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맞춤화 전략 펼치는 현대차
픽업트럭도 있었다
북미판 소형 픽업트럭 산타크루즈
판매부진으로 위기 봉착
최근 성장을 이룩한 국내 자동차 브랜드가 있다. 전기 자동차 아이오닉 5의 대성공과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로 세계적인 히트를 친 그 주인공은 바로 현대자동차이다.
현대자동차는 사업 확장의 일환으로 현지 맞춤화 전략을 펼치고 있는데, 중국, 미국, 인도, 유럽 등에 국내형과 차별화된 모델을 판매하고 있다. 특이한 점은 북미시장에는 ‘산타크루즈’라는 이름의 픽업트럭을 내놓았다는 것. 현대의 픽업트럭이 있다는 사실 자체가 국내 소비자들에겐 생소할 것이다. 그렇다면 산타크루즈는 과연 어떤 모델일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픽업트럭 본 고장에서
반전은 없었다
산타크루즈는 작년 4월 현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처음으로 공개됐다. 전면은 투싼을 베이스로 했기 때문에 상당히 비슷해 보이지만, 측면과 후면부, 그리고 휠을 보면 본 차량이 픽업트럭이라는 사실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산타크루즈의 기본 모델은 2만 4,140달러로 한화로 약 2,927만 원에 책정됐고, 터보 엔진이 탑재된 고성능 트림의 경우에는 3만 5,830달러로 약 4,344만 원의 가격이 책정됐다.
그렇다면 올해 북미시장에서 산타크루즈의 실적은 어땠을까. 1분기 판매량을 살펴 본 결과, 8,400대의 판매량에 그쳐 경쟁 차량인 포드 매버릭의 1만 9,245대에 한참 미치지 못했다. 또 다른 픽업트럭 혼다 릿지라인 역시 9,182대를 기록해 산타크루즈를 압도했다.
출시 전 미국에서 제14회 올해의 북미 콘셉트카의 ‘올해의 콘셉트 트럭’에도 선정될 만큼 기대를 한 몸에 받았던 산타크루즈. 하지만 픽업트럭의 본 고장 북미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북미에선 역부족이야
국내에 출시 해달라는 네티즌들
산타크루즈에 대한 국내 네티즌들의 반응은 어땠을까. “한국에도 빨리 출시해 주길”, “아쉽네요 이렇게 예쁜 차가 인기가 없다니ㅠㅠ”와 같이 산타크루즈에 대해 긍정적인 네티즌들의 반응이 존재했다.
반면, “북미 시장 들어가기엔 경쟁 차량들이 너무 빡세”, “픽업트럭치고 너무 작아서 미국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는 건가”와 같은 다소 부정적인 반응들 또한 볼 수 있었다.
미국에서 없어서 못파는게 진실.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해 생산이 안되는게 문제지. 그리고 매버릭이랑 비교하면 안되지
이제 시작인데
먼소리? 미쿡에 인기없어요
ㅠㅠ
그냥 한국에서도 팔아라
현대가 8400대이고 혼다가 9100대인데 그걸 압도했다 표현하는건 무슨 의미일까? ㅋ
현대는 잘 하고 있는데 뭘,,,
실재 공급이 부족한듯, 자동차 딜러에도 별로없고 길에서도 아주 어쩌다 보이는 수준. 누가 이런 악이적 소문을 부추기는 거죠? 주ㅇ국인?
누가 이런 악이적 소문을 부추기는 거죠? 주ㅇ국인?
저기 미안하지만 악이가 아니구 악의 입니다만…
미국 사시는 분 같아서 충분히 이해는 합니다.
말좀 이쁘게하지. 남의일처럼 그렇게….
처음 출시한 픽업트럭이 전통의 혼다 릿지와 700대 차이면 대단한 건데??
포드나 GM, 닷지에 밀리는 건 너무나 오랜 전통과 픽업에 대한 역량 차이니 어쩔 수 없다 해도.
현대자동차는 ᆢ외국에서 안좋아한다ᆢ싸구려니까 ᆢ
마구잡이 사용하기 위해 산다 ᆢ
현대는 노조 때문에 차값을 엄청 비싸다 ᆢ이래서ᆢ
안산다
그 차는 미쿡 생산
비판은 필요하지만 실상은 알고 비판합시다
북미 픽업트럭 시장에서 포드의 위상이 어느정도 인지는 알고 비교 비판합니까?
포드, 지엠, 닷지, 시보레, 도요다, 혼다, 닛산, 마즈다 등등 모두 같이 비교하는게 맞지 제일 잘 팔리는 포드랑 비교하는 꼼수 하고는….
기사 올리는거 보면 한심해요.
산타할배 경쟁대상이 포드하고 혼다 그 차들 이거든요
일단 동급하고 모노코크 바디 픽업차량 원 비교가 맞지요
비판은 필요하지만 실상은 알고 비판합시다
북미 픽업트럭 시장에서 포드의 위상이 어느정도 인지는 알고 비교 비판합니까?
포드, 지엠, 닷지, 시보레, 도요다, 혼다, 닛산, 마즈다 등등 모두 같이 비교하는게 맞지 제일 잘 팔리는 포드랑 비교하는 꼼수 하고는….
기사 올리는거 보면 한심해요.
미 진출 첫해에 벌써 8709대 팔렸으면 대박이다. 미국산과 비교에는 무리가 있고 혼다역시 미국에 이런 종류의 차를 출시한지도 오래되어 사이즈 별로 많이 있어 그들의 9천여대에 비해서 크게 떨어지자 않는다. 아마도 내년에는 좀더 드러난 단점들을 개선하여 출시한다면 훨씬 좋은 반응이 있으것이다. 와이파이 리뷰다는 유독 현대차를 갈때 는데 아마도 현대와 겨쟁종의 로비를 받았거나 (혹시 중국이나 일본차들) 한듯도 하다
매체가 현기까 인가보네
깔때 까더라도 제대로 까셈
사실과 다르다. 진출 첫해인 8700여대는 대박이다.
4륜구동 달면 4만불 짜리인데 캠핑카 끌면 차 골격 휘는 모노코크 ㅋ 차라리 모하비 바디로 만들었으면 저렇게 쳐 망하지는 않았을 듯…혼다가 릿지라인 만들고 폭망하는거 보고 ctrl+c/v 찍다니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