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빡이도 켰는데 과태료를… 운전자 대부분이 모른다는 회전교차로 상식은?

4

운전자 대부분이 모르는 상식
몰라서 과태료 물어
회전교차로 교통 법규

국내에는 중앙에 있는 원형 교통섬을 기준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통과하는 교차로가 있다. 흔히 로터리라고 불리는 회전교차로다. 그간 일반 교차로에 대한 정의는 있었지만, 회전교차로에 대한 정의는 따로 없었다는 사실, 알고 있었는가?

하지만 이젠 이것도 옛말이 됐다. 일반 교차로와 마찬가지로 회전교차로에 대한 정의 규정이 국내에 도입된 것이다. 회전교차로의 정의 규정이 도입됨에 따라 지난 7월 12일부터는 회전교차로 내 단속 및 과태료가 부과되는 중이라 한다. 그래서 이번에는 회전교차로에 대한 상식들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회전교차로에는
통행 기준이 존재해

동아일보
연합뉴스

우선 알아볼 것은 회전교차로에서의 통행 기준이다. 사실 회전교차로에서의 통행 기준은 이전부터 존재해왔지만 잘 지키지 않는 운전자가 매우 많았다. 7월 12일을 기점으로 회전교차로 통행 기준을 지키지 않다가 단속될 경우 과태료가 부과되니 운전자라면 주의를 요할 필요가 있겠다.

회전교차로의 통행 기준은 1) 회전교차로 반시계 방향으로 통행 2) 회전교차로 진행 차량 우선 3) 회전교차로 진입 시 서행 4) 대형차량만 화물차 턱을 이용 5) 회전교차로 진입 시 좌측 방향지시등 점등 6) 회전교차로 진출 시 우측 방향지시등 점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통행 기준 위반하면
과태료 처분 받는다

연합뉴스
KBS 뉴스

회전교차로 통행 기준 중 운전자들이 가장 많이 지키지 않는 기준은 역시 진입·진출 시 점등하는 방향지시등이겠다. 회전교차로에 진입할 땐 좌측 방향지시등을, 진출할 땐 우측 방향지시등을 반드시 점등해야 한다. 방향지시등을 점등하지 않거나 비상등을 점등하는 차량 모두 단속 대상에 속한다.

회전교차로 통행 기준을 위반하면 도로교통법 제25조의 2에 의거, 범칙금 및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일반 승용차 기준으로 반시계 방향이 아닌 시계 방향으로 역주행을 한 경우(제1항 위반) 6만 원의 범칙금 또는 9만 원의 과태료와 벌점 30점을, 진입 시 서행하지 않고 회전교차로 내 주행 진행 중인 차량에 양보하지 않는 경우(제2항 위반) 4만 원의 범칙금 또는 5만 원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또한 제1항과 제2항에 따라 회전교차로 통행을 위해 손이나 방향지시등 또는 등화로써 신호를 하는 차량의 진행을 방해하는 경우(제3항 위반) 4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즉 회전교차로에서 방향지시등을 상황에 맞춰 점등했어도 위의 사항을 위반하면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통행 기준 숙지해
올바른 주행을 해보자

HY인산인터넷신문
연합뉴스

이번 시간에는 운전자 대부분이 모른다는, 혹은 알아도 잘 지키지 않는 회전교차로에 대한 상식들에 대해 알아봤다. 그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회전교차로. 범칙금이나 과태료로 아까운 돈을 쓰는 것보다 회전교차로 통행 기준을 숙지해 올바른 주행을 해보는 것이 어떨까?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6
+1
7
+1
0
+1
0
+1
2

4

  1. 다 맞고, 5번; (직진 할 차량들은) 진입시 깜박이를 넣으면 안 됨. 좌회전과 직진 할 차량의 구분이 안 되 오히려 혼동이 됨. 왜냐하면 이미 회전교차로 이용 할 차량들이
    그 차선(라인)으로 들어 섰기에 안 넣는/넣어도 되는 것임.
    잘 모름 앞선 나라들(NZ; 제일 완벽, 무신호 교차로 바닥에는 -선 =선으로 우선 순위도 돼 있음) 가서 법규를 좀 봐.

    응답
  2. 다 맞고, 5번; (직진 할 차량들은) 진입시 깜박이를 넣으면 안 됨. 좌회전과 직진 할 차량의 구분이 안 되 오히려 혼동이 됨. 왜냐하면 이미 회전교차로 이용 할 차량들 그 차선(라인)으로 들어 섰기에 안 넣는/넣어도 되는 것임.
    잘 모름 앞선 나라들(NZ; 제일 완벽, 무신호 교차로 바닥에는 -선 =선으로 우선 순위도 돼 있음) 가서 법규를 좀 봐.

    응답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