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누가 일본차 삽니까?” 독일 매체에서 극찬받은 국산 SUV, 무엇일까?

7

독일 자동차 전문 매체
하이브리드 SUV 비교
스포티지 HEV 1위

YouTube ‘Auto Bild’

요즘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국산차의 기세가 심상치 않다. 불과 10~20년 전까지만 해도 조악한 성능과 품질로 인해 바퀴 달린 냉장고, 짝퉁 일본차 등으로 불리며 조롱당하기 일쑤였지만 지금은 완전히 다르다.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전문 매체, 평가기관으로부터 국산차가 ‘올해의 차’로 뽑히거나 쟁쟁한 라이벌들과의 비교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는 소식은 더 이상 놀랍지 않다.

최근 이러한 소식이 하나 더 전해졌는데 이번에는 1대 1 평가였다. 지난 4일 기아는 독일 자동차 전문 매체 ‘아우토 빌트(Auto Bild)’가 최근 실시한 하이브리드 SUV 비교평가에서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아우토 빌트는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 아우토 자이퉁과 함께 신뢰성 높은 독일 3대 자동차 매거진 중 하나로 독일은 물론 유럽 전역의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

편의성 전반적 우위
ADAS 포함 13점 앞서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토요타 RAV4 하이브리드

이번 비교 평가는 ‘충전 걱정 없고 경제적인 하이브리드 SUV’라는 주제로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와 토요타 RAV4 하이브리드가 비교 대상으로 선정됐다. 평가 기준은 바디(125), 편의성(150), 파워트레인(125), 주행 성능(100), 커넥티비티(75), 친환경성(100), 경제성(125) 등 7가지 항목(총 800점)이었다.

세부 평가 결과에 따르면 스포티지와 RAV4는 대부분 항목에서 치열한 접전을 보였으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제동 성능 평가에서 차이가 벌어졌다. 특히 편의성 부문에서는 스포티지가 RAV4보다 13점을 앞서 전반적으로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편안한 실내공간 구성과 고속도로 주행 보조, 차로 유지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강점으로 꼽혔다.

제동거리 큰 차이
정확한 실연비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토요타 RAV4 하이브리드

그다음으로 격차가 컸던 항목은 주행 성능 부문이었다. 스포티지는 브레이크 온도와 관계없이 모든 상황에서 일정하게 뛰어난 제동력을 보여준 반면 RAV4는 냉간 상태에서도 다소 긴 제동거리를 기록했다. 이외에도 가속 성능, 실내 소음 등 모든 세부 항목에서 근소하게 높은 점수를 획득해 RAV4와 23점의 격차를 벌릴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아우토 빌트는 두 차량의 연비 테스트 결과에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포티지는 7.1L/100km, RAV4는 6.2L/100km를 기록해 RAV4의 연비가 소폭 앞섰지만 공인 연비 대비 실연비 격차는 각각 8%/9%로 스포티지가 우세했다. 전륜구동인 RAV4와 달리 사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되어 연료 효율 면에서 불리한 스포티지의 실연비가 정확했다는 점은 눈여겨볼 만하다.

정교한 주행 성능
“한 세대 앞선 차”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토요타 RAV4 하이브리드

아우토 빌트는 스포티지의 주행 성능이 더 정교하고 일관적이며 가속 감각이 더 생생하다고 평가했다. 승차감 또한 더 여유 있고 부드럽다고 말했다. RAV4는 스포티지보다 연료 효율이 좋고 실내도 더 견고한 느낌이 들지만 주행 시 거동이 굼뜨고 제동 거리가 길며 승차감도 거친 편이라는 의견이다.

스포티지도 지적받은 부분이 없지 않았다.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계기판과 센터패시아 디스플레이가 운전자 시야에서 조금 멀게 느껴진다는 점과 비포장도로를 달리기에는 스포티지의 차고가 다소 낮다는 내용이었다. 아우토 빌트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가 토요타 RAV4 하이브리드보다 ‘한 세대 앞선 차’라며 결론을 내렸다. 역대 스포티지 중 최초의 하이브리드 모델임에도 그간 하이브리드 최강자로 꼽혔던 토요타를 앞질렀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평가라고 볼 수 있겠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11
+1
1
+1
5
+1
3

7

  1. 이거 누가봐도 국뽕마켓팅이네 ㅋㅋㅋ
    무슨 한국에도 crv 풀체인지 나오고 미국에 일본 suv가 널렸고
    현대차 엔진도 쓰레기를 써서 무슨 라브 4 이겼다..ㅋㅋ
    기사 제대로 안쓸꺼면 쳐 굴러라..

    응답
  2. 이거 누가봐도 국뽕마켓팅이네 ㅋㅋㅋ
    무슨 한국에도 crv 풀체인지 나오고 미국에 일본 suv가 널렸고
    현대차 엔진도 쓰레기를 써서 무슨 라브 4 이겼다..ㅋㅋ
    기사 제대로 안쓸꺼면 쳐 굴러라..

    응답
  3. 말도안돼! 굴러만가면 차냐? !파워트레인 자체가 비교 상대가 아니다. RV4. 하이브리드시스템은 최고의 직,병열이라 전환 이질감도 없다2

    응답
  4. 말도안돼! 굴러만가면 차냐? !파워트레인 자체가 비교 상대가 아니다. RV4. 하이브리드시스템은 최고의 직,병열이라 전환 이질감도 없다.

    응답
  5. 이번에 호주에서 자동차 전문 기관이 호주서 시판되는
    중소형 suv 12대를 여러 항목으로 나눠 평가했는데
    Off road 기능까지 포함, rav4가 당연 1위였습니다

    혼다 crv 수바루 니산 폭스바겐 티구안 현대 턱산 기아 스포티지 등 일본 유럽 한국 미국산 suv 모두
    참가했지요

    한국서 현기차 급발진이나 화재 등 여러 문제가
    신문 방송에는 현기차의 로비로 보도가 찰 안되고 유튜
    브로만 알려지고 있지요 ?
    내외관만 이쁘게 만들지말고 기본에 충실한 한국차가
    되기를 바랍니다

    응답
  6. 좋은 기사네요,

    그런데 화나고 슬픈 표정의 사람은 우리나라 사람이 아닌가?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왜 그런 감정이 생겼을까 궁금합니다.

    응답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