 좌우지간 터널내소리조정해야한다 긴급차라하지만 앞차가못비키면 옆으로 비켜가면될일아닌가 너무 고지식한거아닌가 비켜주다사고나면누가책임져주나 이것도 논의되야한다

    응답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