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가 전기자동차에 ‘수동변속기’ 탑재하는 황당한 이유

3

사라지는 수동변속기
토요타가 되살릴까
전기차용 특허 출원

토요타 GR86

수동변속기의 입지는 갈수록 줄어들다 못해 존재 자체를 위협받고 있다. 성능부터 효율까지 자동변속기에 따라잡힌 지 오래며 전동화 바람이 불며 더 이상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수동변속기 특유의 직결감과 조작감에서 오는 운전 재미는 그 어떤 걸로도 대체할 수 없는 만큼 이를 지켜보는 마니아들의 심정은 아쉬울 수밖에 없다.

하지만 당분간 걱정할 필요는 없을 듯하다. 탑기어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토요타는 지난 2월 전기차 전용 수동변속기 시스템 특허를 미국에 출원했다. 실제 수동변속기가 장착되지는 않지만 H 패턴 변속 레버와 가짜(Pseudo) 클러치 페달, RPM 게이지가 적용되고 내연기관과 수동변속기를 다루는 듯한 감각을 생생하게 재현할 것으로 알려져 기대를 모으고 있다.

6단 수동 로직
선택권 다양해

토요타 전기차 수동변속기 시스템 특허 / Inside EV

토요타 전기차 수동변속기 시스템 특허 / Inside EV

특허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전진 6단, 후진 1단 수동변속기를 재현한 일종의 소프트웨어다. 운전자가 클러치 페달을 밟으며 변속 레버를 조작하면 소프트웨어가 기어 단수에 맞는 토크와 출력을 제어하는 식으로 작동한다. 수동 변속 모드로 운행 시 계기판에는 RPM 게이지가 나타나 가상 엔진 회전수를 표시하고 클러치를 붙일 때 페달을 통해 진동을 전달하는 등 디테일한 조작감을 최대한 살릴 것으로 보인다.

가상 변속 시스템인 만큼 일반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기어 단수가 없는 오토 모드도 당연히 제공되며 클러치 페달 조작이 필요 없는 수동 변속 모드도 선택할 수 있다. 기어 노브를 앞뒤로 움직여 변속하는 시퀸셜 방식 혹은 스티어링 휠에 장착되는 패들 시프터 등 모든 형태의 변속기를 한 차량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될지도 모른다.

렉서스 LFA 후속
전기차에 적용될 듯

렉서스 LFA

렉서스 일렉트리파이드 스포츠 컨셉

토요타는 해당 특허에 ‘Drivers who seek the pleasure of driving MT(수동 변속기의 즐거움을 찾는 운전자)’라는 문장을 작성했는데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즐거움을 주는 기계라는 토요타의 철학을 알 수 있다. ‘토요타 아키오’ 토요타 최고경영자(CEO)는 랠리 중계방송에 해설 위원으로 출연한 적 있으며 가명으로 뉘르부르크링 24시 레이스에 직접 참가하기도 하는 등 자동차 회사 수장 중에서도 열렬한 자동차 마니아로 손꼽힌다.

토요타의 전기차 수동변속기 시스템은 렉서스 LFA의 뒤를 이을 전기 슈퍼카에 최초 적용될 전망이다. 앞서 렉서스는 전기 컨셉트카 ‘일렉트리파이드 스포츠 컨셉’을 선보인 바 있다. 당시 렉서스는 “LFA 후속 모델은 0-100km/h 가속을 2초 만에 끊고 전고체 배터리도 최초 탑재되어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가 700km에 이를 것”이라고 예고했다.

네티즌 반응 극과 극
“변화 받아들여야”

토요타 GR 수프라

토요타 GR86 / 네이버 카페 ‘남자들의 자동차’

네티즌들은 “이게 진짜 발상의 전환이지”, “차가 아무리 빨라도 조작이 단조로우면 재미없는데 토요타가 잘 캐치했네”, “돈 되는 것만 쫓기보단 자기들만의 철학을 추구하는 모습이 보기 좋다”, “토요타 아키오는 진정한 차쟁이라서 팬들이 뭘 원하는지 잘 아는 듯”과 같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한편 반대되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서류 결재 간소화하려고 도장 찍는 로봇 만든 나라답다”, “진짜 재미 말고는 아무 의미 없네”, “언제까지 과거에 머물러 있으려고”, “스마트폰에 다이얼 다는 소리 하네”, “쓸데없는 짓으로 차값만 올린다”, “현대차처럼 전기차 특유의 운전 재미랑 성능 확보까지 두 마리 토끼 다 잡는 게 더 바람직해 보임” 등의 반응도 찾아볼 수 있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2
+1
0
+1
0
+1
0
+1
0

3

  1. 전기차에 클러치와 변속기을 도입하면 주행거리는 증가 합니다 시판되는 전기차들은 1단 변속기로 100km고속주행 설계도 임을 알아야 합니다

    응답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