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가도 괜찮다고?” 고속도로 톨게이트, 알고 보니 이런 비밀 숨어있었다

8

운전자 절반이 모른다
고속도로 위 톨게이트
숨겨져 있는 비밀

운전자라면 한 번쯤은 이용해 봤을 고속도로. 이 고속도로를 이용하기 위해선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곳이 하나 있다. 바로 톨게이트다. 톨게이트는 고속도로 이용 차량을 대상으로 이용료를 걷는 장소다.

그런데 이 톨게이트에 운전자 절반이 모르는 비밀이 숨어있다는 사실, 알고 있었는가? 이번에는 운전자 절반이 몰라 금전적 손해를 보거나 심한 경우 사고까지 날 수 있다는 톨게이트의 비밀에 대해 알아보겠다.

톨게이트 진입 차선에
잘못 진입을 했다면?

시사IN

톨게이트 진입로는 크게 하이패스 차선과 일반 차선으로 나누어져 있다. 대다수 운전자는 하이패스 단말기를 설치했을 경우 하이패스 차선으로, 그렇지 않을 경우 일반 차선으로 이동해 톨게이트를 통과한다. 그런데 여기서 실수해 잘못된 차선에 진입한 경우,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별거 없다. 그냥 가면 된다. 일반 차량이 하이패스 차선을 통과한 경우, 다음 톨게이트에서 사정을 설명한 뒤 미납 요금을 함께 내거나 추후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사이트를 통해 미납 통행료를 납부하면 된다.

하이패스 차량이 일반 차선으로 통과한 경우는 어떨까? 이럴 경우에는 하이패스 단말기에 꽂혀있는 카드로 요금을 지불하거나, 사정을 설명한 후 통과해 추후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사이트를 통해 미납 통행료를 납부하면 된다. 잘못된 차선에 진입해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절대로 후진이나 무리한 차선 변경을 하면 안 된다. 사고 발생 확률이 매우 높은 위험한 행위이니 말이다.

길을 잘못 들어서
고속도로를 타야 한다면?

중부일보
도로교통공단

그렇다면 고속도로를 이용할 생각이 없었는데 길을 잘못 들어 톨게이트를 마주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때는 일반 차선, 그중 맨 오른쪽 차선으로 이동해 자신의 상황을 설명하고 회차로를 이용하면 된다.

회차로는 고속도로에서 일반 도로로 회차해 나갈 수 있는 길로 모든 고속도로 초입 부근에 마련되어 있다. 회차로 부근으로 가면 보통 담당 직원의 연락처가 붙어 있다. 해당 연락처로 연락해 회차로를 열어달라 요청하고 고속도로를 빠져나오면 된다. 이때 진입 톨게이트에서 받은 통행권은 가까운 관리소를 통해 반드시 반납을 해줘야 한다는 점을 잊으면 안 되겠다.

알아두면 유용한
톨게이트의 비밀들

중앙일보
MS투데이

이번 시간에는 이렇게 운전자들 절반이 모른다는 고속도로 톨게이트에 숨겨진 비밀들에 대해 알아봤다. 물론 일상 주행에 있어 중요한 내용이 아닐 수도 있겠다. 하지만 알아둬서 나쁠 것이야 있겠는가? 만약 여러분들이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위와 같은 상황에 처하게 된다면, 오늘 본 비밀들을 떠올려 안전하게 문제를 해결하기 바란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7
+1
23
+1
2
+1
13
+1
7

8

  1. 뜻하지 않은 고속도로 진입에 회차로 이용을 모르는 이용자는 일부분 일듯 합니다.그닥 비밀은 아닌듯 합니다

    응답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