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을 또 올리겠다고?” 협상 결렬 선언한 현대차 노조에 네티즌들이 보인 반응

47

안 그래도 바쁜데
임단협 난항 예상
파업까지 고려 중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과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이슈로 갈 길이 바쁜 완성차 업계들이 노조와의 임단협을 두고 곤욕을 치르고 있다. 코로나 리스크로 지난 몇 년간 무분규로 타결되었던 입금 협상은, 물가 상승으로 인해 올해는 난항이 예상된다.

그중에서도 현대차는 지난해 말 강성으로 평가되는 노조 집행부가 선출되어, 4년 연속 무분규 타결이 어려워 보인다. 급기야 노조 측은 파업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표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랑 말 안 통해”
현대차 노조 결렬 선언

2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지난 22일, 사측과의 12차 임단협 교섭을 진행했지만, 결렬을 선언했다. 노조 관계자는, “수용 불가라는 입장을 갖고 교섭에 임하는 사측과 대화가 불가능하다”라며 노동자의 양보만을 바라는 사측의 이기적인 태도를 비판했다.

반면 현대차 측은 불안정한 부품 수급 문제와 글로벌 경제 위기 등이 산재해 있어 노조의 요구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표하고 있다. 이에 노조는 다음 달 1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통해 파업 여부를 결정하게 되는데, 노조의 요구안은 무엇일까?

노조 요구사항 뭐길래
현실 가능성 있을까

현대차 노조의 주요 요구사항은, 기본급 16만 5,2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정년 연장 및 신규 인원 충원, 전년도 순이익의 30% 수준의 성과급, 전기차 공장 국내 신설 등으로 알려졌다. 이와 더불어 임금피크제 폐지, 호봉제도 개선 및 이중임금제 폐지 등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2045년까지 내연기관 차량을 퇴출하겠다는 계획을 하고 있으며 미국 조지아주에 약 6초 3,000억 원 규모의 신규 전기차 공장 설립 계획도 공식화했다. 전기차 생산은 비교적 인력이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사측의 움직임에 노조의 반발이 거세지는 것은 당연하나 국내 공장 신설, 제도 개선 등에 있어서는 장기적인 대안이 마련되기 전까지 양측간의 혈전이 예상된다.

“아이고 지겨워”
네티즌들의 반응

한편, 현대차 노조의 임단협 결렬 선언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노조 때문에 현대 망하겠다…”, “또 파업해서 돈 뜯어내려고?”, “완전히 주객이 전도됐네”, “얼른 해외로 공장을 다 옮기세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현대차뿐만 아니라, 기아, GM, 르노도 노조와 사측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가 노조의 요구안을 수용할 경우 성과급 및 수당을 제외하고도 각각 1,308억 원, 685억 원의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된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올해 임단협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1
+1
0
+1
30
+1
1

47

  1. 이런강성노조랑무슨협상을합니까~~떠나세요~지네만배불릴생각뿐~~~얘네는세계흐럼을전혀간파하지못하는꼴통이구먼

    응답
  2. 개같은 노조 ㅅㄲ들 다 갈아엎고 내보내야 된다. 일이나 좀 똑바로하고 ㅈㄹ들 해라
    일도 ㅂㅅ같이 하면서 돈은 ㅈㄹ바래요. 인성 빻은것들

    응답
  3. 절때 노조랑합의 하지마세요 진짜 지긋지긋하다 민주노총총하며 인간들이 어쩜 지들만생각하는지 그냥 미국이나 해외로가세요 인간말쫑들 한국노조들 징글징글하네요

    응답
  4. 적당히 해라 너희들 일하는것 이상 받고 있어
    너희들 손든다고 회사측이 이익을 나누겠냐
    그만큼 국민들 짐으로 돌아오는거지
    뭔 차 값이 끝도 없이 올라

    응답
  5. 학생 시절 피땀흘려 공부해 일류 대학 공대에 들어가 석사 박사 공부하고 현대자동차에 입사해서 밤낮없이 일하고 연구해 10년을 보내 38세가 되어 차장으로 진급한 우리조카 박사님, 연봉 1억1천이 되었다고 기뻐한게 몇 년 전인데, 그 당시 고등학교 졸업해서 민노총조합원인 지 애비놈 후광으로 현대자동차에 입사한 후 10 년 지난 28살 된 현장 생산직이 기본급+연장근무수당 및 시간외수당+성과급 하니 연구하느라 10년 더 많이 공부하고 일한 박사님과 비슷하거나 더 많다고 하더군. 이게 공정한가? 발로 차서 조립하는 주제에…

    응답
    • 노동자는 작게 받아야 한다는생각 버려야 합니다 공생입니다 생산직이 지금 잘하고 있다는 말은 아니지만 작금의 생각은 버려야

      응답
  6. 현대차도 미국으로 공장 옮겨라. 이런 놈들하고 뭘 한다는게 어불성설이다. 옮겨라. 그리고 노조원 놈들 전부 실업자 만들어라.

    응답
  7. 현대차도 미국으로 공장 옮겨라. 이런 놈들하고 뭘 한다는게 어불성설이다. 그리고 노조원 놈들 전부 실업자 만들어라.

    응답
  8. 매번 반복되는 말장난…
    이런 뉴스를 듣는 국민이 스트레스다.
    매번 똑같은 말이지만, 제발 현기차 사지말고….회사측은 타협말라..

    응답
  9. 차 가격 또 올라가긋네요 매번 노조하면 차 가격 올라 가는건 당연한 지사 아닌가요 소비자만 봉 인거임 진짜 이럴수록 수입차가 더 잘 팔리지 않나 싶어지네요

    응답
  10. 노동자의 피땀으로 만들어진 성과를 인정 당연히 성과급을 지급해야하고 생산시설은 국내에 있어야 우리기업이 아닌가!
    우리 후세를 생각합시다.
    노동조합은 악의집단이 아니고 노동자 서민을 대변하는 우리의 대변단체입니다.
    현대차노조 임단협 성공하세요! 화이팅!

    응답
  11. 있는놈들이 더하네요.
    한달 200도 간신히 버는사람들도 허다한데 500만원이 적다고 파업을 하니
    한해 매출의 40프로가 인금이라고 하는데 소비자만 죽어 나가네요
    인금 올리면 차값이 올라가겠죠.

    응답
  12. 생산직연봉이 일억이 적냐 배가불러도 너무불러서 지금에 쌍용차노조들좀보고 배워라
    현대기아공장이 해외로 다이전을해야 정신차릴거냐

    응답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