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수많은 아빠들의 드림카였던 모하비 단종되고 ‘이차’ 나옵니다

17

국산 SUV의 왕
모하비 단종 발표
후속 모델은 EV9?

국내에서 가장 비싼 SUV, 가장 단단한 SUV, 가장 큰 SUV, ‘SUV의 왕’이라는 칭호가 어울렸던 모하비의 단종을 기아 자동차가 공식적으로 밝혔다.

과거 SUV 붐이 터지기 전 많은 SUV 마니아들의 가슴을 뛰게 하고, 이들의 드림카 자리를 당당하게 차지했던 모하비는 어떤 차일까?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국내 유일’ 딱지 붙은 차
모하비 어떤 모델이었나

고급 SUV 모하비는 유독 ‘유일’이라는 이름이 많이 붙은 차이다. 먼저 현대차그룹이 보유한 모델 중 유일한 바디 온 프레임 SUV이며, 8기통 타우 엔진을 사용하는 유일한 국산 SUV다. 또한 마지막으로 남은 기아 자체 프레임의 SUV이기도 하다. 적어도 파워와 럭셔리함에서는 국내 어떤 SUV도 따라올 수 없었던 독보적인 모델로, 현 현대차그룹의 정의선 회장이 기아 사장 시절 진두지휘하여 성공시킨 모델이었기 때문에 지금도 큰 애착을 갖고 있다고.

하지만 모하비는 장점만 있는 차는 아니었다. 과거부터 극악의 승차감, 그리고 무엇보다 출시된 이후로 단 한 번도 풀 체인지가 없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도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여기에 쏘렌토 생산라인에서 주문이 들어오면 끼워서 생산하는 특유의 생산 방식으로 출고 기간도 길어졌다. 물론 그렇다고 해도 낮은 판매량으로 인해 다른 차들과 비교해선 짧은 4~6개월 정도가 소모되었다고. 거기에 풀옵션으로 구매하면 6천만 원 초반이라는 경이로운 가격은 덤이었다.

모하비 이후의 계획
전기차 체계 돌입할까?

모하비의 단종은 현대차그룹이 내연기관 라인들에 대한 대대적인 통폐합 작업의 신호탄이라는 전문가의 분석도 있다. 즉, 시장에서의 포지션이 애매하거나 판매량이 부진한 기존 차종들을 정리하고, 이후 자동차 시장의 주력 상품인 전기차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는 것이다.

기아 자동차가 모하비의 단종과 함께 전기 모델인 EV9이 이후 기아의 준대형 SUV 플래그십을 대체할 것이라 발표하면서 이러한 분석에도 묘한 설득력이 부여됐다. 모하비와 EV9으로 세대교체 실험이 성공한다면, 다음은 현대자동차 라인의 차례가 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

단종소식 접한
네티즌들 반응

사실 매년 1,500~2,000대 정도의 판매량을 유지해왔던 모하비, 지나치게 높은 가격, 그에 반해 팰리세이드라는 강력한 경쟁자의 등장으로 생각보다 그 단종이 늦어진 것에 의아해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또한 모하비의 단종에 대해 불신하는 네티즌들의 반응도 볼 수 있었으며, 다른 네티즌은 “현대가 얼마나 눈치를 줬으면 기아는 새로 내는 차보다 단종하는 게 더 많냐” 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3
+1
8
+1
7
+1
32
+1
26

17

  1. 모하비가 안팔리는 차종이라 단종되는게 아니고 앞으로 내연기관차로의 풀체인지는 없다 전 차종이 다 풀체인지시 전기차화 한다는게 기아의 정책이다

    응답
    • 나름 자동차 전문기자일텐데…
      저렇게 전문성이 떨어지는 지식으로 기사를 쓰고 있으니 욕을 먹지…
      상식적으로만 생각하고 확인만 한번 했어도 해결될일을…
      기사에 신뢰성이 없다…

      응답
  2. 8기통은 초기 가솔린.
    지금은 6기통 디젤만나와.
    그리고 연 8천대는 팔려.
    무슨 1500~2000대냐..
    단종되는건 현시점 디젤차량들이 곧 바뀔 유로7 기준을 충족시키질못하니 어쩔수없는거고.
    모하비 한가지만 사라지는것처럼 써놨는데 아니야. 디젤은 싹다 사라지는거야.
    조금 더 조사하고 정확한 기사를 써봐. 기다릴께

    응답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