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 5분이면 끝” 현대차가 연구원 갈아 넣어서 만들었다는 신차, 무엇일까?

2

장재훈 현대차 사장
수소차 개발 현황
신차 출시 계획 밝혀

생산 중인 넥쏘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전기차 기술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1998년부터 수소차 개발을 시작해 2000년에 싼타페 수소전기 시제차를 만들었고 꾸준한 연구개발을 거쳐 2013년 세계 최초의 수소전기 양산차 ‘투싼 ix 퓨얼 셀’을 출시했다. 지난 2018년부터 판매 중인 넥쏘는 올해 1~7월 글로벌 시장에서 6,100대를 팔아 점유율 및 판매량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최근 현대차그룹의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와 넥쏘 후속 수소전기차 출시 계획이 언급되어 화제다. 지난 8월 31일 국내 주요 언론 보도에 따르면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이날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된 ‘H2 MEET 2022’에서 수소차 개발 현황과 차세대 모델 출시 계획을 밝혔다.

출시 연기되지 않아
예정대로 내년 출시

장재훈 현대차 사장(좌측) / 현대차그룹
넥쏘 / 네이버 카페 ‘남자들의 자동차’

장 사장은 최근 넥쏘 후속 수소전기차 출시가 늦어지고 있다는 업계 전망에 대해 “출시 일정이 연기되지 않았으며 예정대로 2023년에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넥쏘 후속 모델의 출시 연기 루머는 최근 3세대 수소연료전지의 개발 작업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았다는 소식이 나오며 불거졌다.

이에 장 사장은 “시스템 성능 및 내구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개발 중”이라며 “조만간 시장 기대에 부응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업계에 따르면 넥쏘 후속 모델은 현행 투싼 NX4와 같은 3세대 플랫폼을 공유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3세대 수소연료전지의 탑재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3세대 수소연료전지
중장기 계획 추후 발표

투싼 ix 퓨얼 셀 / 네이버 카페 ‘남자들의 자동차’
수소연료전지 / 현대차그룹

현대차는 작년 9월 ‘수소비전 2040’에서 100kW급 3세대 연료전지시스템을 공개한 바 있다. 당시 현대차는 3세대 연료전지시스템의 가격을 현재 넥쏘에 탑재되는 2세대보다 50% 이상 낮추고 성능은 더욱 강화해 2023년 넥쏘 후속 수소전기차와 함께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 사장은 “세대 기준보다 장기적으로 제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개발 목표를 더 상향했다”며 “다른 업체보다 양산을 먼저 시작한 만큼 지속해서 개발 중이고 중장기 계획은 별도로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충전 인프라가 급선무
수소 대란까지 벌어져

일렉시티 수소전기버스
전북타임즈신문

한편 최근 국내에서는 수소 대란이 벌어져 수소차 충전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유가가 급등해 석유를 활용한 수소 생산량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일부 수소 충전소에서는 한 대당 충전 가능한 수소량을 1kg로 제한하기도 했는데 주행 가능 거리를 고작 100km 확보할 수 있는 수준이다.

네티즌들은 “신차가 출시되더라도 충전소가 부족한데 어떻게 타고 다니냐”, “충전소도 몇 없는데 수소차를 구매한 차주들이 새삼 대단하게 느껴진다”, “충전 시간이 전기차보다 짧으면 뭐해”, “심하면 4시간까지도 기다리던데”, “충전 인프라 확충이 우선 아니냐” 등의 반응을 보이며 현재 수소 충전 인프라 상황을 우려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0
+1
0
+1
2
+1
1

2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