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빡이도 켰는데 과태료다?” 교차로에서 좌회전, 이렇게 하다 벌금 낼 수 있다

0

교차로에서의 좌회전
자칫 잘못하다간
벌금 낼 수 있다

운전자라면 운전을 하면서 교차로를 수도 없이 지나가봤을 것이다. 여러 방향에서 차량들이 진ㆍ출입을 하는 곳이기에 크고 작은 교통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은데, 이 때문에 교차로를 지나는 운전자에겐 일반 도로에서 보다 더한 주의가 요구되곤 한다.

그러나 운전자들 일부는 본인의 편의만을 생각, 현재에도 교차로 주의 사항을 쉽게 어기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이 교차로에서 가장 많이 어기는 주의 사항이 바로 교차로 좌회전이라고 한다. 잘못하면 벌금까지 낼 수도 있다는 교차로 좌회전, 어떻게 해야 올바르게 하는 것일까?

교차로 좌회전 시
차선 유지해야 해

용인종합뉴스

교차로의 경우, 일반적으로 각 방향의 한 차선이 좌회전 차선으로 사용된다. 물론 좌회전 차선으로 두 차선이 쓰이는 교차로도 생각보다 많다. 이런 교차로에서 좌회전할 때는 자신의 차선을 그대로 유지한 채 좌회전해야 한다. 1차선에서 좌회전했다면 1차선을 유지해야 하며, 2차선에서 좌회전했다면 2차선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다.

만약 좌회전하는 도중 자신의 차선을 벗어나 옆 차선으로 이동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해당 행위는 도로교통법 제19조 제3항, 진로 변경 방법 위반에 속하는 행위이므로 적발되는 경우 처벌을 받게 된다. 현행법에 의거 현재 상기 행위가 적발되면 운전자에게 범칙금 3만 원과 벌점 10이 부과된다.

가상의 유도선 그리거나
또는 노면표시 확인하자

동아일보
옥천신문

그렇다면 교차로 좌회전은 어떻게 해야 올바르게 하는 것일까? 간단하다. 자신의 차선을 그대로 유지한 채 좌회전하면 된다. 물론 말로 하는 것이 쉽지, 실제로 운전을 하다 보면 이마저도 상황이 여의찮을 때가 종종 발생하곤 한다. 그럴 때를 대비해 교차로 좌회전에 대한 꿀팁을 하나 말해보려 한다.

간단하다. 자신의 진출하는 차선에서 진입하는 차선까지 차선 가운데 가상의 유도선을 그려 따라가는 것이다. 아니면 교차로 노면에 표시되어 있는 유도선, 점선을 잘 확인한 다음 따라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의외로 사고 많이 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중앙일보

교차로에서 좌회전을 하는 순간은 의외로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순간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교차로 좌회전을 할 때에는 필히 전방 상황을 확인해야 하며, 사이드미러와 백미러로 측방, 후방에 위치한 다른 차량들을 의식해 줘야 한다.

또한 좌회전 시 차량의 속도도 확인해 줘야 한다. 1차로에서 좌회전을 할 때, 차량의 속도가 너무 빠르다면 좌회전 도중 차체가 속도를 이기지 못하고 옆으로 밀려날 수 있기 때문이다. 종종 이런 일이 발생하곤 하는데, 이 경우는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