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운전자들이 도로에서 가장 꼴 보기 싫어한다는 유형, 바로 이것입니다

26

또 넷이서 탔다
이번엔 배달통까지
“레전드 경신이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배달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배달 플랫폼 사업 규모와 종사자 수가 동시에 폭등했다. 이에 따라 배달과 관련된 이슈해프닝이 끊이질 않는 요즘, 또다시 ‘레전드 짤’을 생성한 이들이 있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 ‘방금 집 가다가 내 눈을 의심함’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게시물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해당 게시물에는 남학생 4명이 한 대의 오토바이에 올라타 도로를 주행하는 모습이 담겨있는데, 도대체 이들은 왜 이런 무모한 짓을 하는 걸까?

배달업 종사자들
욕 먹이는 행동

문제의 사진 속 학생들은 아무도 헬멧을 착용하지 않았고, 심지어 한 명은 배달함 안에 들어가 있어 무척 위태로워 보인다. 이것과 비슷한 행태가 작년 4월에도 포착되어 ‘촉법소년단’이라는 제목으로 온라인을 뜨겁게 달군 적이 있었다.

이들이 이런 무책임한 질주를 이어가는 이유는 단순히 재미와 허영심이라고 여겨지는데, 한 번의 사고로 다수가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20만 원 남짓한 벌금은 비교적 가볍게 느껴진다. 더불어, 이런 기이한 행위가 배달업 종사자들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부정적으로 변화시킨다는 점은 또 다른 문제점이다.

늘어나는 ‘라이더 혐오’
인식 개선 필요하다

작년 2월, 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드러난 ‘배달원 막말 사건’은 네티즌들 사이에서 회자되어 큰 공분을 샀다. 가해자는 서울의 한 어학원에서 근무하는 셔틀버스 도우미로 밝혀졌는데, 제보자의 녹취에서 그녀는, “학교 다닐 때 공부를 잘했으면 배달을 했겠나”, “나는 일주일에 1,000만 원을 번다” 등 인경 모독성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이 사건을 제외하고도, 높은 배달료를 걸고넘어지며 ‘라이더 혐오’를 부추기는 커뮤니티 게시물들이 기승을 부리며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기도 했다. 작년 하반기 기준, 전국에서 일하는 배달업 종사자는 약 42만 8천 명으로 크게 증가했는데, 이에 걸맞은 인식 개전은 전혀 되고 있지 않다.

“역사에 길이 남겠네”
네티즌들의 반응은

한편,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공론화된 4명의 오토바이 탑승자를 보고 네티즌들은, “해외 토픽감이다. 진짜 말이 안 나온다.”, “목숨이 몇 개 되나 봐? 조심 좀 하자”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이륜차 사고는 발생 시 높은 확률로 사망 사건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사건 당사자 모두에게 큰 피해를 준다. 그렇기에 단속 시 처벌을 강화하여 위험 요인을 차단해야 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감정노동자를 경시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청산하고 모두가 존중받으며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2
+1
3
+1
1
+1
30
+1
6

26

  1. 조선족 및 베트남 아이들이 이런 짓거리를 많이합니다. 몰상식한것들이 저거나라에서 하는 짓으로 이러면 인기를 끄는 것으로 잘못 알고 하는,ㅅ입나다. 엄벌에 처해야 합니다.

    응답
    • 제가 베트남 살고 있어서 아는데, 베트남 사람들도 저정도는 안 합니다. 게다가 베트남 사럼들은 핼멧까지 꼭 착용해요. 만약에 저런 사람들이 있다 하더라도 많이는 아니에요. 게다가 사진에 나온 사람들처럼 학생들이 오토바이를 많이 타는건 맞는데 대부분 다 오토바이 한대에 2명끼리만 타고 다녀요. 그런데 베트남 학생들이 이런 짓거리를 많이 하고 몰상식하다고요??? 하..잘 모르시면서 무작정 베트남 학생들 욕하는건 알맞은 행동이 아니라고 봅니다.

      응답
  2. 오토바이 배달은 인사 사고가 났을 때 보험처리 책임 보험 얼마나 될까요 피해자가 크게 다쳤을 때 걔 치료받아야 되고 인도 신호위반 정부 배달업체에 강력한 조치를 하여야 되지 않을까요

    응답
  3. 맞습니다~ 기벼운 처벌이 문제 인것같습니다 보이스피싱도 보세요 10년이상 무기징역까지 강력힌게 처벌한다면 쉽게생각하고 시작하겠습니까?

    응답
  4. 이런애들(촉법소년포함)되먹지못한행동때문에멀쩡한배달종사자들까지싸잡아욕먹고단속당해피눈물흘리는거다

    응답
  5. 도대채경찰은 월급받고뭐하나. 운전하다보면 순찰차들 잘안보이는대 주차돼있던대. 사람은 안보이고
    잠자는거아닌가

    응답
  6. 그냥 죽지말고 장애를 졸라 심하게 입어봐야 그때서 철든다
    대가리말고..
    겁이 없는게 아니라 그냥 배안에 간밖에 없는 거다..
    나도 어렸을적 5층옥상 난간위로 걸어다녔는데
    지금생각하면 저나이때는 생각이란건 없어 장기는 간밖에 없다는것 말고는 이해안될거다

    응답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