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없음 수리비 폭탄이다” 차주들이 반드시 알고 있어야한다는 자동차 부품

0

중요한 자동차 부품
아무도 모르고 있던 ‘이것’
자동차 유리 “프릿”은?

자동차 전ㆍ후면 유리 가장자리를 자세히 보면 검은색으로 된 작은 물방울무늬들을 찾을 수 있다. 국산차와 수입차 상관없이 모든 자동차의 유리 가장자리에 자리한 이 검고 작은 물방울의 정체, 과연 무엇일까?

이 검고 작은 물방울의 정식 명칭은 바로 “프릿(Frit)”이다. 그런데 여러분들, 이 프릿이 없으면 최악의 경우 자동차 수리까지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 전ㆍ후면 유리에 자리한 검고 작은 물방울, 프릿이 맡은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접착제를 통한 고정에
도움을 주는 프릿

프릿은 유리 위 접착제가 원활하게 도포될 수 있도록 돕고 접착제의 유지력을 향상시킨다. 모두 알다시피 유리는 매우 미끄러운 물체다. 이러한 유리를 자동차 전ㆍ후면에 고정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현 공정에서는 이 유리에 접착제를 사용해 고정한다. 이때 프릿은 매끄러운 유리를 거칠게 만들고 마찰력을 줘 접착제가 더 쉽게 도포될 수 있도록 하는, 쉽게 말하면 밑칠해 두는 역할을 하게 된다.

눈부심과 왜곡 효과도
프릿이 완화한다

또한 프릿은 눈부심과 유리의 왜곡 효과를 완화한다. 프릿의 물방울무늬는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열을 최대한으로 분산시키는 형태다. 이때 자외선을 최대 97%까지 차단해 탑승객의 눈부심을 완화해 준다.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열을 최대한으로 분산시키는 프릿은 이 과정을 통해 유리의 열 분포를 고르게 만들어 유리에 맺힌 상이 온도로 인해 왜곡되는 현상을 막아준다. 또한 룸미러나 블랙박스와 같은 차량의 핵심 부품들에 변형이 일어나는 것을 막아주는 것도 이 프릿이 맡은 역할이다.

생각보다도 훨씬
고마운 존재인 프릿

보배드림
연합뉴스

우리 생각보다 더 많은 역할을 하고 있는 프릿. 이 프릿이 없으면 자동차 유리는 더 쉽게 부서지고 변형될 것이다. 이 때문에 프릿이 없으면 최악의 경우 자동차 수리까지 해야 한다는 말이 나오는 것이다.

수리만 하면 다행이다. 프릿이 없다면 유리에 맺힌 상이 왜곡됨에 따라 사고 발생률도 지금보다 훨씬 더 높아진다. 여러분들의 자동차에도 반드시 있을 이 프릿이 상당히 고마운 존재임을 잊지 않도록 하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1
+1
2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